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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영어 공개수업 지도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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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과후 영어 공개수업 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방과후학교의 운영 현황과 과제
1.1.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 및 목표
1.2.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1.2.1. 신북초등학교의 운영 방식
1.2.2. 신북초등학교의 프로그램 내용
1.3.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1.3.1. 순천풍덕중학교의 운영 방식
1.3.2. 순천풍덕중학교의 프로그램 내용
1.4. 방과후학교 운영의 유사점과 차이점
1.5. 효율적인 방과후학교 운영을 위한 제언

2. 영어교육모델 창의경영학교 운영계획
2.1. 사업의 추진 배경 및 개요
2.2. 사업 추진 목표
2.3. 세부 운영 계획
2.3.1. 영어교육과정 개선
2.3.2. 학생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2.3.3. 영어교육활동을 위한 학교운영시스템 개선
2.3.4. 영어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교원 전문성 신장
2.4. 성과 목표 및 지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방과후학교의 운영 현황과 과제
1.1.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 및 목표

방과후학교의 도입 배경 및 목표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교육은 바람직한 교양과 건전한 인격을 육성하기 위한 전인교육을 목적으로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개인의 다양성을 살리지 못하고 대학 입학을 위한 주입식, 암기식 교육이 이루어져 왔다. 이에 자기주도적 학습방법이 최근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자율적이고 비정형적인 교육이 필요한 실정이다.

방과후학교는 수요자의 요구와 선택을 반영하여 수익자 부담 또는 재정지원으로 이루어지는 정규수업 이외의 교육 및 보호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진로와 적성 계발을 통해 '미래사회에 대비하는 창의적 인재육성'에 기여하는 것을 비전과 목적으로 한다. 구체적으로는 사교육비 경감, 교육격차 해소, 돌봄기능 확대, 지역사회 학교 실현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1.2.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1.2.1. 신북초등학교의 운영 방식

신북초등학교의 운영 방식은 다음과 같다.

학교 여건과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하여 학교운영위원회의 사전심의(자문)를 거쳐 운영한다. 질적 관리를 위하여 학기당 1회 이상의 공개수업을 실시하고, 이외의 내용은 2015학년도 전라남도 방과후학교 지침에 준한다. 교과관련 운영기간은 2015년 3월 1일부터 2016년 2월 29일이고, 운영대상은 참여를 희망하는 본교 학생으로 부서별 10~20명 내외로 운영한다. 개설프로그램은 교과관련과 특기·적성 관련, 교육청지원 순회강사 프로그램으로 구분 운영한다. 예산 운영은 외부강사 시간당 30,000원, 내부강사 시간당 25,000원으로 하고, 프로그램 운영물품 구입비, 시설 및 물품 보수비로 한다. 토요 방과후학교는 매주 토요일 09:00~12:00(일 4시간)이고 운영방법은 방과후 학교 운영 계획과 동일하다. 방학 중 방과후학교 운영은 여름방학: 2015.8.3.(월)~2015.8.14.(금), 10일간, 겨울방학은 2016. 1. 4.(월)~2016. 1. 15.(금), 10일간으로 한다.


1.2.2. 신북초등학교의 프로그램 내용

신북초등학교의 프로그램 내용은 다음과 같다.

신북초등학교는 교과관련 프로그램과 특기·적성 프로그램을 균형있게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교과관련 프로그램으로는 학력향상 프로그램과 영어회화 프로그램이 있으며, 특기·적성 프로그램으로는 바이올린, 미술, 창의블럭, 컴퓨터, 사물놀이, 가야금 등이 개설되어 있다. 학년별로는 저학년(1-2학년)에는 창의블럭, 미술, 영어회화 등의 프로그램을, 고학년(3-6학년)에는 학력향상, 영어회화, 바이올린, 사물놀이, 가야금 등의 프로그램을 편성하여 학생들의 수준과 흥미를 고려하고 있다. 또한 토요일과 방학 중에도 방과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하고 있다. 이처럼 신북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 균형잡힌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3. 중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사례
1.3.1. 순천풍덕중학교의 운영 방식

순천풍덕중학교의 운영 방식은 학교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수요자의 선택에 의한 자율적 참여를 원칙으로 ...


참고 자료

김홍원(2008). 기초학력 신장 및 바른인성 함양을 위한 방과후학교 운영방안. 한국교육개발원
이승미외(2007). 방과후학교의 운영체제 개선 방안 연구. 교육과정연구
김혜숙(2012).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이 학업성취도 및 사교육에 미치는 영향. 아시아교육연구
김홍원(2012). 방과후학교의 사교육비 경감 효과와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김홍원(2014). 2014 방과후학교 운영 가이드라인(crm2014-02). 한국교육개발원
심주영,최성욱(2013).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유형에 따른 비교분석 연구
컴퓨터 교육을 중심으로-. 융복합지식학회논문지
표갑수,오희경(2010). 방과후학교의 실태 및 발전방안 -중학생을 중심으로-. 청소년학연구
신현아,장윤옥(2011). 방과후학교의 유형과 학습몰입 정도에 따른 중학생의 방과후학교 교육만족도 차이.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이혜숙(2009). 서울시 방과후학교 어떻게 활성화할 것인가?. 정책리포트. 서울연구원
심은석,박균달,김현진(2013). 서울시 초․중․고등학교 학생의 방과후학교 참여가 사교육비 경감에 미치는 효과. 중등교육연구
권민혁,정영린,이용식,허현미(2013). 청소년의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방과후 학교스포츠 프로그램 활성화 정책 방안. 한국체육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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