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반성적 사고와 저널 쓰기
1.1. 반성적 사고의 개념
1.2. 반성적 저널쓰기의 정의
1.3. 반성적 저널쓰기의 유형
2. 반성적 저널쓰기의 실제
2.1. 반성적 저널쓰기의 사례 분석
2.2. 반성적 저널쓰기의 주제 및 방법
2.3. 반성적 저널쓰기의 활용 방안
3. 반성적 사고와 전문성 발달
3.1. 반성적 사고와 경험의 관계
3.2. 반성적 사고와 교사 전문성 발달
3.3.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한 실천적 지식 형성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반성적 사고와 저널 쓰기
1.1. 반성적 사고의 개념
반성적 사고란 자신의 실천행위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기록하는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로, 자신의 실천행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며 미래에 발생할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자신과의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다. 반성적 사고는 교사가 자신의 실천을 비판적이고 사려 깊게 검토하는 적극적인 과정으로, 이를 통해 교사는 실천적 지식을 형성해 간다. 반성적 사고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이며, 반성적 저널 쓰기는 그러한 반성적 사고를 촉진하는 대표적인 방법이다. 교사는 반성적 저널 쓰기를 통해 자신의 실천행위를 성찰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함으로써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사는 자신의 교수 행위에 대한 분석과 평가, 그리고 미래 실천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따라서 반성적 사고와 반성적 저널 쓰기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있어 필수불가결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1.2. 반성적 저널쓰기의 정의
반성적 저널쓰기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반성적 저널쓰기란 교사가 자신의 실천행위에 대해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기록하는 다양한 형태의 글쓰기로, 자신의 실천행위를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며 미래에 발생할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을 고안하고 자신과 대화를 나누는 과정이다. 이를 통해 교사는 실천적 지식을 형성해 나갈 수 있다.
1.3. 반성적 저널쓰기의 유형
반성적 저널쓰기의 유형이다. 반성적 저널쓰기는 반구조적 방법과 구조적 방법으로 나뉜다. 반구조적 방법은 특별한 주제나 형식 없이 자유롭게 저널을 쓰는 것이다. 구조적 방법은 저널 쓰기의 단계를 지정해 주는 방법이다. 구조적 방법의 공통된 단계는 첫째, 자신이 경험한 것을 객관적으로 기술하는 것이고, 둘째, 기술한 내용의 원인을 비판적으로 분석하며, 셋째, 미래에 자신이 취할 행동과 그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여 기록하는 것이다. 이러한 반성적 저널쓰기의 유형들은 교사들이 자신의 학습과 경험에 대해 객관적으로 진단하고 분석하여 미래의 나은 행위를 결정하는 반성적 사고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교사 간 서로의 저널을 공유하여 의견, 조언, 충고를 나누는 방식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경험이 적은 교사와 경험이 많은 교사 간 의사소통의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2. 반성적 저널쓰기의 실...
...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