찬반 영어에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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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반 영어에세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논의
1.1. 영어조기교육의 정의와 발달
1.2. 국내 영어조기교육의 실태
1.3. 외국의 영어교육 사례
1.4.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찬반 논거
1.4.1. 영어조기교육 찬성 논거
1.4.2. 영어조기교육 반대 논거
1.5. 영어몰입교육에 대한 의견
1.6. 예비교사의 입장
1.7. 초등교사의 역할
1.8. 종합 및 제언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논의
1.1. 영어조기교육의 정의와 발달

'영어조기교육의 정의와 발달'은 어린 나이부터 영어 교육을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시기에 시작되는 영어교육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관심은 1970년대 초반부터 시작되었다. 1982년 초등학교에서 영어 특별활동 수업이 도입되면서 본격적인 영어조기교육이 시작되었다. 1995년 교육개혁위원회에서 초등학교부터 정규 영어교육을 실시할 것을 제안하였고, 1997년부터 영어교과가 정규 교육과정에 편입되었다. 최근에는 영어유치원, 영어놀이학교 등 다양한 영어조기교육 기관이 생겨나면서 영어조기교육이 더욱 확산되는 추세이다.

이처럼 영어조기교육은 세계화와 국제화의 추세 속에서 영어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점점 확산되고 있다. 하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과 문제점들이 지적되면서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찬반논거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다.


1.2. 국내 영어조기교육의 실태

국내 영어조기교육의 실태는 다음과 같다. 1995년 교육개혁 추진위원회에서 초등학교에서 공식적인 영어교육을 실시할 것을 발표한 이래로 1997년부터는 초등학교 정규 교육과정을 통해 영어를 가르치게 되었다. 그러나 공교육의 실패로 인한 부작용과 영어를 잘하는 것이 사회적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영어조기교육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또한 이러한 영어조기교육이 영어조기유학으로 이어지고 있다. 최근 유학은 성적이 뛰어난 학생들이 국제무대를 향해 철저한 준비를 하고 떠나는 사례가 많아졌다. 매년 조기유학에 대한 긍정적 여론이 상승해왔고 조기 유학생의 출국자 수도 매년 크게 늘어나고 있다. 2006년 초중고 유학생 출국 현황을 보면 순수 조기유학생은 2001년 7,944명에서 2006년 29,511명으로 크게 증가했으며, 그 중에서도 초등학생 유학이 69.5%로 급증했다. 국내에서도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활발한 움직임을 볼 수 있다. 6~7세를 대상으로 한 영어유치원이나 학습지, 각종 학원이 일반화되었고 최근에는 3~4세까지 파고들고 있다. 서울 송파구의 한 영어음악학원의 모집대상은 생후 5개월부터이며, 경기 군포시의 한 영어학원은 생후 18개월부터 영어를 배우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입시를 정점으로 한 선행학습이 갈수록 조기화되는 연쇄작용의 결과로 5세(만 3~4세) 유치원생들이 영어, 수 등을 배우고 특기교육을 병행하는 것이 일반적이 되었다.


1.3. 외국의 영어교육 사례

핀란드는 학교의 잘 갖추어진 시스템으로 누구나 영어를 잘 할 수 있는 나라로 알려져 있다. 핀란드의 언어 교육은 종합학교 때부터 시작되는데, 3~4학년 때부터 프랑스어, 독일어, 스웨덴어, 영어 가운데 한 과목을 선택해서 배운다. 또한 7학년 때부터는 또 다른 언어를 배운다. 대다수의 학생들은 스웨덴어와 영어를 배우게 되는데, 학교에서 영어 강좌가 더 많아 학생들은 영어에 더욱 능숙하게 된다. 핀란드는 영어교육을 문법 중심이 아닌 회화 중심으로 진행하며, 일상생활 속에서 영어를 많이 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 그 결과 핀란드 사람들의 영어 청취 능력이 아주 우수하다고 평가받는다."필리핀은 미국의 식민지 통치를 계기로 영어를 또 하나의 공용어로 지정하였다. 필리핀 사람들은 다중 언어 상용자이기 때문에 교육과정 또한 복잡하다. 초등학교 1,2학년에는 지역 언어를 교육어로 쓰면서 국어인 필리핀어와 영어는 하나의 과목으로 배우게 하고, 3학년 때부터는 영어를 수업언어로 하고 지역어는 보조 수업언어로 쓰며, 국어인 필리핀어는 중·고등학교에서 보조적인 수업언어로 쓴다. 이는 언어를 습득하는 아이들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며, 필리핀의 영어교육은 모국어와 영어에 많은 타격을 주었다. 현재 모국어는 부수적인 언어, 제 2 언어로 밀려난 상태이며, 언어 혼합 현상으로 피진 영어(Pidgin English)가 나타나고, 발음과 문법이 왜곡되었다."


1.4. 영어조기교육에 대한 찬반 논거
1.4.1. 영어조기교육 찬성 논거

영어조기교육 찬성 논거는 언어학적, 정서·심리학적, 신경·생리학적, 인지적 측면에서 논의되고 있다.

첫째, 언어학적 측면에서 생득주의자들은 인간이 태어나면서부터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보며, 이 타고난 능력이 언어의 규칙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고 주장한다. Chomsky는 사람의 6세 이전까지가 LAD(Language Acquisition Device)라 부르는 언어 습득 장치가 활발하게 작용하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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