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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효과적인 모유수유와 관련된 상황적 자존감 저하(간호문제: 우울감과 스트레스, 지식부족, 부모역할 장애, 상대적 박탈감) 문제 해결을 위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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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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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효과적인 모유수유와 관련된 상황적 자존감 저하(간호문제: 우울감과 스트레스, 지식부족, 부모역할 장애, 상대적 박탈감) 문제 해결을 위해 내가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1.1. 학령기 아동(7-12세)
1.1.1. 전반적인 관찰
1.1.2. 성장 및 발달 사정
1.1.3. 영양
1.1.4. 신체활동
1.1.5. 구강건강
1.1.6. 정신적, 영적 건강
1.1.7. 관계
1.1.8. 질병예방 전략
1.1.9. 사고예방 전략
1.1.10. 학령기 아동의 건강증진과 유지를 위한 간호
1.2. 청소년(12-19세)
1.2.1. 전반적 관찰
1.2.2. 성장 및 발달 사정
1.2.3. 영양
1.2.4. 신체활동
1.2.5. 구강건강
1.2.6. 정신적, 영적 건강
1.2.7. 관계
1.2.8. 질병예방 전략
1.2.9. 사고예방 전략
1.2.10. 청소년의 건강증진과 유지를 위한 간호

2. 관절증 환자 케이스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의 건강증진과 건강문제
1.1. 학령기 아동(7-12세)
1.1.1. 전반적인 관찰

학령기 아동(7-12세)의 전반적인 관찰은 아동의 전신 건강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신체발달의 정상성, 미세운동 및 대근육 운동 발달 지표의 달성 여부, 대인관계와 언어 발달 상태, 필수 예방접종 완료 여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보건교사는 개별 아동의 성장발달을 평가하고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시각, 청각, 척추 측만증 등을 확인한다. 또한 학교 급식과 간식의 질을 개선하고 교사와 협동하여 신체활동과 자존감 등의 개념을 교내 활동에 적용한다. 간호사는 의료가 필요한 아동을 지역사회 서비스와 연계하는 역할을 한다.

전반적인 관찰을 통해 간호사는 학령기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과 건강 상태를 사정할 수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효과적인 건강증진 및 건강관리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이는 학령기 아동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도모하는 데 필수적이다.


1.1.2. 성장 및 발달 사정

학령기 아동(7-12세)의 성장 및 발달 사정은 매우 중요한 과정이다. 간호사는 학령기 아동의 전반적인 성장과 발달 상황을 정기적으로 사정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빠르게 대응하고 필요한 중재를 제공해야 한다.

우선 키와 몸무게, 체질량지수 등을 정기적으로 측정하여 아동의 성장 상태를 파악한다. 이를 통해 아동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과체중 혹은 저체중 등의 문제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성장 발달 지표를 확인하여 정상 발달 상태인지 파악한다. 학령기 아동의 핵심 발달 과업은 미세운동 및 대운동 능력의 발달, 언어발달, 대인관계 기술의 향상 등이다. 간호사는 이러한 발달 지표들이 적절히 달성되고 있는지 사정해야 한다.

이와 더불어 필수 예방접종 완료 여부를 확인하고, 시력, 청력, 척추 측만증 등 선별검사를 실시하여 문제점을 조기 발견하고 추가적인 관리가 필요한지 판단해야 한다. 또한 아동과의 면담을 통해 아동 스스로 자신의 성장과 발달 상황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다.

간호사는 성장과 발달 사정 결과를 아동과 가족에게 설명하고,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위한 방법들을 교육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균형잡힌 영양섭취, 규칙적인 신체활동 등의 건강행위를 실천하도록 독려하고, 필요시 전문가 상담을 받도록 연계한다.

요약하면, 학령기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정기적으로 사정하고, 발달 지표의 달성 여부를 확인하며, 필요한 추가 검사와 전문가 상담을 제공하는 것은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매우 중요한 간호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1.3. 영양

학령기 아동(7-12세)의 영양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학령기 아동은 신체적으로 지방세포의 수와 크기가 동시에 증가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이 시기 아동은 좋아하고 싫어하는 음식이 분명한 특징을 나타내기 때문에 싫어하는 음식을 억지로 권유하는 것은 자제해야 한다. 간호사는 아동의 키, 몸무게, 체질량지수, 백분위 등을 지속적으로 관찰하여 영양상태를 사정해야 한다. 영양상태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때는 손톱, 피부, 모발의 상태, 활력과 신체활동의 정도, 비만 여부 등을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한다.

영양과 관련된 위험요인으로는 영양가 없는 음식 섭취, 텔레비전을 보면서 음식을 섭취함, 채소의 섭취 부족 등이 있다. 보호요인으로는 영양가 있는 음식을 충분히 접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간호 목표는 비만을 비롯한 만성질환 방지, 모든 영양소의 충분한 섭취, 영양에 대한 아동과 가족의 지식 증진 등이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건강한 식사와 영양 섭취에 대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1.1.4. 신체활동

학령기 아동(7-12세)의 신체활동은 학교와 가정에서 이루어지며, 이 시기에 눈과 손의 협응, 근력, 민첩성, 속도 등의 능력이 지속적으로 증진된다"" 학령기 아동의 신체활동은 사회화, 성취감과 자존감, 몸무게 조절, 신체능력의 증가, 인지능력과 전반적 건강에 유익한 점이 많다""학령기 아동은 또래 문화와 동료들에게 인정받고 싶어하는 경향이 강하기 때문에, 이 시기 신체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구체적으로는 학령기 아동의 신체발달이 정상적인지, 미세운동과 대근육운동의 발달지표가 잘 나타나는지, 대인관계와 언어발달은 어떤지, 필수 예방접종이 완료되었는지 등을 전반적으로 관찰해야 한다"" 또한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아동의 키와 몸무게, 체질량지수를 정기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해야 한다""

보건교사와 간호사는 학교와 지역사회에서 협력하여 아동의 신체활동을 증진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행해야 한다"" 구체적으로는 교내 활동에 신체활동, 자존감 등의 개념을 적용하고, 건강한 놀이와 스포츠 활동을 권장하며, 안전한 신체활동을 위한 보호장비 착용을 강조해야 한다""

한편 신체활동의 위험요인으로는 발달지연, 운동 중 과도한 노력으로 인한 성장판 손상 등이 있다"" 반면 긍정적인 보호요인으로는 적절한 건강발달을 촉진시켜주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다"" 예를 들어 안전하고 흥미로운 운동 환경 제공, 전문가의 지도, 가족과 또래의 지지 등이 있다""

결과적으로 학령기 아동의 신체활동 증진은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통합적으로 접근해야 한다"" 간호사는 아동의 신체활동 수준을 정기적으로 사정하고, 위험요인을 파악하며, 보호요인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1.1.5. 구강건강

학령기 아동(7-12세)의 구강건강은 잘 관리되어야 하며, 간호사는 이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정기적인 치과 진찰로 구강 상태를 확인하고 구강위생 관리에 대해 교육해야 한다. 아동들은 치실 사용과...


참고 자료

아동간호학 / 수문사
최순희 외.2004.표준화된 간호진단·결과·중재의 연계.현문사.
강현숙 외.2014.근거기반 기본간호학.자아개념.수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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