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 발달 평가
1.1. 평가의 목적
보육에서 평가는 일정한 준거에 따라서 어떤 자료와 목적을 위해서 가치의 유무를 판단하는 과정으로서 교육활동이나 교육적 시도의 효과를 증거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체계적 과정이다. 즉, 보육 목표의 달성정도와 그 영향 요인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며 이를 기초로 하여 보육계획 수립에 반영할 수 있다"". 따라서 질 좋은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평가 목적은 첫째, 영유아의 영역별 발달 상황을 기술하며 연령에 맞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것이다. 둘째,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상호작용, 학급 운영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더 나은 교수를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부모에게 자녀들의 발달 수준 및 변화를 보고함으로 자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자녀 양육 태도, 부모 역할 수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보다 나은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해 영유아의 발달을 도모한다. 넷째, 보육기관에서 각 기관이 정한 교육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 파악하며 시대적 변화 및 대상 요구들에 부합될 수 있도록 기관 운영에 합리적이며 객관적 정보를 제공한다"".
1.2.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평가 방법
1.2.1. 관찰법
관찰법은 관찰의 대상이 되는 영아나 교사가 혼자 하는 말이나 행동 또는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일정기간 동안에 자세히 살펴 일화기록, 표본식 기술, 사건표집, 시간표집, 평정 척도 등의 기록법으로 결과를 기록하는 것이다"." 관찰법은 실험실에서 상황을 인위적으로 통제하는 가운데 이루어 질 수도 있고 자연스러운 교실 상황에서 이루어 질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자료들이 영유아들의 갖고 있는 능력을 그대로 드러낼 가능성이 많아서 타당도가 높다"." 특히 영아의 제한된 언어 능력을 고려 할 때 문답식 검사로 능력을 평가하며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시간이 다소 걸리긴 하나 다양한 상황에서 영유아를 자세히 관찰하는 방법이 기초자료를 수집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2. 표준화검사
표준화검사란 내용과 평가를 전공하는 전문가들이 모집단에서 무선적으로 추출된 피험자에게 검사를 시행한 뒤 객관적인 규준을 갖는 검사를 의미한다. 검사의 목적, 내용, 대상,실시 절차 및 조건, 채점 및 결과 해석 등이 표준화되어 있다. 따라서 표준화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고 검사의 실시와 채점을 위한 안내서가 존재하며 전체 집단의 규준이 존재하여 특정 영유아의 성취 수준을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영유아용 표준화 검사는 주로 지능검사가 많으며, 특히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검사는 지극히 적고 거의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상 단순한 검사만으로는 그들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지필검사에 익숙하지 않은 영유아의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보육 현장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하고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검사 외에도 관찰법, 면접법, 포트폴리오 등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1.2.3. 면접법
면접법은 보육현장에서 유아·교사·행정가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평가자는 평가의 대상이 되는 영유아를 직접 면접할 수도 있고 그와 관련된 사람을 면접할 수도 있다. 면접을 위한 문항은 사전에 준비할 수도 있고 면접이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성될 수도 있다. 면접 문항은 개방적 질문으로 면접 대상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방법도 가능하며 반대로 매우 계획된 질문을 할 수도 있다. 면접으로 서면으로 얻어지는 결과 외에 대답을 하는 상황에서의 정서적인 정보까지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응답자의 미묘한 부분까지도 민감하게 포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질문이 포괄적이거나 대답하기 어려운 경우는 진실한 답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면접을 하는 분위기에 따라서 응답의 질과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자료를 수집하며 해석하는데 면담자와 피면담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으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도 있다.
1.2.4.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