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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현장에서의 보건의료인간의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1.1. 협력
'협력'이란 "서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힘을 합하여 돕는다."는 뜻을 지닌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부터 함께 고민하여 하나의 결과를 내는 형식을 취한다. 즉,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팀으로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이다.
협력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Kraus(1980)의 연구에서 협력은 힘과 건위의 분배를 기초로 한 협동이며 비 계급적이고 역할이나 기능에 의한 힘보다는 지식과 전문가적 기술에 의한 힘이다. 또한 공공의 책임과 목적을 특성으로 한 결속, 단체, 공동 협력의 의미이다. Coluccio and Maguire(1983)에 의하면 건강과 관련하여 협력은 각 전문가들의 능력과 독특한 자질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환자의 욕구와 질병이 있을 때 안녕을 목적으로 함께 의사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Ardine(1973)은 협력은 함께 걸어가는 과정이며, 목표와 철학을 공유하고, 독특한 기술과 지식과 직업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개인과 개인의 파트너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협력은 함께 문제 해결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과 체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Ruble and Thomas(1976)의 대인간 문제 해결 행동모델에서 협력은 갈등의 해결로 정의되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타협, 적응, 협동과 같은 긍정적 개념과 회피, 자기주장, 경쟁과 같은 부정적 개념이 있다. Bakker(1973)는 영역권 모델을 제시하면서 협력이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협력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정의를 종합하면 협력은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 간 상호의존적으로 함께 일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팀은 조직 내에 공식적으로 형성된 과업 수행 집단으로 팀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협력적 상호의존이 필요하다. 특히 지식 중심사회로 사회가 변화하고 업무 프로세스가 복잡해지면서 팀의 성과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적 활동과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때 성취할 수 있으며, 병원에서의 전문 인력 간 협력은 대인관계에 있어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유지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또한 협력은 함께 문제 해결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과 체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1.2. 조정
조정은 "둘 이상의 조직을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적절한 상호작용을 통해 조직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모든 부분의 활동을 통합 · 조화 시키는 것"이다.
조정은 조직의 각 부서(部署) 또는 그 구성원 각자가 공동으로 조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행동통합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조직에서 구성원들 개개인이 분업화, 전문화되어 활동하고 있고, 또 저마다 개인적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 방향으로의 행동통합이 요구된다. 이렇게 조직 구성원들 각자의 활동을 공동 목표의 달성이라는 한 방향으로 집중되도록 통합화해 주는 것을 조정이라 한다.
보건의료기관에서 조정은 의료진 사이의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더불어 의료의 질을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환자 결과의 향상을 가져왔다는 다수의 연구결과를 통해 증명되었다. 이처럼 상호의존적인 집단 사이의 효과적인 조정은 보건의료기관의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의료진 간 효과적인 조정이 진료성과를 높인다. 반면에 의료진 간 조정과 의사소통의 실패는 위해사건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서 미국은 이미 1997년부터 의료진 간 조정을 의료기관 인증기준으로 채택하여 이에 대한 실행을 강조하고 있다.
조직 내 조정에는 상호 조정, 직접 감독, 업무과정의 표준화, 업무결과의 표준화,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 등 다양한 기전이 활용된다. 상호 조정은 위계적 관계에 있지 않은 개인들 사이의 비공식적 의사소통을 통해 조정이 이루어지는 것이고, 직접 감독은 누군가가 다른 사람의 업무에 책임을 지고, 행동을 지시하며, 감시함으로써 일어나는 조정 방식이다. 업무과정의 표준화는 업무의 내용을 프로그램하거나 절차를 정해 놓는 기전이고, 업무결과의 표준화는 조직구성원에게 할당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방법의 과정과 함께 기대성과를 구체화하는 것이다. 업무자의 기술 표준화는 업무과정이나 결과를 표준화할 수 없을 때 이루어지며, 수행자의 훈련을 통해 달성될 수 있다.
조직 간 조정에는 시장거래, 자발적인 조직 간 관계 거래, 비자발적 조직 간 거래 등 다양한 기전이 활용된다. 시장거래는 어떤 조직이 제품(서비스)시장에 접근하기 위하여 또는 운영자금을 획득하기 위하여 다른 조직과 유대관계를 맺는 것이고, 자발적인 조직 간 관계 거래는 합작 투자나 제휴, 조합, 동맹 등 자발적으로 조직 사이에서 관계를 맺는 것이다. 비자발적 조직 간 거래는 정부의 규제기관, 평가기관 등과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갖는 것이다.
이처럼 조정은 보건의료기관에서 의료의 질을 높이고 환자 결과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간호사는 환자 간호를 통합하는 위치에 있어 의료진과 다양한 부서 간의 연계와 조정을 필요로 하며, 이를 통해 간호의 질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1.3.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의 중요성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보건의료기관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전문조직집단이다. 병원조직은 다른 조직과 달리 다양한 전문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들의 교육배경이 다양하며 맡은 직무의 직종도 타 조직체 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집단들은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다. 또한 환자진료와 치료라는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적 갈등이 초래되기 쉬운 조직이다. 따라서 조직 내에서 상호간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며, 협력을 통해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보건의료기관에서 간호 인력은 이러한 팀워크의 핵심 인력으로 팀의 조정 및 리더로서의 역할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전문 인력이다. 현재도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간호사는 여러 목적의 팀에서 리더로서, 조정자로서 활약하고 있다. 병원에서는 분업화와 전문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