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원리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토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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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원리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하여 토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원리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1.1. 개별화
1.2. 의도적 감정표현
1.3. 통제된 정서적 관여
1.4. 수용
1.5. 비심판적 태도
1.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1.7.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

2. 사회복지실천 기술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2.1.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정의
2.2. 사회복지사의 역할
2.3. 의사소통 기술

3. 사회복지실천 모델
3.1. 정신분석 모델
3.2. 행동주의 모델
3.3. 인지행동 모델
3.4. 문제해결 모델
3.5. 위기개입 모델
3.6. 임파워먼트 모델

4. 사회복지 실천 방법
4.1. 개인중심 실천방법
4.2. 집단중심 실천방법
4.3. 가족중심 실천방법

5. 복지국가의 개념과 특성
5.1. 복지국가의 사전적, 역사적 의미
5.2. 복지국가의 이념적 의미
5.3. 복지국가 성립의 필요성

6. 복지국가 정책의 발달 과정
6.1. 복지국가 발달이론
6.2. 복지국가 역사

7. 복지국가 유형화와 위기
7.1. 복지국가 유형화
7.2. 복지국가에 대한 비판과 논쟁

8. 사회복지의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8.1. 공공부문의 역할
8.2. 민간부문의 역할

9. 사회복지 전달체계
9.1.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분담
9.2. 전달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 관계의 7대 원리와 사회복지사의 역할
1.1. 개별화

개별화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개개인의 독특한 자질을 인정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개별 클라이언트의 독특한 자질을 바탕으로 개입에 있어 상이한 원리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가정폭력 문제로 고통받는 여러 클라이언트가 있다면, 사회복지사는 개별 클라이언트에 처한 상황을 고려해 상이한 방법과 원리로 클라이언트에 대한 원조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일부 사회복지사는 모든 클라이언트에게 보편적인 개입방법을 적용하기도 하는데, 이는 클라이언트의 정상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개별적으로 사정하고, 사정 결과에 따라 개입전략을 달리 적용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1.2. 의도적 감정표현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의도적 감정표현(purposive expression of feeling)"의 원리를 실현해야 한다.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 대해 부담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비판받거나 부담스러워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허용적이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하여 클라이언트가 편안하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언행에 주의 깊게 집중하면서도 클라이언트를 비난하거나 낙심시키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서는 클라이언트에게 적절한 자극을 주어 클라이언트가 다시금 정상화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격려할 수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적절하게 대응함으로써 클라이언트와 신뢰로운 관계를 형성할 수 있다. 이는 치료적 개입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고 클라이언트의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1.3. 통제된 정서적 관여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언어적 표현에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적절한 반응을 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사는 감정을 통제하여 클라이언트의 감정표현을 수락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 신뢰를 형성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에서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할 수 있어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야 하며, 이 과정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여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말이나 행동에 대해 부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거나 클라이언트를 비판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대신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경청하고 수용하는 태도를 보여주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를 신뢰하게 되고, 변화를 위한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의 통제된 정서적 관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사회복지사가 자신의 감정을 적절히 조절하고 클라이언트의 감정을 수용하는 태도를 보일 때, 클라이언트는 변화와 성장을 위한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된다.


1.4. 수용

수용은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가장 큰 덕목 중 하나이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진심으로 수용할 때,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를 인간적으로 신뢰하게 되고, 이는 개입을 성공으로 귀결시키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수용이란 단순히 클라이언트의 말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클라이언트를 인격적으로 존중하고, 그들을 진심으로 걱정해주는 것이 바로 수용인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그러한 클라이언트를 인격적으로 존중하면서 수용의 원리를 실현할 수 있어야 한다. 수용을 위해 사회복지사는 첫째, 클라이언트의 입장에서 클라이언트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하고, 둘째, 클라이언트가 가지고 있는 종교적 신념이나 가치관 등을 이해해야 하며, 셋째, 클라이언트를 이해함에 있어 방해요인을 줄이려 노력해야 한다."


1.5. 비심판적 태도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를 심판적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 심판적 태도는 클라이언트와의 상호작용을 저해하고 신뢰관계 형성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클라이언트에게 내리는 판단은 상황에 따라 다양할 수 있지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 설령 클라이언트가 범죄 경력이 있는 사람이라 할지라도, 사회복지사는 그것을 구실로 클라이언트를 심판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클라이언트의 상황과 문제에 집중하여 개입해야 한다.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은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어떠한 상황에서도 클라이언트에 대한 선입견이나 편견을 가지지 않고, 비심판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갖추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하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1.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사회복지사는 개입 전 과정에 있어 모든 의사결정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어야 하겠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은 물론 정상화를 실현하는데도 실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개입 전 과정에 있어 모든 의사결정과정에 클라이언트를 적극적으로 참여시킬 수 있어야 하겠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은 자신의 문제해결과정에 있어 주도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음은 물론 정상화를 실현하는데도 실제적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관련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하며, 이에 따른 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삶을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사는 정보와 선택권을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 가치 중 하나로,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와 삶에 대해 주도적으로 개입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감을 가지고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나아가 정상화를 실현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이 무제한적일 수는 없으며, 클라이언트의 안전과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지 않는 선에서 보장되어야 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하되, 윤리적이고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적절한 개입을 해야 할 것이다.


1.7.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얻은 정보를 외부에 누설해서는 안 된다. 클라이언트에 대한 비밀보장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원리 중 하나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개입과정에서 알게 된 개인정보나 민감한 사안에 대해 법적 책임과 윤리적 의무에 따라 이를 철저히 보호해야 한다. 클라이언트의 비밀이 외부에 유출될 경우 클라이언트에게 심각한 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얻은 정보를 문서화하거나 전산화할 때에도 보안과 비밀보장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클라이언트에 대한 정보는 업무상 필요한 경우에만 최소한의 범위에서 접근할 수 있도록 제한하고, 승인된 절차와 방법에 의해서만 공유할 수 있다.

더불어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얻은 정보를 연구나 교육 목적으로 활용할 경우에도 반드시 클라이언트의 동의를 얻어야 하며, 익명화 처리를 통해 개인정보를 철저히 보호해야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의 비밀보장 의무는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 형성과 전문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필수적이다. 사회복지사가 이러한 의무를 충실히 이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는 안심하고 사회복지사에게 자신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고, 이를 통해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2. 사회복지실천 기술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2.1. 사회복지실천 기술의 정의

사회복지실천 기술이란 실천의 가치와 윤리를 추구하고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일치되게 하는 능력이다. Johnson은 가치관이나 관념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것을 사회복지실천기술이라고 정의하였고, Morales와 Sheafor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이 지식과 개입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다. Cournoyer는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가치, 윤리를 추구하고 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일치되게끔 하는 것을 사회복지실천기술이라고 정의...


참고 자료

사회복지실천론 김현호 저 | 양성원 | 2020.01.20
김효전(2018), 사회복지실천론, 공동체.
주경필ㆍ김윤나(2016), 사회복지실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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