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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 속 간접광고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과 그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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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매체 속 간접광고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과 그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한류의 성공사례와 발전방안
1.1. 한류의 배경과 현황
1.2. 방탄소년단의 등장 및 성공요인
1.3. K-POP 및 K-Culture 산업의 발전방안
1.3.1. 혁신적 콘텐츠의 지속적 개발 및 공급
1.3.2. 수요 공간의 지속적 확장
1.3.3. 상생적 생태계 구축
1.3.4. 정부 정책 지원
1.3.5. 신기술의 활용과 융합

2. 성 상품화의 개념과 문제점
2.1. 성 상품화의 정의 및 유형
2.2. 성 상품화의 배경과 원인
2.3. 광고산업에서의 성 상품화
2.4. 스포츠산업에서의 성 상품화 (GIRL 산업)
2.5. 남성 성 상품화에 대한 논의
2.6. 성 상품화의 문제점

3. 사회복지기관의 홍보와 마케팅
3.1.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목적과 필요성
3.2. 사회복지에서 홍보 및 마케팅의 적용
3.3.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전략 및 방법
3.4. 사회복지기관의 홍보 실제 사례 및 의견 제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한류의 성공사례와 발전방안
1.1. 한류의 배경과 현황

K-POP을 중심으로 한 한류는 1990년대 후반부터 발전하기 시작했다. 1990년대 후반 아시아 지역에서부터 시작된 한류는 2000년대 중반 이후 전 세계로 확산되었다. 특히 2010년대 들어서 BTS와 같은 K-POP 아이돌 그룹의 부상으로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한류의 배경과 현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1990년대 후반 한국 대중문화의 해외 진출이 시작되었다. 드라마 "사랑이 뭐길래", 그룹 H.O.T.의 성공 등으로 아시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둘째, 2000년대 중반 이후 K-POP의 세계적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동방신기, 빅뱅, 소녀시대 등 대형 K-POP 아이돌 그룹의 등장으로 K-POP이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게 되었다.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한류 육성 정책과 더불어 유튜브, SNS 등 새로운 미디어의 발달로 K-POP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되었다.

셋째, 2010년대 대형 K-POP 그룹 BTS의 부상으로 한류가 더욱 확산되었다. BTS는 K-POP의 세계화를 이끌며 전 세계적인 열풍을 일으켰다. 이들의 음악과 메시지, 퍼포먼스 등이 전 세계 팬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K-POP의 위상을 크게 높였다.

넷째,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한류 육성 정책으로 한류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정부는 K-POP 및 드라마 등 대중문화 콘텐츠 육성, 해외 홍보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 이를 통해 한류 콘텐츠의 생산과 해외 진출이 가속화되었다.

종합하면,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한류는 2000년대 중반 이후 K-POP의 부상과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으로 전 세계적인 현상으로 자리잡게 되었다. 특히 BTS와 같은 대형 K-POP 그룹의 등장은 한류를 더욱 확산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1.2. 방탄소년단의 등장 및 성공요인

방탄소년단은 7인조 힙합 그룹으로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으로 이루어져 있다. 2013년 이들은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된 팀으로 '2COOL4KOOL'로 데뷔하였다. 방탄은 총알을 막아낸다는 것으로 10대에서 20대까지 사회적인 편견과 억압을 받는 것을 막아내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이들은 힙합이라는 특정 장르를 표면에 내세우면서 출발했다. 힙합이라는 장르의 특성상 기획사에 의해 만들어진 아이돌 그룹에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논란도 있었다. 그러나 이들의 앨범이 발매될 때마다 힙합을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와의 결합을 시도함으로써 이러한 논란을 종식시켰다.

데뷔 이후 신인상을 받으며 대중의 관심을 받았으나 눈에 띄는 성장을 이루지는 못했다. 그러나 방탄소년단은 데뷔 2년 후인 2015년 [화양연화 pt. 1]로 KBS 뮤직뱅크에서 첫 1위를 하면서 급격하게 성장하기 시작하였다. 이후 서울뿐만 아니라 일본과 필리핀 싱가포르 방콕에서 해외 투어 콘서트를 시작으로 빠르게 팬덤이 형성되었다. 방탄소년단에게 있어 아미(ARMY)의 존재는 매우 중요하다. 아미는 군대라는 의미로 방탄복과 군대는 함께 함으로 방탄소년단과 함께하겠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아미들은 현재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방탄소년단이 브랜드의 모델이 되거나 마케팅에 참여하게 됨으로써 주요 소비자층을 아미로 타겟팅하여 경제적 효과와 이미지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며 방탄소년단의 경제적 가치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방탄소년단이 성공하는 데는 그들이 추구하는 비전과 이상이 담고 있는 메시지와 그들이 이것을 추구해 나가는 과정에서 보이는 진정성이 핵심적인 성공요인이었다고 볼 수 있다. BTS는 출발점부터 이름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와 같이 10대와 20대의 이야기를 대변해주겠다는 뜻을 품고 있었으며, 이러한 이상을 차근차근 현실화하는 행보들을 보였다. BTS가 앨범을 차근차근 하나씩 발매할수록 직설적이고 거친 표현을 지나 정돈되고 섬세하게 다듬어진 만듦새의 창작물들이 나오기 시작했고, 그들이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좀 더 다양한 의미를 담는 고차원으로 진화했다. 방탄소년단의 역동적이면서 아름다운 안무, 음악 자체로 느낄 수 있는 감성뿐만 아니라 그 안에 담겨있는 사회 참여적이고 '선한' 메시지는 팬들이 자발적으로 전 세계의 언어로 번역하는 소셜미디어의 콘텐츠들을 통해 빠르게 확산되었고, 언어의 장벽을 초월하여 각국의 팬들에게 공감대를 불러일으킬 수 있었다.


1.3. K-POP 및 K-Culture 산업의 발전방안
1.3.1. 혁신적 콘텐츠의 지속적 개발 및 공급

K-POP 및 K-Culture 산업의 발전방안에서 '혁신적 콘텐츠의 지속적 개발 및 공급'은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K-POP 산업이 개척형 산업인 만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차별화된 콘텐츠의 공급이 우선적이다.

K-POP 산업은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얻으며 빠르게 성장해왔지만, 앞으로 계속해서 보다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공급해나가야 한다. 단순히 기존 형식을 반복하는 것이 아닌...


참고 자료

현대사회의 이해 교안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K-POP 시장의 방향과 과제. 정은택. 2021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K-POP 아이돌에 관한 연구. 임승준. 2020
K-pop의 해외확산 요인에 관한 연구 : 생산자·수용자·미디어·콘텐츠 영역 분석을 중심으로. 전진국. 2019
진정성(Authenticity) 개념에 의한 방탄소년단의 성공 요인 연구. 정윤미. 2019
성 상품화에 대한 인식, 정태연.신선미
대중문화의 성 상품화와 인권, 이선옥
김형주, 사회복지기관의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박주영 저, 지역사회복지관의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홍보요인에 관한 연구, 지역사회연구, 제23권 제4호,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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