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쿠팡 홍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소셜커머스 배경 및 목적
2. 쿠팡 기업 개요
2.1. 기업 설립과 성장
2.2. 주요 서비스 분석
2.3. 핵심역량
3. 소셜커머스 시장 분석
3.1. 소셜커머스의 개념 및 특성
3.2.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 현황
4. 쿠팡의 물류서비스 개선 사례
4.1. 물류서비스 개선 배경
4.2. 물류서비스 개선 방안
4.2.1. 직영 물류센터 구축
4.2.2. 쿠팡맨 채용 및 운영
4.2.3. 빅데이터 활용
4.3. 물류서비스 개선 효과
5. 쿠팡의 마케팅 전략
5.1. 고객만족도 제고
5.2. 구전효과 활용
5.3. 유통업계 트렌드 주도
6. 쿠팡의 한계점 및 과제
6.1. 지속가능성 및 수익성 확보
6.2. 유통업계와의 갈등
7. 결론 및 시사점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소셜커머스 배경 및 목적
2010년대 이후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미디어 기술로 인해 이제는 누구나 개인기기를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자신의 정보를 공유하고 다른 사람의 정보를 검색하여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따른 전자상거래의 급속한 발전은 유통, 금융, 무역뿐만 아니라 물류업계에도 혁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우선 공급업자로부터 구매자에 이르기까지 공급사슬 관리를 통해 주문 및 배송의 실시간 확인이 가능해졌으며 비용도 절감되었다. 또한 신규시장이 창출됨에 따라 물류시장이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한편, 인터넷과 SNS를 통한 쇼핑은 소비자에게 여러 가지 편익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통해 등장한 것이 바로 소셜커머스이다. 소셜미디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통칭 SNS(Social Networking Service)로 지정하고 있으며, 이러한 SNS는 온라인의 장점이 극대화로 집약된 형태로서 이용자들 간의 실시간 정보공유가 이뤄지는 온라인 서비스이다. 전세계적으로 SNS계통의 서비스에 가입한 사람의 수가 2012년 기준 10억 명이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SNS의 효과에 대한 관심 또한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SNS의 발전에 힘입어 SNS를 기반으로 한 소셜커머스(Social Commerce) 서비스 또한 해가 갈수록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있다. 소셜커머스 서비스는 기업 차원의 홍보가 아닌 소비자 차원의 구전효과와 홍보효과가 발생하는 가장 진화된 형태의 전자 상거래의 일종으로,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에 SNS가 결합된 소셜쇼핑이라고도 불린다. 소비자들이 말하는 소셜커머스를 통한 상품 구매의 이유를 보면 유통단계의 축소, 매장 설치 불필요에 기인한 제품 단가의 인하와 이를 통한 저가격의 제품구매, 방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상품 정보의 제공 그리고 시간적 편익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고객이 직접 시간을 내어 매장에 들리지 않고 가정에서 책상에 앉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편한 시간에 여러 쇼핑몰을 둘러본 후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는 시 간적 혹은 공간적 편익이야말로 소셜커머스의 최고 장점일 것이다.
이처럼 소셜커머스는 전통적인 집단구매, 공동구매와 공통점이 많아 비교점이 많지만, 기존의 공동구매의 경우 특정수의 사람이 모이면 무조건 할인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반면, 소셜커머스의 경우 소비자의 인적 네트워크와 구전효과(추천 등)등이 결합하여 특정 규모 이상의 소비자가 모여야만 할인혜택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더불어 SNS를 기반으로 한 소셜커머스는 소비자들의 참여를 지속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뿐만 아니라 그 어느 쇼핑 서비스보다도 실시간성과 확산성이 뛰어나다는 장점 또한 있다.
소셜커머스 서비스는 최소 50% 이상의 할인율을 보장하는 한편,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특정 조건을 만족해야 하는 제약성을 동시에 걸어둠으로써 소비자의 관심을 기반으로 한 경제 수익모델을 극대화 시킨 비지니스 모델이다. 할인율이 50%이상이라는 부분에서 판매자의 관점에서는 큰 이윤이 남지 않을 것처럼 보일 수 있으나, 소셜커머스 서비스에서 판매자가 얻는 가장 큰 이점은 홍보효과라고 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소셜커머스 서비스에서는 이용자 모집이 가장 중요시된다.
2. 쿠팡 기업 개요
2.1. 기업 설립과 성장
쿠팡은 2010년 5월 법인형태로 설립되었다. 설립 초기 위메트, 티켓몬스터와 함께 소셜커머스의 개념으로 시작하여 이후 오픈마켓으로 활동 영역을 옮겨가면서 현재는 국내를 대표하는 오픈마켓기업이자 온라인 쇼핑몰로 거듭났다. 쿠팡은 하버드대 출신 7명의 인재들과 함께 2010년 8월부터 사업을 시작했다. 설립 당시 자본금은 30억원 수준이었다.
쿠팡은 2년 만에 흑자를 달성하는 등 빠른 성장을 보여왔다. 2013년 7월에는 월 거래액 1,000억원을 돌파하였고, 2013년 12월에는 구글 플레이 기준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수 1,000만명을 넘어 국내 인구 5명 중 1명이 이용하는 국민 쇼핑 앱으로 자리잡았다. 2015년에는 약 2,500만명의 국내 이용자가 쿠팡 앱을 다운로드 받았으며, 2012년 7월부터 34개월 연속 모바일 앱 이용자 수 1위를 달성했다.
2016년 기준 쿠팡의 매출은 3,500억원, 직원 수는 3,000명에 달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듭해왔다. 특히 2018년에는 2조 5,000억원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하며 급성장을 이어나갔다. 이를 토대로 쿠팡은 전국단위의 물류 배송 시스템 구축, 자체 배송 시스템 고도화 등을 추진하며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왔다.
2.2. 주요 서비스 분석
쿠팡의 주요 서비스는 온라인 쇼핑몰, 오픈마켓, 자체 배송서비스인 "로켓배송", "로켓와우", "로켓프레시" 등이 있다.
쿠팡은 온라인 쇼핑몰로 물류센터에서 상품 보관, 선별, 포장, 배송이 가능한 풀필먼트 서비스(Fulfillment Service)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쿠팡만의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데, "로켓배송"은 쿠팡의 자체 물류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배송시스템으로 오늘 주문을 하면 내일 도착하는 1일 배송 서비스를 의미한다. "로켓와우"는 매달 일정 요금을 지불하고 쿠팡 와우 멤버십에 가입하여 당일배송, 새벽 배송, 무료배송, 무료 반품 등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며, "로켓프레시"는 일정 금액 이상의 신선식품을 주문하면 다음날 오전 7시 이전에 배송받을 수 있는 서비스로 "로켓와우" 회원을 대상으로 제공되고 있다.
쿠팡은 오픈마켓 형태로도 운영되고 있는데, 판매자와 구매자를 연결하는 중개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오픈마켓 서비스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과 차별화된 점이 있는데, 개별 판매자의 상품을 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직접적인 거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즉, 쿠팡은 단순한 온라인 쇼핑몰을 넘어 물류와 배송, 오픈마켓 플랫폼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 편의성과 만족도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3. 핵심역량
쿠팡의 핵심역량은 "고객이 쿠팡 앱을 열어보는 순간부터 상품을 문 앞으로 배송받는 순간까지, 고객 한 분 한 분에게 감동을 줄 수 있도록 쇼핑의 경험을 새롭게 창조하고 있으며, 고객의 일상생활을 변화시키고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라고 생각하는 세상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참고 자료
쿠팡 로켓배송 만족도가 구매의도와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김종무
대한민국 쇼핑 앱 사용자 분석 리포트 / 아이지에이웍스
쿠팡의 ESG 경영: 로켓배송을 중심으로 / 서용구, 김태미
경영전략 / 장세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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