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현장세미나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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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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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현장세미나 감상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기관 소개
1.1. 기관소개
1.2. 조직구조 및 재정
1.3.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1.4. 사례판정위원

2. 실습내용
2.1. 실습기간 및 일정
2.2. 실습목적 및 목표
2.3. 주요실습 내용

3. 실습전반에 대한 평가
3.1. 실습생 자신에 대한 평가
3.2. 실습에 대한 소감
3.3.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
3.4. 슈퍼바이저에 대한 평가

4. 실습신청서

5. 실습생 프로파일

6.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7. 실습지도 계획서

8. 실습지도자 프로파일

9. 실습생 출근부

10. 실습지도 기록서

11. 실습 계약서

12. 실습생 서약서

13. 실습일지

14. 과제

15. 확인서

16. 실습중간평가서

17. 실습종결평가서

18. 사회복지기관(사업) 홍보 기획서

19. 기관방문분석 보고서

20. 감상문

본문내용

1. 실습기관 소개
1.1. 기관소개

굿네이버스 인천북부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은 1991년 한국인에 의해 설립된 국내 최초로 유엔경제사회이사회로부터 포괄적 협의지위를 부여받은 국제구호개발NGO인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 산하의 기관이다.

굿네이버스는 "굶주림 없는 세상,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빈곤과 재난, 억압으로 고통받는 이웃의 인권을 존중하며 그들이 희망을 갖고 자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현재 국내 및 북한과 해외 27개국에서 종교와 인종, 사상을 초월하여 전문사회복지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후원자가 30만 명을 넘어서고 연간 후원금도 600억 원에 이르는 대규모 NGO이다.

2007년에는 유엔이 주는 새천년개발목표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굿네이버스 인천북부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은 2004년 5월에 인천북부아동학대예방센터로 개소하여 활동을 시작하였다.


1.2. 조직구조 및 재정

굿네이버스는 해외구호사업과 대북사업을 수행하는 사단법인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과 국내전문복지사업을 진행하는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로 구성되어 있다. 사단법인 굿네이버스 인터내셔날은 이사회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사장은 이일하, 이사로는 한호범, 김성관, 이봉주, 유인종 등이 참여하고 있다. 사회복지법인 굿네이버스 또한 이사회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사장은 정해원이며, 이사로는 한호범, 김영호, 배기수, 이봉주, 윤명숙, 이일하 등이 참여하고 있다. 감사는 조성천, 박종훈이 맡고 있다. 굿네이버스 인천북부지부 인천북부아동보호전문기관은 관장 김경희, 팀장 김성천, 대리 박인용, 상담원 이선문, 손혜정, 안은애로 구성되어 있다.


1.3. 주요사업 및 프로그램

굿네이버스 인천북부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피학대아동지원사업이다. 아동학대 신고접수 및 현장조사를 통한 위기개입과 피학대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상담, 치료 등 전문적인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또한 피학대아동 일시보호시설 운영(그룹홈) 및 지역 아동보호시설 연계를 통해 아동의 안전을 도모하고 가정 복귀를 지원하고 있다."

둘째, 아동학대예방사업이다. 신고의무자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실무자 교육을 비롯하여, 아동·부모·교사 통합교육 프로그램으로 아동힘키우기서비스(CES)와 참여활동을 통한 아동학대예방교육(PAPCM)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고위험이 집단을 대상으로 사전에 방임 및 예방하기 위하여 우리이웃학교 방학교실 및 아동지킴이를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아동권리에 대한 관심과 인식제고를 위한 캠페인을 전개하고 아동학대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적인 대안 모색을 위해 세미나를 실시하고 있다.

셋째, 지역사회와의 네트워크 구축사업이다. 피학대 아동보호와 그 가정의 지원을 위해서 지역사회 내 학계, 법조계, 의료계 등 전문가조직을 통해 전문적인 개입을 실시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조체계를 통한 다각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동아리의 조직화를 통해서 아동의 권리보호를 위한 사업의 활성화를 꾀하고 있다.

이처럼 굿네이버스 인천북부지부 아동보호전문기관은 피학대아동지원, 아동학대예방,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아동보호와 권리증진을 위해 힘쓰고 있다.


1.4. 사례판정위원

사례판정위원은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조치 결정의 객관성 확보와 전문성 향상을 도모하기 위하여 설치되었다. 사례판정위원회는 센터 상담원(사례담당자 등 2인 이내), 관계공무원 및 의료·법률·교육·아동(사회)복지분야의 전문가 각 1인 이상을 위촉하여 10인 이상 12인 이내로 구성된다. 사례판정위원회의 위원장은 외부위원 중에서 호선하며, 부위원장은 아동보호전문기관의 장이 겸임한다. 사례판정위원회는 아동학대 사례인지 구분이 매우 불명확하여 자체사례회의에서 판단하기 어려운 사례에 대한 판정과 부모가 이의를 제기하는 사례에 대한 판정을 수행한다."


2. 실습내용
2.1. 실습기간 및 일정

실습기간 및 일정은 2011년 7월 18일 월요일 ~ 2011년 8월 19일 금요일(24일, 총 216시간)이었으며, 사전준비모임은 2011년 7월 11일 ~ 2011년 7월 15일 동안 5회 진행되었다. 실습장소는 굿네이버스 인천북부지부(사무업무), 인천 십정초등학교(방학교실 업무), 인천지하철 1호선 부평시장역, 인천성모병원(캠페인업무)이었다.


2.2. 실습목적 및 목표

실습목적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기관의 실습목적은 사회복지 전공학생들이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이론을 실제에 적용시키고, 이의 실천, 경험함으로 예비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이인식 발달과 전문적인 사회사업기술을 익혀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또한 국제개발NGO에 대한 이해를 높여 글로벌 시대에 맞는 '세계시민의식'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기관의 실습목표는 첫째, 굿네이버스와 아동보호전문기관 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둘째, 굿네이버스와 아동보호전문기관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실무기술과 지식을 함양하며, 셋째, 프로그램에 대한 계획을 수립해보고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운영하고, 넷째, 집단 내에서 구성원 간의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형성하며, 다섯째, 클라이언트에 대한 면접기법 및 자원 활용 기술을 배우고, 여섯째, 실습일지 및 실습과제 제출일을 준수하며, 일곱째, 사회복지사업에 대한 기록, 분석, 평가의 기술을 배우는 것이다.

실습생의 실습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사회복지 지식을 현장에 적용시켜봄으로써,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을 기르는 것이다. 또한 NGO와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여 사회복지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체험하는 것이다.

실습생의 실습목표는 첫째, NGO와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둘째, 성공적으로 방학교실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셋째, 미래의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것이다.


2.3. 주요실습 내용

주요실습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굿네이버스 인천북부지부의 다양한 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현장경험을 쌓았다. 행정팀에서는 기관의 역사와 이념, 조직 및 사업 등을 이해하고 사무실 예절과 행정업무를 실습하였다. 교육팀에서는 아동학대 예방 및 권리교육, 인형극 등의 사업을 이해하고 여름방학교실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였다. 상담팀에서는 아동학대 사례에 대한 현장조사와 사례관리를 견학하고, 고위험군 아동 대상 성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홍보팀에서는 모금사업의 이해와 계획 및 진행을 체험하였다.""

이 외에도 실습생은 프로그램 평가, 중간 및 종결 보고서 작성, 아동권리 보고서 작성 등의 과제를 수행하였고, 인천보라매아동센터 방문을 통해 타 기관의 운영을 살펴보기도 하였다.""


3. 실습전반에 대한 평가
3.1. 실습생 자신에 대한 평가

우선 사회복지사로서의 역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실습 파트너와 자원봉사자와의 관계에서 많은 마찰이 있었고, 방학교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도 사회복지사로서 역량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실습 파트너와 성향이 잘 맞지 않아 일처리에 있어서 많은 마찰이 있었다. 파트너와 나에게 다르게 적용하는 것 때문에 많은 마찰이 있었고, 이로 인해 실습 파트너의 아이디어로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짜여졌다. 이러한 결과로 실습담당 직원들은 실습 파트너만 열심히 하고 나는 열심히 안하고 불성실하게 한다고 판단하였다.

또한 아이들과 만나기 이전 제대로 된 강의 교수법 교육도 받지 않았기 때문에 시행착오 기간이 있을 수밖에 없었다. 그로 인해 자원봉사자들의 불만이 있었고, 이는 고스란히 실습 파트너에 의해서 담당 직원들에게 전해졌다. 이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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