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만 4세 놀이중심
1.1. 유아관찰일지
아이는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많은 것을 할 수 있었다.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고, 이후에는 양치질을 하고 아침 식사를 하였다. 유아가 먹은 식사는 우유, 시리얼, 토스트 등이었으며, 식사 후에는 칫솔질을 하였다. 옷을 갈아입을 때도 스스로 옷과 양말을 신었다. 이어서 유아는 유치원에 출발하기 전에 잘 인사를 하였다.
유아는 놀이활동에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유아들은 다양한 블록들을 사용하여 집, 다리, 차 등을 만들어내며 상상력과 공간지각 능력을 향상시켰다. 미술놀이에서는 색칠 놀이, 종이접기, 클레이 놀이 등을 하면서 창의력과 미술 감각을 발전시켰다. 자율놀이에서도 다양한 장난감들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놀이를 만들어나갔고, 이를 통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발전시켰다.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유아는 자신이 사용한 식기를 정리하였고, 이어서 칫솔질을 하였다. 유아는 칫솔질을 할 때 물을 사용하는 양과 칫솔을 이용하는 방법을 잘 알고 있었다. 옷갈아입기를 할 때도 스스로 옷과 양말을 신었다.
유아는 다양한 문구류 놀이를 하면서 손글씨와 미술 감각을 발전시켰다. 놀이터에서는 친구들과 함께 숨바꼭질을 하면서 사회성과 규칙을 배웠고, 체육시간에서도 경주, 공놀이, 구슬놀이 등을 하면서 운동능력과 협력심을 키웠다. 또한 선생님의 지도 아래 놀이동산을 만들어보기도 하였는데, 이를 통해 공간지각 능력과 상상력을 발전시켰다.
요리놀이에서는 떡 만들기, 쿠키 만들기 등을 하면서 조리기술과 창의력을 향상시켰고, 도구놀이에서는 집을 만들거나 수리를 하는 등의 놀이를 하면서 상상력과 공간지각 능력을 발전시켰다.
유아는 이번 학기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발전을 이루었다. 일상생활에서 스스로 물건을 사용하거나 정리하는 능력, 놀이활동에서 상상력과 창의력, 사회성과 규칙을 배우는 능력, 체육시간에서 운동능력과 협력심을 키우는 능력 등 여러 영역에서 성장하였다. 또한 유아는 학습에 대한 열정과 호기심을 가지며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이번 학기 동안 유아는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자신감과 호기심을 높였고, 이를 통해 인지, 신체, 정서, 사회, 언어 발달 등 전반적인 영역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었다. 이러한 경험은 유아가 더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유아는 일상생활에서도 스스로 옷을 입고 식사를 하는 등 점점 자립심이 높아지고 있다. 선생님의 도움 없이 손씻기, 화장실 사용, 옷갈아입기 등을 잘 해내고 있으며, 식사 시간에도 규칙적으로 먹는 모습을 보였다.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