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피아제 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도식
2.2. 내면화
2.3. 동화와 조절
2.4. 인지발달 단계와 특징
2.4.1. 감각운동기
2.4.2. 전조작기
2.4.3. 구체적 조작기
2.4.4. 형식적 조작기
3. 비고츠키의 사회문화 이론
3.1. 근접발달 영역 이론
3.2. 비고츠키 발달단계
4.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각 시대는 그 시대가 가진 교육적 요구 및 필요성에 따라 이론적 당위성을 부여하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이론을 동반하는 특성을 보인다. 농경시대에는 가정을 중심으로 한 교육 형태가, 산업사회에는 교사를 중심으로 한 학교에서의 집단 학습 형태 교육이 이루어졌다. 나아가 현재 21세기 정보화 사회는 4차 산업혁명을 기점으로 지식과 정보라는 자원을 중심으로 한 다양화와 창의성, 유연성과 복잡성이라는 단어로 대표되는 시대로 융합과 변화를 통해 학습의 패러다임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따라 현재까지의 교사 중심의 암기 위주 교육은 정보화 사회에는 효과성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학습자 중심의 실제적 교수학습의 필요성이 교육 현장에서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실정이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2.1. 도식
도식은 인간의 지적인 사고 활동의 기본적인 단위로, 피아제에 따르면 아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존의 도식을 확장시키고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내며 인지발달을 이루어간다.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에 대한 전체적인 틀로서, 아동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식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이해하고 해석하게 된다. 아동은 감각운동기에는 주로 감각운동적인 도식을 가지고 있다가 점차 상징적이고 조작적인 도식으로 발달한다. 이러한 도식은 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통해 변화 및 발달하며, 이를 통해 인지적 평형을 유지하고자 한다. 결과적으로 도식은 아동의 인지발달 과정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개념이라고 볼 수 있다.
2.2. 내면화
피아제는 정교한 인지구조가 발달함에 따라 아동은 복잡한 문제 상황에 반응할 수 있게 된다고 말한다. 아동은 점차적으로 물리적 환경에 의존이 낮아지며, 자신의 인지구조를 보다 많이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을 내면화라고 말한다.
아동의 초기 경험은 생등적 도식의 활용과 정교화를 포함하게 된다. 초기 경험들의 결과는 인기주고에 등록되고 점차적으로 인지구조를 확대시켜 여러 가지 많은 장면에 쉽게 적응할 수 있게 된다.
내면화된 행위를 '조작'이라고 부르며, 조작은 사고와 동일하다. 조작은 하나의 통합된 구조를 형성하기 위해 적용되는 일종의 사고규칙이다. 조작은 조합된 사고를 다시 분리할 수 있으며, 최초의 상태로 되돌릴 수 있는 가역성을 가진다.
조작은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태어나는 것이 아닌 감각운동기의 신체적 협응에서 시작하여 형식적 조작기의 추상적인 사고 활동에 이르는 동안 점차적으로 내면화되고 분화, 조정, 통합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구조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
인지적 불일치가 일어나기도 한다. 인간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개념과 활동을 하면서 일어나는 실제 현상과의 차이가 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기존지식에 대해서 의문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유아들은 자신이 이미 알고 있는 대로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것에 대한 지속적으로 의문을 가지고 여러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자료를 조작하고 확인해보려는 특징을 가진다. 의문과 갈등이 지속적으로 일어난다면 유아들은 기존에 자신이 알고 있던 개념을 변화시켜야겠다고 느끼며, 이것을 통해 개념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다.
2.3. 동화와 조절
피아제는 동화와 조절을 통해 적응이 일어난다고 주장하였다. 동화란 새로운 경험을 기존의 도식에 맞춰 이해하려는 과정을 말한다. 즉, 새로운 자극을 이미 가지고 있는 지적 틀에 맞추어 이해하려 하는 것이다. 그러나 새로운 대상이나 사건, 경험이 현재의 도식으로는 잘 설명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 조절이 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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