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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규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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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규제 강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1. 개요
1.2. 주요 개념
1.2.1. 모방
1.2.2. 인지
1.2.3. 관찰학습
1.2.4. 상호결정론
1.2.5. 자기 규제
1.2.6. 자기 효능감
1.2.7. 공격성의 사회화
1.2.8. 학습된 무기력

2. 비행 청소년에 대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적용
2.1. 비행 청소년의 특성
2.2. 환경적 요인
2.3. 관찰학습과 모방
2.4. 자기 규제와 자기 효능감 향상

3. 반두라 이론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1.1. 개요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개인의 행동이 사회적 환경에 의해 형성된다는 것을 설명한다. 이 이론은 전통적인 행동주의 학습이론에서 벗어나 인간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한다. 반두라는 인간이 단순히 자극-반응의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라 관찰학습을 통해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고, 자기조절 및 자기강화 과정을 통해 행동을 통제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라고 보았다. 즉, 인간은 환경의 영향을 받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행동을 조절하고 형성할 수 있는 인지적 존재라는 것이다. 이러한 반두라의 관점은 기존의 학습이론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였고, 사회적 맥락에서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받는다. 결과적으로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은 인간 행동을 설명하는 중요한 이론적 틀로 자리잡게 되었다.


1.2. 주요 개념
1.2.1. 모방

모방(modeling)이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한 후 그 행동을 학습하여 따라하는 것을 의미한다. 반두라에 따르면 관찰자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하며 학습할 수 있는데, 이를 모방이라고 한다. 인간이 다른 사람의 모습을 보고 따라 하는 과정을 모방이라고 하며, 관찰 대상을 모델이라고 한다. 반두라는 모방이 사회학습이론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라고 보았다. 학습자는 모델을 관찰하여 특별한 반응을 학습하게 되며, 반응이 획득된 이후에는 사회적인 힘이 학습 과정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즉, 모방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것을 자신의 행동으로 옮기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인지

인지는 사회학습이론에서 학습자가 새로운 행동을 습득하고 유지할 수 있는 중요한 과정이다. 학습자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상징적으로 표상하여 그 행동을 자신의 행동으로 연결시킬 수 있다. 이처럼 인지적 과정은 대리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관찰된 행동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행동을 계획하는데 기여한다.

반두라는 인간의 행동이 전적으로 외적 강화에 의해서만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인지적 과정에 의해서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보았다. 인간은 실제로 경험한 결과뿐만 아니라 상상한 결과에 의해서도 동기화되고 행동을 조절한다. 또한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상징적으로 표상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 자기 행동을 스스로 감독하고 조절할 수 있다. 이처럼 인지는 관찰학습과 자기 조절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기제라고 할 수 있다.

요컨대, 인지는 행동의 습득, 유지, 수정에 필수적인 과정으로서 사회학습이론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학습자는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상징화하여 그 행동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으며, 인지적 과정을 통해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조절하고 평가할 수 있다.


1.2.3. 관찰학습

관찰학습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다. 반두라는 관찰에 의한 학습이 4단계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첫째, 주의집중단계이다. 모델에 대한 주의집중이 이루어지는 단계로, 모델의 매력적인 특성과 관찰자의 심리적 특성에 따라 주의가 결정된다. 관찰자와 모델의 유사성, 모델의 행동 기능적 가치, 모델의 개인적 매력, 대중매체를 통해 제시된 모델 등이 주의집중을 결정하는 요인이 된다.

둘째, 파지(보존)단계이다. 관찰한 행동을 상징적 형태로 기억 속에 담는 단계로, 관찰된 행동 특징을 회상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기억의 지속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연과 같은 기억법이 필요하다.

셋째, 생산(운동재생)단계이다.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기 위해 심상 및 언어로 표상화된 내용을 외현적 행동으로 전환하는 단계로, 이 때에는 신체적 능력이 전제되어야 한다.

넷째, 동기화(자기강화)단계이다. 관찰한 내용을 적절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과정으로, 관찰학습의 결과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관찰학습한 행동이 강화를 받아야 동기화가 이루어져 행동 수행 가능성이 높아진다.

결국 관찰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관찰하고, 그 행동 특징을 기억하며, 자신의 행동으로 옮기고, 그 행동을 지속하기 위해 동기화되는 일련의 과정으로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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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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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네이버 블로그ㅣ 반두라(Albert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작성자 천칭자리
네이버 블로그 ㅣ 반두라(Bandura) 사회학습이론(모델링, 자기조절·강화·효율성, 보존과정,동기화과정, 운동재생과정)|작성자 헤이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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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ㅣ 꿈이있는 교회 / 사회복지 / 비행청소년
namu.wiki›비행 _ 청소년
강석준, 2007, 청소년 가출과 비행청소년대상 사회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p.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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