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기억에 남는 아동 미술수업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창의적 미술교육을 통한 아동의 발달
1.1.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1.2.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연관성
1.3. 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성
2. 통합적 접근의 아동미술교육
2.1. 통합미술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2.2. 타 교과와의 통합
2.3. 생활과의 통합
2.4. 미술 내적 및 영역 간의 통합
3. 자연물을 활용한 창의적 미술활동
3.1. 자연물의 특성과 활용
3.2. 자연물을 활용한 미술활동 계획
3.3. 자연물 활용 미술활동의 교육적 의의
4. 효과적인 물리적 환경 구성을 통한 창의적 미술교육
4.1. 자유롭고 자발적인 표현을 위한 환경 구성
4.2. 다양한 재료와 도구의 제공
4.3. 교사의 창의적 지도 방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창의적 미술교육을 통한 아동의 발달
1.1. 창의성의 개념과 중요성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보는 능력, 어느 누구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를 바라보는 능력, 주어진 것에 관하여 효과적 해결책을 제안하는 능력 등으로 구분해 생각할 수 있다. 창의성은 융통성 있는 사고를 통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안 해 낼 수 있는 능력이나 경향 또는 지금 것과 다르거나 현재 새롭게 가능한 어떠한 대안을 발견해내는 정신 과정,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 창출의 사고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창의성이 현대 사회에서 필요한 이유는, 현대 사회는 새 기술과 지식, 여러 정보와 독특한 개성을 갖추고 있는 창의적 인재를 필요로 하며, 창의력이 사회 발전에 가장 큰 축을 이루기 때문이다. 단순 암기와 기억력이 주 된 주입식 교육의 시대는 지나가고 남과 다른 생각을 해낼 수 있는 창의력과 사고력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창의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창의력 개발을 위한 교육의 적령기가 바로 영유아기이다. 아이들의 창의력은 3세부터 증가해 4세에서 5세에 이르게 되면 최고조에 달한다. 그리고 초등학교 3학년 정도가 되면 창의력의 영역이 어느 정도 완성이 된다고 보고, 어렸을 적 이를 개발해주기 위한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더욱이 아동기의 미술교육은 창의성의 발달을 기반으로 한 정서적, 사회적, 심미적, 신체적인 발달에 바탕이 되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1.2.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연관성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연관성은 매우 밀접하다. 미술 활동은 아동의 창의성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은 미술 활동을 통해 새로운 것을 보고 인식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미술 활동은 아동의 감각 능력, 자기표현 및 의사소통 능력, 정서 함양, 사회성 증진 등 다양한 발달 영역에 영향을 준다. 아동은 미술 활동을 통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으며, 이는 창의성 발달의 핵심이 된다. 특히 아동기는 가장 창의성이 활발하게 발현되는 시기로, 이 시기의 미술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미술 활동은 아동의 독창성, 감수성, 유창성 등 창의성의 구성 요소를 자연스럽게 발달시킨다. 다양한 재료와 표현 기법을 활용하는 미술 활동은 아동의 사물에 대한 민감성을 길러주며, 자유로운 사고를 요구하는 개방적인 특성으로 인해 아동의 유창성 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미술 활동은 언어나 논리적 활동보다 아동 개개인의 독특한 표현을 촉진하여 독창성 발달에 기여한다.
따라서 아동 미술교육은 창의성 발달의 중요한 수단이자 기반이 되며, 아동의 전인적 성장을 위해 매우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성
창의적 미술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은 새로운 것을 보는 능력, 어느 누구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를 바라보는 능력, 주어진 것에 관하여 효과적 해결책을 제안하는 능력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아동은 스스로의 표현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아가 새로움을 추구하는 창의적인 활동을 즐기게 되는데, 바로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유희성을 즐기게 된다.
둘째, 창의성은 어떠한 활동을 통하여 발달시킬 수 있으나 우리가 교육적인 목적으로 제공을 받고 있는 아동의 심리적인 측면과 발달적인 측면에서 비추어 볼 때, 미술 활동은 아동의 발달적 특성과 가장 부합한다. 다시 말해, 미술활동은 창의성의 구성요소인 독창성, 감수성, 유창성 등을 촉진하는 것에 기여한다.
셋째, 여러 재료를 통한 시각화와 청각화, 촉각화 활동은 ...
참고 자료
유광찬(2000), 통합교육의 탐구, 서울:교육과학사
송현정(2006), 미술로 생각하는 아이들, 서울:새길미디어
오현진(2007)『창의적 아동미술교육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이은정(2016)『창의적 체험활동을 통한 다문화 미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춘일(2007), 아동미술교육, 미진사
이현아(2010), 유·아동 미술교육의 이해, 태영출판사
강소영(2006), 놀이를 통한 아동미술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금정(2008), 아동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의적인 표현을 위한 재료활용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 수(2005), 아동의 조형 활동 재료 연구, 원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연주(2005), 다양한 표현 기법을 이용한 아동 미술교육 수업연구
김장옥(2000), 유아 미술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현장 실태 분석, 천안대 사회복지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문세라(2004), 통합적 미술 감상 활동이 유아의 미술 표현력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연세 대학교 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