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발달장애실습일지
1.1. 평생교육사 현장실습 일지
발달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평생교육 현장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쌓고자 한다. 실습기관인 ㅇㅇ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에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경험하며 장애인 대상 평생교육의 실제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발달장애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적합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자 한다. 실습기관의 실무 파악과 체계적인 실습 계획에 따라 실습을 진행하여 평생교육사로서의 자질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실습기관인 ㅇㅇ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은 발달장애인들을 위한 맞춤형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기관의 설립 배경과 운영 주체, 이용현황 및 직원 구성 등을 통해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기관은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맞춘 평생교육 지원과 지역사회 기반의 장애인 평생교육 실천 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주요 사업으로는 자립생활훈련, 사회참여지원, 건강관리지원, 인문교양지원, 직업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실습 계획에 따라 실습 첫날에는 기관 소개와 평생교육 분야 주요 업무, 학습자 프로그램 이해, 실습목표 및 세부계획 수립 등의 오리엔테이션을 받았다. 이후 기안 및 공문서 작성, 사업예산 편성 등 행정업무와 모의 프로그램 기획, 요구분석 및 홍보 활동 등을 실습하였다.
실습 과정에서 기관이 운영하는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요구사항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자립생활훈련, 사회기술 프로그램, 건강관리 프로그램, 인문교양 프로그램 등에 참관하며 장애인 맞춤형 교육방식을 익히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발달장애인의 안전과 편의를 고려한 프로그램 운영, 개별 학습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교육 내용과 방법 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실습기관의 운영 실태와 행정 체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기관의 조직 구성과 인력 운영, 예산 편성 및 재정 현황, 지역사회 연계 등을 살펴보며 장애인 평생교육기관의 전반적인 운영 방식을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발달장애인 대상 평생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 정부의 지원과 민간 자금 조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파악하였다.
한편 실습기관에서 실시한 다양한 프로그램에 직접 참여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였다. 프로그램 계획 수립, 홍보 활동, 수업 보조 및 학습자 지원 등의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평생교육사의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 방법과 프로그램 운영 노하우를 습득하는 기회가 되었다.
실습 중에는 실습지도자의 체계적인 지도와 피드백을 받았다. 실습 내용과 과제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개선 방향에 대한 조언을 받아 실습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또한 실습 중간 및 최종 평가를 통해 평가를 받고 향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