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 의사소통 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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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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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관리학 의사소통 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 질 관리(QI) 활동
1.1. 질 향상 활동이란?
1.2. 질 향상 활동 과정

2. 간호단위에서 수행되는 QI 활동사례
2.1. 문제발견
2.1.1. 주제 선정 배경
2.1.2. 팀 구성
2.2. 우선순위 설정
2.3. 문제분석
2.4.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2.4.1. 개선 과제 규명
2.4.2. 활동 계획
2.5. 개선과제 수행
2.6.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의 재평가
2.6.1. 지속적 모니터링
2.6.2. 문제의 재평가

3.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 질 관리(QI) 활동
1.1. 질 향상 활동이란?

질 향상 활동이란 현재의 서비스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을 찾아 새로운 변화를 실행에 옮기는 활동이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업무 과정과 시스템을 개선하는 구조적인 활동으로, 의료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병원의 비용 절감과 환자 만족도 상승을 도모할 수 있다. 질 향상 활동은 Donabedian이 제시한 의료의 질 구성요소인 기술적 요소, 대인관계 요소, 편의와 쾌적 요소를 고려하며, 구조, 과정, 결과의 영역에서 이루어진다. 즉, 질 향상 활동은 고객이 만족할 수 있는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체계적인 방법으로 업무 과정과 시스템을 개선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1.2. 질 향상 활동 과정

질 향상 활동 과정은 FOCUSPDCA 방식으로 진행되며, 그 단계는 다음과 같다.

첫째, F(Find) 단계에서는 개선활동이 필요한 주제를 선정한다. 둘째, O(Organize) 단계에서는 여러 구성원이 모여 팀을 구성한다. 셋째, C(Clarify) 단계에서는 자세한 현황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찾는다. 넷째, U(Understand) 단계에서는 현재 상황의 원인을 분석한다. 다섯째, S(Select) 단계에서는 우선순위에 따른 개선 전략을 세운다.

여섯째, P(Plan) 단계에서는 개선전략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일곱째, D(Do) 단계에서는 개선전략을 실행하고 결과를 제시한다. 여덟째, C(Check) 단계에서는 개선 결과가 목표에 도달했는지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A(Act) 단계에서는 미래 진행 방향을 설정한다.

이처럼 FOCUSPDCA 방식은 질 향상 활동을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2. 간호단위에서 수행되는 QI 활동사례
2.1. 문제발견
2.1.1. 주제 선정 배경

간호사가 경험한 환자 안전사고 내용 중 투약오류는 보건의료기관에서 일어나는 안전사고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위해사건이다. 간호 영역에서 투약업무는 전체 간호 업무 중 20% 이상을 차지 할 만큼 간호 수행 빈도가 높고, 간호활동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되고 있다. 대한약사회 지역의약품안전센터에서 의하면 "약물안전관리는 환자안전사고에서 낙상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되어 있다. 투약오류는 간호사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환자의 생명까지도 위협할 수 있기에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투약오류방지를 위해서는 처방단계에서 투여단계까지 각 단계별로 정확한 수행이 필요하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당뇨병 대상자 시나리오 시뮬레이션 교육 연구를 진행한 결과, 투약을 안전하게 수행한 조는 없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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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자안전약물관리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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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iss.kr/search/detail/DetailView.do?p_mat_type=be54d9b8bc7cdb09&control_no=10475cc129da1918ffe0bdc3ef48d419&outLink=K
5rights 포스터(환자안전)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isHttpsRedirect=true&blogId=bingspot&logNo=220504947199
널싱스킬 엘스비어: 투약 https://kr1.nursingskills.kr/Home/SkillDisplay/tabid/69/sid/5149/Default.as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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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태 외(2018), 핵심임상 간호매뉴얼③, 에듀케이스, 512-515
김성태 외(2019), 간호대학생들의 실습을 위한 케이스 스터디, 에듀퍼스트, 218-220
https://blog.naver.com/yourdream1102/222141683678, fishbone diagram
https://blog.naver.com/gabgol/221551989154, 흐름도
https://blog.naver.com/amy_37/221666230281, 히스토그램
SBAR 개발 및 적용을 통한 의료진간의 효율적인 의사소통 증진.경희대학교 병원.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뉴스레터 기사4. 2015;2015(12). p.https://www.hira.or.kr/images/11/newsletter/qinews1512/qinews_201512_pdf04.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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