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일러두기
본 교재는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고급의 성인 학습자를 위한 책이다. 특히 강원지역에 거주하는 다문화 가족의 외국인들을 위한 교재로 학습자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가지 언어 기술을 골고루 익힐 수 있도록 고안하였다. 또한 일상생활에서의 실제 경험이 풍부하게 반영되어 있어, 실생활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는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으며 이러한 언어 교육을 통해 그들의 한국 생활이 원만히 이루어지기를 바라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 각 단원마다 '준비하기', '대화하기', '문법', '연습문제', '활용하기(과제)', '읽기와 쓰기', '듣기', '문화마당'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대화문과 연계된 '어휘와 표현, 발음' 그리고 '듣기 지문'은 교재 뒷부분에 실어 필요한 학생들이 직접 찾아 볼 수 있도록 했다.
2. 교재 구성
2.1. 학교 상담
'학교 상담'은 학생들이 겪는 다양한 문제들에 대해 상담을 받는 것이다. 상담은 학생들의 학업, 진로, 대인관계, 정서적 문제 등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은 언어,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러한 학생들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
상담 선생님은 학생들이 겪는 문제들을 잘 파악하고, 학생들의 개별적인 상황과 요구를 고려하여 맞춤형 상담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리사의 아들 철수의 경우, 선생님은 철수가 말이 적고 컴퓨터 게임만 하려는 모습을 보여 걱정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선생님은 철수의 행동을 사춘기의 발달 과정에서 나타나는 특징으로 보고, 별다른 문제가 없다고 안심시키며 철수 부모님을 위한 사춘기 자녀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였다. 이처럼 상담 선생님은 학생들의 개별적인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고, 적절한 도움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다문화 가정 학생들의 경우, 언어와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교 생활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상담에서는 언어와 문화의 차이를 고려하여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리사의 경우, 한국어 실력이 부족하여 자녀의 교육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상담 선생님은 리사에게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자녀 교육에 관한 정보와 도움을 제공하였다. 이와 같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을 위한 상담에서는 언어 지원, 문화 이해, 자녀 양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도움이 필요하다.
또한 학교 상담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학생들은 상담을 통해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건강한 대인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나아가 상담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와 진로 설계에도 도움을 준다. 따라서 학교 상담 서비스의 확대와 전문화가 필요하며, 상담 선생님들의 전문성 제고를 위한 지원도 중요하다.
종합적으로 볼 때, '학교 상담'은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필수적인 서비스이다. 특히 다문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해서는 언어와 문화적 차이를 고려한 맞춤형 상담이 제공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잘 적응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2.2. 환불
환불이란 구매자가 상품 구매 후 일정한 사유로 인해 상품을 반품하고 결제한 금액을 돌려받는 것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상품의 하자나 자신의 변심 등으로 인해 환불을 요구할 수 있는데, 이때 판매자는 일정한 규정에 따라 이를 처리해야 한다.
환불의 경우 판매자는 상품의 특성이나 구매 조건에 따라 환불이 가능한지, 환불 시 수수료 등을 부과할 수 있는지 등을 명시해야 한다. 특히 할인 판매 등 특별한 구매 조건이 있는 경우에는 환불 규정을 보다 엄격히 적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환불 불가 상품의 경우 구매 시점부터 환불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고지해야 하며, 이를 어기고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에 대해서는 거절할 수 있다.
그러나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판매자의 환불 거부가 부당한 경우에는 이를 규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상품에 하자가 있거나 약관에 명시되지 않은 환불 거부의 경우 소비자가 정당한 환불을 요구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고 부당한 환불 제한을 둔 경우에도 이를 시정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환불에 대한 명확한 규정 마련과 함께 소비자 권리 보호, 판매자의 정보 제공 의무 등이 균형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소비자와 판매자 간 신뢰를 바탕으로 한 건전한 거래 문화가 정착될 수 있을 것이다.
2.3. 숙소 예약하기
리사와 그녀의 가족들은 강원도 대관령의 스키장으로 가족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 리사가 숙소를 예약하려고 한다.
리사는 알펜시아 리조트에 전화를 걸어 예약 가능 여부를 문의한다. 직원은 크리스마스 기간에는 예약이 모두 마감되었지만 연초인 1월 1일부터 3일까지는 예약이 가능하다고 답한다. 리사는 온돌방을 원하는데, 직원은 온돌방이 침대방보다 더 큰 공간을 제공하므로 리사 가족에게 더 적합할 것이라고 조언한다. 또한 온돌방과 침대방의 가격은 동일하다고 설명한다.
숙박 기간이 성수기에 해당되어 1월 1일부터 3일까지 3박의 요금은 하루에 17만원씩으로, 총 51만원이다. 그러나 이 요금에는 조식이 포함되지 않으며, 수영장과 사우나는 30% 할인, 그 외 부대시설은 50% 할인 혜택이 있다고 한다.
예약 관련 문의 사항에 대해 리사는 직원에게 자세히 물어본다. 예약 취소 시 환불 정책도 확인하는데, 직원은 예약일로부터 48시간 전까지 연락하면 100% 환불이 가능하다고 설명한다.
리사는 온돌방으로 1월 1일부터 3일까지 3박을 예약하기로 하고, 성함과 전화번호, 카드 정보를 제공한다. 직원은 예약 완료 후 입실 및 퇴실 시간을 안내한다.
이처럼 리사는 강원도 대관령 스키장 여행을 위해 알펜시아 리조트에 숙박 시설을 예약하였다. 리조트 직원의 상세한 설명과 안내에 따라 리사는 가족 숙박에 적합한 온돌방을 선택하고 예약 취소 정책도 확인하였다.
2.4. 요리하기
요리하기는 이 교재의 4번째 단원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