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체육교과 세부능력특기사항
1.1. 공통사항
체육교과 수업에서의 학생 공통 능력 특기사항은 다음과 같다.
수업 규칙을 준수하며 성실한 자세로 참여하는 모습이 돋보이는 학생이다. 준비운동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성실히 참여하여 다른 학생들에게 모범이 된다. 밝은 모습으로 수업에 임하며 주어진 과제를 최선을 다해 수행한다.
청소년기 건강관리 방법을 이해하고 체력 관리 계획을 수립하여 운동을 실천하는 모습을 보인다. 자신의 체력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며, 체력 관리 방법을 선택하여 지속적인 운동을 실천한다. 일상생활에서 운동 계획을 수립하고 규칙적으로 실천하여 건강을 관리하며, 설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인다.
스포츠 경기 수행에 필요한 기능과 방법을 이해하여 적절히 적용할 수 있고, 경기 수행에 필요한 기능을 지속적으로 연습하며 다양한 경기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 스포츠퍼슨십과 페어플레이,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며, 안전사고 상황을 정확히 판단하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건강 유지 및 증진에 도움이 되는 여러 유형의 운동에 대해 이해하고,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이며 지속적으로 참여하며 건강을 관리한다. 심신의 건강 유지 및 증진을 위해 자기주도적으로 운동을 선택하여 운동의 중요성을 알고 참여한다.
건강한 삶을 위한 체력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여러 체력 요소와 관련된 다양한 운동을 선택하여 실천하며 체력관리를 한다. 신체활동을 통해 긍정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자신의 성향에 맞는 운동을 선택하여 규칙적이며 지속적으로 참여한다.
자신의 체력 관리 설계, 신체 활동과 여가 생활을 학습하며 건강과 생명을 보호하고 유지 및 증진시키기 위한 자기 관리 능력을 기른다. 도전 스포츠의 경기 수행, 경기 전략, 자기 극복을 학습하며 자신의 기량 및 기록, 환경적 제약에 따른 상황 판단 능력을 기른다. 스포츠의 경기 수행, 경기 전략, 경기 예절을 학습하여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대인관계 능력을 기른다.
이와 같이 체육 교과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성실한 태도, 건강 관리 능력, 스포츠 수행 능력, 대인관계 능력 등 다양한 공통적인 특기사항이 관찰되고 있다.
1.2. 종목별 특기사항
1.2.1. 댄스 스포츠
댄스 스포츠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댄스 스포츠 활동에서 학생들은 음악에 맞추어 안무를 구성하는 능력이 돋보인다. 다양한 스텝을 음악에 맞추어 연습할 줄 알고 표현력이 풍부하다. 모둠 창작활동에서 창의력이 돋보이며 리더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한다. 표현력이 풍부하고 동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댄스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연습에 열심히 임한다. 음악 선곡에 대한 감각이 좋으며 열심히 안무를 연습한다. 웨이브를 잘하며 댄스 스포츠에 대한 관심도가 매우 높다. 음악에 맞춰 정확히 스텝을 하려고 노력한다. 유연성이 좋아 턴, 웨이브 등 동작을 몸으로 잘 소화하고 표현력이 풍부하다. 창의력이 좋은 편이며 음악과 춤에 대한 흥미가 높다. 몸으로 표현하는 재주가 좋고 스텝과 동작이 정확하다. 춤에 대한 관심이 많아 열심히 스텝과 동작을 연습한다. 음악에 맞추어 다양한 스텝을 하고 이를 몸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좋다. 기본자세가 바르고 유연성이 좋아 표현력이 풍부하다. 유연성은 부족하지만 댄스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 열심히 동작을 연습한다. 동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음악에 맞추어 주제를 잘 표현한다. 모둠활동 시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동작을 창작하고 음악에 맞추어 표현한다. 음악을 매우 좋아하여 몸으로 표현하려는 의지가 돋보인다. 동작의 순서를 빠르게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좋다. 음악과 동작을 일치시키며 표현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를 보인다. 댄스 스포츠의 스텝을 다양하게 하고 연습을 통해 발전하는 모습을 나타낸다. 유연성이 좋아 동작을 빠르게 습득하고 동작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음악적 감각이 좋아 몸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좋다. 적극적으로 열심히 연습하고 참여하는 자세를 지닌다. 작품을 감상하는 자세가 바르고 댄스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높다. 친구들과 협력하여 표현하는 것을 좋아하고 작품의 감상태도가 바르다. 다양한 동작을 음악에 맞추어 일치된 움직임으로 나타낸다. 자세가 올바르며 동작의 표현력이 미적으로 나타난다. 미적인 감각능력으로 동작을 아름답게 표현하려고 한다. 친구들과 협동하여 작품을 구상하는 능력이 좋으며 댄스 스포츠에 대한 흥미도가 높다. 작품의 감상태도가 좋으며 안무를 창작하는 데 있어서 열심히 하는 자세가 돋보인다.댄스 스포츠 활동은 학생들의 전인적인 발달에 기여한다. 댄스 스포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신체를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표현하는 능력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음악과의 조화로운 움직임을 통해 리듬감과 협력심을 기를 수 있다. 특히 모둠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서로를 배려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배울 수 있다.
댄스 스포츠 활동은 학생들의 창의성 발달에도 기여한다. 학생들은 음악과 동작을 자유롭게 조합하여 새로운 안무를 창작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상상력과 문제해결력을 발휘하며, 자신만의 독창적인 움직임을 만들어낼 수 있다.
댄스 스포츠 활동은 또한 학생들의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자신의 움직임을 통해 감정을 표현하고 소통하는 경험은 학생들의 자아 인식과 타인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킨다. 특히 공연 활동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댄스 스포츠 활동이 학생들의 신체 활동량 증진과 건강 증진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산소 운동인 댄스 스포츠는 심폐 기능 향상, 체력 증진, 비만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 또한 근력, 유연성, 민첩성 등 다양한 체력 요소를 골고루 발달시킬 수 있다.
이처럼 댄스 스포츠 활동은 학생들의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창의적 발달을 골고루 도모할 수 있는 효과적인 체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 체육 수업에서 댄스 스포츠 활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학생들의 전인적인 성장을 지원해야 할 것이다.
1.2.2. 배드민턴
배드민턴은 체육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에서 다루어지는 중요한 종목 중 하나이다. 학생들의 배드민턴 활동 참여도와 실력 향상은 체육 교과 평가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배드민턴 실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스트로크 기술을 다양하게 구사하며 열심히 참여하는 자세가 돋보인다. 민첩성이 좋아 스텝을 정확히 구사하려고 노력하며 열심히 연습하는 모습을 보인다. 수비능력이 좋고 배드민턴에 대한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풋워크를 정확히 수행하려 노력하며 경기규칙을 잘 지키려고 하는 등 바람직한 자세를 보인다. 정확한 풋워크와 경기 예절을 잘 지키는 학생들도 있다. 또한 풋워크를 정확히 수행하려 노력하며 기본기술을 열심히 연습하려는 자세가 돋보인다.
손목의 유연성이 좋아 공격을 잘 하며 즐겁게 참여하는 모습도 관찰된다. 서브를 정확히 수행하려 노력하고 기본기술을 열심히 연습하려 하는 학생들도 있다. 배드민턴에 대한 흥미도가 높고 수비와 공격 전술에 대해 이해하려 노력하는 모습도 보인다.
경기규칙과 예절을 준수하며 게임에 참여하는 모습이 돋보이는 학생들도 있다. 경기심판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경기규칙과 예절에 대해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 학생들도 있다. 경기예절을 잘 지키고 기능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도 관찰된다.
수비기술을 잘 구사하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자세가 돋보이는 학생들이 있다. 체력이 좋아 특히 공격력이 좋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도 있다. 게임에서 우수한 기량을 발휘하고 리시브 기술이 매우 좋으며 경기예절을 준수하는 학생들도 있다.
게임 시 파트너십이 좋고 전략과 전술을 명확히 이해하고 적용하려 노력하는 모습도 보인다. 특히 토스 기술이 좋은 학생들도 있다. 배드민턴에 대한 흥미도가 높고 열심히 참여하는 자세가 드러나며 수비연결동작이 매우 좋은 학생들도 관찰된다.
경기 방법과 전술을 정확히 이해하려 노력하고 서브 기술이 좋은 학생들도 있다. 경기예절을 잘 지키며 적극적으로 게임에 참여하고 A퀵, 백어택 동작이 매우 정확한 모습도 보인다.
다양한 공격 기술을 구사하고 풋워크가 좋으며 다양한 기술을 위해 노력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