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영유아 교육, 장애 예방의 의미, 단순 언어장애 원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영유아 교육
2.1. 개별화 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2.2.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 실행
3. 장애 예방의 의미
3.1. 장애 예방의 개념 및 중요성
3.2. 우리나라의 제도 및 방법
4. 단순 언어장애
4.1. 단순 언어장애 원인
4.2. 단순 언어장애 출현율
4.3. 단순 언어장애아동의 사회화와 심리사회적 요인
4.4. 단순 언어장애아동의 언어 구성요소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영아기를 지나 유아기가 되면 아동의 인지능력이 성숙해지고, 다양한 경험을 함에 따라서 언어발달이 급격히 나타나게 된다. 언어발달을 통해 유아는 자신의 욕구와 의사를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영아와 달리 지나치게 떼를 쓰거나 자신이 원하지 않는 상황이나 충족되지 않는 욕구가 발생할 때 울음을 터트리는 것으로 자신의 상황을 알리지 않고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상황을 표현하게 된다. 게다가 영아들은 언어능력이 부족하여 또래들과 놀이를 하거나 상호작용을 통한 관계 형성을 할 수 없었으나 유아들은 언어를 사용하여 또래나 다른 성인들과 언어적 상호작용을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거나, 자신의 주변 환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거나 또래와 관계를 형성하여 함께 놀이를 하면서 사회성을 기를 수 있게 된다. 이 뿐만 아니라 언어적 능력을 기반으로 수학, 과학영역의 학습을 수행할 수 있고, 언어능력을 통해 그림책이나 이야기책의 내용을 이해하면서, 현실에서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경험을 간접적으로 할 수 있고, 이야기책의 나오는 내용을 통해 즐거움을 느끼고 이를 통해 행복감을 높일 수 있다. 게다가 노래를 부고, 감상하면서 창의력을 높이고, 정서적 안정감을 도모할 수 있다. 즉, 언어를 통해 유아는 정서적·사회적·인지적·신체적 발달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유아기 혹은 학령기에 언어장애를 가진 아동들은 일반아동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경험들을 수행하는데 제한이 있고, 이러한 이유로 성장하면서 점차 일반아동과 큰 격차를 보이게 된다. 그러므로 언어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동의 원인을 파악하여 아동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원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2. 장애영유아 교육
2.1. 개별화 교육의 정의와 필요성
개별화 교육의 정의와 필요성이다. 개별화 교육은 다양한 학습 능력과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별 학생을 중심으로 한 맞춤형 교육 접근 방식이다. 개별화 교육은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서 '각급 학교의 장이 특수교육대상자 개인의 능력을 계발하기 위하여 장애유형 및 장애특성에 적합한 교육목표, 교육방법, 교육내용·특수교육 관련서비스 등이 포함된 계획을 수립해 실행하는 교육'이라고 정의된다. 이는 일반 교육 환경에서 학습하는 학생들과는 다르게, 학습 어려움, 발달 지체, 장애, 학습 장애 등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을 위한 것이다. 개별화 교육은 각 학생의 능력, 수준, 특성 및 학습 요구를 고려하여 개별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이는 학생이 최대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의 중심을 이루며,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고려하여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중요한 접근 방식이다. 개별화 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화 교육은 각 아동의 능력, 수준, 특성 및 학습 요구를 고려해 개별적인 학습 목표를 설정하며, 이는 아동이 최대한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요소이다. 둘째,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대상자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과정 및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가 포함된 개별화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진행되는 교육을 의미한다. 셋째,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의 중심을 이루며,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
참고 자료
이지연, 한수진 저, 통합교육, 양서원, 2023
김현숙 저, 장학자료에서 제시하는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운영 방안에 대한 고찰,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2018
김원경 최평임 저, 특수교육 대상학생 개별화교육계획 작성과 운영의 개선방안 연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2011
김순실, 김남순 저, 미국 장애인교육법과 우리나라 특수교육법에서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 고찰, 한국특수교육학회, 2008
양명희 저, 장애유아 통합교육, 학지사, 2021
이소현,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20
정대영, 특수아동교육, 창지사, 2020
조윤경, 특수 아동의 이해, 공동체, 2019
강영애. 2017. 언어발달장애 아동을 위한 언어치료 워크북. 충남대학교출판문화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