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장애영유아의 발달특성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영유아의 발달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영유아의 사회성발달
2.1. 사회성발달 특성
2.2. 사회성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방법
2.2.1. 환경 조성
2.2.2. 또래와 어울리는 방법
2.2.3. 구조화된 상호작용 지도

3. 장애영유아의 언어발달 촉진 활동
3.1. 시각적 정보 기억 활동
3.2. 청각적 정보 기억 활동

4. 장애영유아의 운동발달
4.1. 운동발달 특성
4.2. 운동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 방법
4.3. 운동발달 활동 사례

5. 장애 유형별 발달특성
5.1. 지적장애
5.2. 자폐범주성 장애
5.3. 학습장애

6. 조기발견, 조기중재, 조기개입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영유아에게 있어서 사회성 발달은 동료와 지역사회에 잘 적응하고 나아가 원활한 직업생활까지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요인이다. 특히 사회성 발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발달로 꼽히는데, 장애영유아들이 사회성발달에 어려움을 느끼는 가장 큰 원인이 바로 의사소통 능력의 부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언어능력의 함양을 통해서 장애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해시킬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들의 의사소통 능력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우선 개인의 학습 특성에 대해 파악하고 이에 맞춘 발달 촉진이 이뤄져야 할 것이다. 본문에서는 장애영유아들의 사회성발달에 대해 알아보고, 이들의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는 방안에 대해 제시해보겠다.


2. 장애영유아의 사회성발달
2.1. 사회성발달 특성

장애영유아의 사회성은 일상에서 타인과 잘 지내는 능력으로, 자신이 처한 환경에서 상황에 적절하게 자신의 욕구를 전달하고 타인의 의사를 파악하여 적절한 방법으로 상호작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사회성은 영아가 양육자와 눈을 맞추는 것부터 유아가 친구와 장난감을 나누며 노는 것, 자기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상대의 감정을 알아차리는 질 높은 능력까지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다.

일반 아동은 일상이나 비공식적인 지도에서 자연 발생적으로 사회적 기술이 발달되지만, 장애영유아의 경우 언어 및 인지, 신체 등 장애 문제가 작용하면서 사회성 발달의 지체를 겪는다. 예를 들면, 언어발달에 문제가 있는 아이는 상대방에게 자신의 욕구를 정확하게 전달하기 어렵기 때문에 타인과의 상호작용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신체적 장애 때문에 움직임이 불편한 경우에도 상대방에게 다가가는 것에 어려움을 느끼면서 사회적 행동을 전개하는데 제한을 받는다. 따라서 장애영유아가 적절한 사회성을 갖기 위해서는 사회성 발달을 목표로 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어야 한다."


2.2. 사회성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방법
2.2.1. 환경 조성

갖고 놀며 조작할 수 있고 나누며 노는 장난감과 머물러 활동을 할 공간과 공간 내의 적절한 아동의 수 조절 등의 물리적 환경은 사회성 발달에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조건이자 방법이다. 장난감과 교재의 종류에 따라서 아동은 고립될 수도 있고 상호작용이 촉진되기도 한다. 특히, 장애영유아는 자발적인 놀이 활동이 어렵기 때문에 이들 특성에 맞춰 구조화된 놀이 환경과 적절한 중재가 필수이다. 부적절한 장난감이나 교재는 장애영유아의 놀이에 방해가 된다. 예를 들면 상징 놀이에 알맞은 인형은 아직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단계가 도달하지 못한 장애 아동이라면 무용지물이다. 주의가 산만하거나, 모방 능력의 부족, 의사 소통 장애 등 문제를 겪는 아동은 장난감을 나눠 쓰고 번갈아 쓰기가 어렵다. 따라서 교사는 아동의 발달 특성을 정확히 알고 장단점을 고려해 적합한 놀이 활동을 세워야 한다. 아동이 자료의 사용법을 모르면 좌절하고 산만해지며 위축될 수 있기 때문에 우선 아동에게 자료 사용법을 숙지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퍼즐의 경우 고립된 놀이 형태로 볼 수 있지만, 두 아동이 합심해 퍼즐을 완성하도록 하거나 두 아동이 번갈아 한 조각씩 맞추게 하면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다. 또 구조화 없이 자유롭게 노는 모래놀이보다는 간단한 규칙이 있는 게임, 예를 들면 주사위를 굴려서 나온 숫자만큼 블록 쌓기 등이 상호작용 촉진에 더 적합할 수 있다.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놀이는 우선 구조화된 놀이를 충분하게 하게 한 다음 자유로운 모래놀이처럼 비구조화 놀이로 조금씩 바꾼다.


2.2.2. 또래와 어울리는 방법

또래와 어울리는 방법은 장애영유아의 사회성 발달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또래는 놀이 상황에서 자연스러운 참가자이자 미래의 상호작용을 위한 직접적인 단서를 제공하는 존재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자료와 활동을 준비할 ...


참고 자료

정동영, 김주영, 김형일, 김희규, 정동일. 특수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10.
권도하 외. 언어발달. 박학사. 2010.
이창미, 장혜성, 김수진. 장애아 통합보육론. 교육과학사. 2003.
장혜성, 김수진, 김지영. 성공적인 통합을 위한 가정 연계 프로그램. 2000.
윤형준. (2020). 운동재활 프로그램이 발달장애아동의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재활서비스 지원사업 수혜아동 중심으로. 발달장애연구, 24(2), 109-125.
아이누리 사이트, 장애유아 통합교육 - 장애유아 놀이 운영 지원 안내자료,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자료.
https://i-nuri.go.kr/main/board/index.do?menu_idx=222&manage_idx=84
교재 참고.
류혜진. 2021. 장애위험 영유아의 조기발견 및 중재에 대한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의 실태와 지원 요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승헌. 2020. 장애위험 영아의 조기발견 및 맞춤형 양육지원에 관한 실행연구 - 일반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영아를 중심으로 -. 단국대학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