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보육실습계획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보육실습계획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실습계획표

2. 월간계획표(전체)

3. 보육실습일지
3.1. 실습지도자 및 기관장
3.2. 실습일지 작성 내용
3.3. 실습생 의견

4. 보육실습생 윤리규정

5. 보육실습생 서약서

6. 보육실습 기관현황

7. 소속 학급 실내 배치도

8. 소속 학급 영유아 일람표

9. 영유아 행동 관찰기록(일화기록)

10. 영유아-교사 상호작용 관찰기록

11. 보육실내외 보육환경 관찰

12. 보육실습일정 및 실습내용

13. 연간보육계획안

14. 월간보육계획안

15. 주간보육계획안

16. 식단표

17. 영역별 보육활동 계획안

18. 반일 보육활동 계획안

19. 일일 보육활동 계획안

20. 교재·교구 제작 계획안

21. 실습생의 보육실습 소감

22. 보육실습생의 자기 평가표

23. 실습생 기관평가서

24. 보육실습확인서(SAMPLE)

25. 보육실습 평가서

본문내용

1. 보육실습계획표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필수 과정이다. 보육실습의 목적은 양성교육기관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며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여 양질의 보육교사가 되려는 진로의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보육실습의 목표는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법적 기준을 파악하고 중요성을 인식하는 것이다. 그리고 보육실습의 진행 과정, 행정 절차 및 필요서류를 숙지하여 보육실습을 차질 없이 준비하는 것이다. 또한 보육실습생의 역할, 근무태도 및 윤리를 숙지하여 실습생으로서의 자세를 갖추는 것이다. 더불어 실습 기관인 어린이집의 특성, 일과운영, 보육과정, 자유놀이 지도, 대소집단 활동, 생활지도와 건강영양안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등 보육실습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보육 실습의 문서 실무에 해당하는 보육실습일지, 관찰 기록지, 보육활동계획안 및 평가서 등의 작성법을 익히고, 보육실습 전반에 대한 평가방법과 사후관리를 숙지하여 자격증 발급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 것이다.

보육실습에서는 관찰실습, 참가실습, 실제지도실습, 실무실습 등이 이루어진다. 관찰실습에서는 영유아의 발달·행동적 특징, 학습태도 및 능력, 상호작용 내용 및 양, 교사의 학습 활용 계획, 활동의 수행, 학습운영, 영유아 관찰 및 평가, 간식 및 급식의 운영, 기본생활습관 지도, 건강·안전관리 지도, 교재교구 및 자료준비와 선정, 관리 등을 관찰한다. 참가실습에서는 활동의 계획 및 수행, 활동의 평가, 학급운영 등을 참여한다. 실제지도실습에서는 부분수업, 연결수업, 종일수업을 수행한다. 실무실습에서는 영유아의 출석관리, 관찰기록부 관리, 영양 및 건강관리, 공문서 작성 및 처리, 부모-교사 상담계획 및 수행, 부모회 및 부모교육의 계획 및 수행, 시설·설비·교구 및 비품 관리와 관리대장 작성, 가정통신문 작성 등을 수행한다.

보육실습생은 전문성을 갖출 수 있도록 태도와 윤리 규정을 숙지하여야 한다. 이를 위해 실습기관의 제반 규정을 준수하고, 청결하고 단정한 용모와 복장을 유지하며, 실습기관의 보육 목적과 방침을 이해하고 달성하기 위해 협력한다. 또한 정해진 시간에 출퇴근하고 결근, 지각, 외출, 조퇴를 금하며, 원아의 처벌이나 상벌을 금지하고, 원아의 신상정보를 보호하며, 교사와 원아에게 적절한 예의를 지켜야 한다. 이를 통해 보육실습생으로서의 책임감과 전문성을 갖출 수 있다.

보육실습일지는 매일 작성하고 지도 조언을 받도록 하며, 보육활동계획안은 수업 전에 지도교사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또한 보육실습일지와 실습성적표를 제출하지 않으면 실습을 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되어 실습학점을 취득할 수 없다.

종합적으로 보육실습은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기르고 실습을 통해 자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과정이다. 따라서 보육실습생은 이를 위해 철저한 준비와 실천, 그리고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2. 월간계획표(전체)

월요일은 전체모둠 전래놀이와 각 방별 교사재량활동으로 진행된다. 화요일에는 나들이, 요정의 나라 활동, 음률활동 등이 이루어진다. 수요일에는 나들이와 각 방별 교사재량활동이, 목요일에는 나들이, 까르르극장이 진행된다. 금요일에는 나들이와 만들기 활동이 이루어진다. 토요일은 자유 활동 시간이다. 식단의 경우, 월요일에는 쇠고기야채죽, 깻잎찜, 건새우볶음, 팽이호박된장국, 감자피자 등이 제공되고, 화요일에는 토스트, 우유, 삼치조림, 시금치겉절이, 해물야채부침개 등이 제공된다. 수요일에는 쌀소보로빵, 미역국, 양상추샐러드, 소불고기, 떡, 과일이, 목요일에는 미역죽, 황태계란국, 생선조림, 오이무침, 감자치즈구이, 미싯가루가 제공된다. 금요일에는 물만두, 하이라이스, 북어계란국, 김치, 물냉면이, 토요일에는 오곡씨리얼, 우유, 잡곡밥, 반찬이 제공된다.


3. 보육실습일지
3.1. 실습지도자 및 기관장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원활한 실습생활을 위해 지원하고 지도한다. 실습생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습생의 보육능력 향상을 돕는다. 실습생의 실습일지 작성 내용에 대해 조언하고 평가한다. 또한 실습생이 실습기관의 운영방침과 목표에 맞게 보육실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관리한다.

기관장은 실습생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와 평가의 책임을 지닌다. 실습생의 실습기간 동안 전반적인 보육활동과 근무 태도를 지도하고 관찰한다. 실습생이 어린이집의 철학과 운영방침을 이해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실습생의 개별적인 실습 상황과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효과적으로 지도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실습생 평가서를 작성하여 실습생의 실습 과정과 결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실습지도자와 기관장은 실습생의 보육 역량 향상을 위해 긴밀하게 협력하며, 실습생의 실습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와 관리를 수행한다.


3.2. 실습일지 작성 내용

실습생인 나는 처음 어린이집에 와서 낯설고 부담스러운 마음이 들었다. 그러나 점차 아이들과 교사들에게 친밀감을 느끼게 되었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는 선생님이라는 호칭도 없고 어른과 아이 사이의 존대말도 없는 것이 새롭게 느껴졌다.

처음 며칠은 아이들의 이름과 얼굴을 기억하기 어려웠지만 점차 익숙해지게 되었다. 아이들의 울음소리, 몸짓, 표정 등에서 각자의 개성을 느낄 수 있게 되었고, 아이들과 교감하며 보육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갖게 되었다.

아침에는 전체 아이들과 교사들이 차를 마시며 이번 주 일정을 이야기하고, 대표교사의 소개로 아이들에게 인사를 나누었다. 오솔길 선생님이 출산휴가 중이어서 대표교사가 도톨방 반을 맡고 있었고, 나도 도톨방 아이들을 돕기로 했다.

도톨방 아이들은 9명으로 3~4세 아이들이었다. 아이들은 매우 자유로운 분위기 속에서 저마다의 활동을 하고 있었다. 어떤 아이는 빨래를 널거나 바닥을 닦는 등의 일상활동을 하고, 어떤 아이는 동요를 부르며 춤을 추는 등 아이들마다 다양한 모습을 보였다. 교사들은 아이들의 활동을 살펴보며 때때로 개입하거나 격려해주었다.

아직은 아이들이 낯설지만, 점차 그들의 세계에 몰입하게 되었다. 아이들의 표현과 행동에서 각자의 개성과 욕구를 느낄 수 있었고, 교사들의 세심한 관찰과 상호작용에 감명받았다. 앞으로 실습기간 동안 아이들과 더욱 가까워지고 보육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 같다.


3.3. 실습생 의견

첫날 실습에 대한 걱정과 부담으로 시작했지만, 공동육아 어린이집의 따뜻한 분위기에 점점 익숙해지고 있다. 월요일 아침 전체 선생님들과의 차 시간을 통해 이번 주 일정을 공유하고, 실습생으로서 별명 '마리'를 얻었다. 공동육아 어린이집에서는 선생님이라는 호칭이 없고 존대말도 없어 편한 분위기이다.

도톨방의 담임 선생님이 출산휴가 중이라 대표 선생님이 대신 담당하고 있는데, 실습생도 도톨방을 돕기로 했다. 도톨방에는 3,4세 아이들이 9명 있다. 실습생으로서 설거지와 청소 등을 하며 분위기를 익혀나가고 있다.

화요일에는 비 때문에 나...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