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 모의면접 체크리스트 목록을 표로 만들어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특성화고 모의면접 체크리스트 목록을 표로 만들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유아 발달 평가
1.1. 평가의 목적
1.2.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평가 방법
1.2.1. 관찰법
1.2.2. 표준화검사
1.2.3. 면접법
1.2.4. 포트폴리오
1.3. 영유아 발달상황을 잘 설명할 수 있는 평가 방법
1.4. 영유아 발달 설명 시 유의사항

2. 영아 발달 연구
2.1. 영아의 놀이행동과 발달
2.1.1. 영아의 놀이행동에 따른 발달
2.1.2. 영아의 상징놀이와 발달
2.1.3. 영아의 단독놀이와 발달
2.2. 관찰법을 통한 영아 놀이행동 연구
2.2.1. 자료수집을 위한 예비조사
2.2.2. 자료수집을 위한 본조사
2.2.3. 자료분석
2.2.4. 자료결과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유아 발달 평가
1.1. 평가의 목적

보육에서 평가는 일정한 준거에 따라서 어떤 자료와 목적을 위해서 가치의 유무를 판단하는 과정으로서 교육활동이나 교육적 시도의 효과를 증거를 통해 알아볼 수 있는 체계적 과정이다. 즉, 보육 목표의 달성정도와 그 영향 요인에 대한 증거를 수집하며 이를 기초로 하여 보육계획 수립에 반영할 수 있다"". 따라서 질 좋은 보육서비스 제공을 위한 평가 목적은 첫째, 영유아의 영역별 발달 상황을 기술하며 연령에 맞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고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에 기여하는 것이다. 둘째,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상호작용, 학급 운영 전반에 대해 지속적인 피드백을 통해서 더 나은 교수를 위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부모에게 자녀들의 발달 수준 및 변화를 보고함으로 자녀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자녀 양육 태도, 부모 역할 수행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며 보다 나은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해 영유아의 발달을 도모한다. 넷째, 보육기관에서 각 기관이 정한 교육목표가 제대로 달성되었는지 파악하며 시대적 변화 및 대상 요구들에 부합될 수 있도록 기관 운영에 합리적이며 객관적 정보를 제공한다"".


1.2. 영유아의 성장과 발달 평가 방법
1.2.1. 관찰법

관찰법은 관찰의 대상이 되는 영아나 교사가 혼자 하는 말이나 행동 또는 주변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일정기간 동안에 자세히 살펴 일화기록, 표본식 기술, 사건표집, 시간표집, 평정 척도 등의 기록법으로 결과를 기록하는 것이다"." 관찰법은 실험실에서 상황을 인위적으로 통제하는 가운데 이루어 질 수도 있고 자연스러운 교실 상황에서 이루어 질 수도 있다"." 이 가운데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자료들이 영유아들의 갖고 있는 능력을 그대로 드러낼 가능성이 많아서 타당도가 높다"." 특히 영아의 제한된 언어 능력을 고려 할 때 문답식 검사로 능력을 평가하며 객관적 자료를 수집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따라서 시간이 다소 걸리긴 하나 다양한 상황에서 영유아를 자세히 관찰하는 방법이 기초자료를 수집하는데 유용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1.2.2. 표준화검사

표준화검사란 내용과 평가를 전공하는 전문가들이 모집단에서 무선적으로 추출된 피험자에게 검사를 시행한 뒤 객관적인 규준을 갖는 검사를 의미한다. 검사의 목적, 내용, 대상,실시 절차 및 조건, 채점 및 결과 해석 등이 표준화되어 있다. 따라서 표준화검사는 신뢰도와 타당도가 높고 검사의 실시와 채점을 위한 안내서가 존재하며 전체 집단의 규준이 존재하여 특정 영유아의 성취 수준을 다른 아이들과 비교해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영유아용 표준화 검사는 주로 지능검사가 많으며, 특히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검사는 지극히 적고 거의 표준화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는 영유아의 발달적 특성상 단순한 검사만으로는 그들의 능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고, 지필검사에 익숙하지 않은 영유아의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보육 현장에서는 영유아의 발달 상황을 보다 잘 이해하고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표준화된 검사 외에도 관찰법, 면접법, 포트폴리오 등을 병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1.2.3. 면접법

면접법은 보육현장에서 유아·교사·행정가 등을 대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평가자는 평가의 대상이 되는 영유아를 직접 면접할 수도 있고 그와 관련된 사람을 면접할 수도 있다. 면접을 위한 문항은 사전에 준비할 수도 있고 면접이 진행됨에 따라 자연스럽게 구성될 수도 있다. 면접 문항은 개방적 질문으로 면접 대상자의 자율성을 최대한 존중하는 방법도 가능하며 반대로 매우 계획된 질문을 할 수도 있다. 면접으로 서면으로 얻어지는 결과 외에 대답을 하는 상황에서의 정서적인 정보까지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응답자의 미묘한 부분까지도 민감하게 포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질문이 포괄적이거나 대답하기 어려운 경우는 진실한 답을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또한 면접을 하는 분위기에 따라서 응답의 질과 범위가 달라지기 때문에 사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자료를 수집하며 해석하는데 면담자와 피면담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으며 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도 있다.


1.2.4. 포트폴리오

포트폴리오 평가...


참고 자료

이은화 외. 유아교육개론.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김진선 외. 보육과정. 창지사. 2009
지역사회간호학 총론/ 정연강 외 공저/ 현문사/ 2006
간호중재이론과 실무적용/ 한경자 외 공저/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김병진(2006). 사회복지조사방법론. 법문사.
김치영(2007). 사회복지조사론. 교문사.
심숙영 외(2005). 유아의 놀이행동과 놀이성에 대한 보육프로그램의 질 평가변인예측. 미래유아교육학회지.
강은진 외(2007). 영아 언어발달 연구의 경향 분석: 0~36개월 미만 영아를 대상으로. 유아교육연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