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계획서 교수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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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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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획서 교수임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원인사행정의 이해
1.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및 관점
1.2. 교직에 대한 이해
1.2.1. 교육직원의 분류
1.2.2. 교직관
1.2.3. 교사의 역할 및 자질

2. 교원의 양성과 임용
2.1. 교원자격제도
2.1.1. 교원자격의 의미
2.1.2. 교원자격의 기준
2.1.3. 교원자격검정
2.2. 교원양성제도
2.2.1. 교사양성 방식
2.2.2. 교사양성 현황
2.3. 교원임용제도
2.3.1. 교원의 선발
2.3.2. 교원의 임용

3. 교원 능력계발 및 사기
3.1. 교원 능력계발
3.1.1. 교원연수
3.1.2. 교원능력개발평가
3.2. 교원 인사이동(승진 및 전직·전보) 및 징계
3.2.1. 승진
3.2.2. 전직·전보
3.2.3. 징계

4. 교원 보수
4.1. 보수의 개념 및 관련 이론
4.2. 교원보수체계의 현황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원인사행정의 이해
1.1. 교육인사행정의 개념 및 관점

교육인사행정은 교육 조직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필요한 유능한 교육 직원의 채용과 그들의 계속적인 능력 개발 및 사기양양을 도모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이는 인력계획, 모집, 시험, 임용 등 교원의 채용 과정과 현직교육, 근무성적평정, 승진 및 전직·전보 등 교원의 능력개발을 포함하며, 보수, 후생, 근무환경 등 교원의 사기 진작을 위한 제반 과정을 의미한다.

교육인사행정에 대한 관점은 크게 엽관주의, 실적주의, 절충주의로 구분된다. 엽관주의는 공직 임용 시 혈연, 지연, 학연, 정당 관계 등 귀속적 관계를 기준으로 하는 방식이다. 이는 충성스러운 공직자를 확보할 수 있지만 업무 능률 저하, 유능한 인력 영입의 제한 등의 단점이 있다. 실적주의는 개인의 객관적인 능력, 자격, 실적을 기준으로 하는 방식으로, 공정성과 기회균등을 실현할 수 있지만 보호주의와 무사안일주의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절충주의는 실적주의를 기본으로 하면서도 엽관주의적 요소를 일부 조화시킨 접근으로, 현대 공무원제도의 주류를 이루고 있다.교육직원은 교육활동에 관련된 모든 사람을 의미하며, 국공립 학교와 교육행정 기관, 교육연구 기관의 교직원은 물론 사립 교육기관의 교직원까지 포함한다. 이들은 공무원의 구분에 따라 경력직, 특수경력직, 일반직 등으로 분류된다. 경력직 공무원에는 일반직과 특정직이 포함되며, 교직원은 대부분 특정직 공무원에 해당한다.

교직에 대한 관점은 성직자관, 노동자관, 전문직관으로 구분된다. 성직자관은 교사를 성직자와 같은 특별한 사명감을 가진 자로 바라보는 관점이다. 노동자관은 교원도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노동을 제공하고 보수를 받는 노동자로 보는 관점이다. 전문직관은 교직을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진 전문가가 수행하는 활동으로 간주하는 관점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교직을 전문직으로 보는 관점이 가장 일반적이다.


1.2. 교직에 대한 이해
1.2.1. 교육직원의 분류

교육직원은 교육활동에 종사하는 모든 사람들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국·공립계통의 각급 학교, 교육행정기관, 교육연구기관에 근무하는 사람들과 사립계통의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사람들이 교육직원에 해당된다.

교육직원은 크게 교원과 교육행정직원으로 구분된다. 교원은 학교에서 학생을 직접 교육하는 사람들로 교장, 교감, 수석교사, 정교사(1급, 2급), 준교사, 전문상담교사, 사서교사, 실기교사, 보건교사, 영양교사 등이 포함된다. 교육행정직원은 교육행정 및 지원을 담당하는 사람들로 장학관, 교육연구관, 장학사, 교육연구사, 행정직 공무원, 기능직 공무원 등이 해당된다.

또한 교육직원은 국·공립계통과 사립계통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국·공립계통의 교육직원은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임용되고 관리되는 반면, 사립계통의 교육직원은 사립학교법인에 의해 임용되고 관리된다.

따라서 교육직원이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사립학교법인 등이 운영하는 교육기관에서 교육활동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1.2.2. 교직관

교직관은 교사의 직업적 특성과 가치관을 나타낸다. 교직에 대한 관점은 크게 성직자관, 노동자관, 전문직관으로 구분된다.

교직을 성직자로 보는 성직자관은 교사를 신부, 목사와 같은 성직자에 비유하며, 교직이 특별한 사명감과 소명의식을 요구하는 직업이라고 본다. 교사에게는 엄숙한 몸가짐과 태도, 사랑과 헌신, 희생과 봉사정신이 요구되며, 교사의 권위가 중요하다. "스승의 그림자도 밟지 않는다", "군사부일체"와 같은 표현이 이러한 성직자관과 맥락을 같이한다.

노동자관은 교원도 학교라는 직장에 고용되어 정신적·육체적 노동을 제공한 대가로 보수를 받는다는 점에서 일반 노동자와 유사하다고 보는 관점이다. 이에 따르면 학교는 교육서비스 기관이고, 교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학생이라는 고객이 공급받는다. 따라서 교원도 법적으로 보장된 노동자로서의 제반 권리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된다. 이러한 관점에 따라 교원노조가 1999년 합법화되었다.

전문직관은 교직을 고도의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국가가 공인한 자격증을 소지한 전문가가 수행하는 활동으로 간주한다. 교직에는 업무 수행상의 자율성과 더불어 높은 윤리성이 요구된다. 리버만이 제시한 전문직의 요소인 독자적이고 분명한 사회적 봉사, 지적 기술의 강조, 장기간의 전문적 양성교육, 광범위한 자율권, 실무자의 책임수용, 경제적 이익보다는 봉사의 중요성, 실무자의 자치조직 등을 교직이 대부분 만족시킨다는 점에서 교직은 전문직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교직관은 교사의 지위와 역할, 권위, 전문성 등에 대한 관점을 반영한다. 교직이 성직, 노동직, 전문직 중 어디에 가깝다고 보느냐에 따라 교사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처우, 교육정책 등이 달라질 수 있다.


1.2.3. 교사의 역할 및 자질

교사의 역할 및 자질은 교육활동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요소라 할 수 있다. 교사는 학교에서 학생을 교육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이를 위해서는 전문적인 자질이 요구된다.

교사의 역할은 크게 학...


참고 자료

윤정일 외(2002), “한국 교육정책의 쟁점”, 교육과학사
연합뉴스 2004년 4월 28일자
http://www.teachermodel.com/jinro-others/jinro-imyong-new.htm
최상훈, “교원임용고사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정태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교원 교육”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한유경 외 공저, 2018,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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