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인 직업생활 상담원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인 직업생활 상담원 사례 개요
1.2. 직업재활 서비스의 중요성
2.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제도와 역할
2.1.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제도
2.2.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 및 수행 직무
2.2.1. 재활상담 및 사례관리
2.2.2. 장애진단 및 직업평가
2.2.3. 직무개발과 배치
2.2.4. 재활서비스 제공
2.2.5. 재활행정
2.2.6. 연구개발
2.3.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전문성
3.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전망
3.1. 장애인 고용 정책과 장애인재활상담사
3.2. 장애인 재활 분야의 변화와 장애인재활상담사
3.3. 실제 사례를 통한 장애인재활상담사 전망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인 직업생활 상담원 사례 개요
장애인 개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 취업을 지원하고 직업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가 장애인 직업생활 상담원이다. 이들은 장애인의 재활과 자립을 위해 다양한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대표적인 사례로, 40대 청각장애인 남성이 이전 직장에서 동료들과의 대인관계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던 적이 있다. 이 남성은 다른 직장을 구하고 싶지만, 다시 대인관계 문제가 발생할까 봐 두려워하고 있다. 그는 자신의 대인관계 형성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고민하고 있다.
이와 같은 사례에서 장애인 직업생활 상담원은 해당 남성의 대인관계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과 훈련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개인과 사회생활 적응 훈련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 방법을 익히고, 직장에서의 대인관계 유지를 위한 기술과 태도를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취업 후 적응 지원 서비스를 통해 직장 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에 대처할 수 있게 도울 수 있다.
장애인의 직업생활 안정화를 위한 상담과 서비스 제공은 매우 중요하다. 이를 통해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사회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장애인 직업생활 상담원의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다.
1.2. 직업재활 서비스의 중요성
직업재활은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직업을 가지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직업훈련을 제공하여 장애인이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돕는 중요한 서비스이다. 직업을 통해 경제적인 자립을 이루고 사회 안에서 자기 존재감을 확립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직업재활 서비스는 장애인에게 사회적 권리와 최대의 복지를 확보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특히 경쟁 고용이 어려운 장애인에게는 보호적인 조건 아래에서 이루어지는 보호 고용 서비스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장애인의 직업적 적응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개발할 수 있다. 또한 장애인의 장애 상태를 최소화하고 사회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재활상담사가 개인에게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는 것도 중요한 역할이다. 따라서 직업재활 서비스는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통합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핵심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2.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제도와 역할
2.1. 장애인재활상담사 자격제도
장애인재활상담사는 개인의 손상 및 기능에 대한 제한, 상황적인 요소 등으로 인하여 개인 활동 및 사회 참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진단 및 평가, 재활상담, 사례관리, 전환기 서비스, 직업재활 등 전반적인 서비스를 지원해주는 재활전문가이다. 이러한 자격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장애인복지법 제51조의 6, 제3호에 따른 국가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필수과목 12개와 선택과목 6개 이상, 총 18과목(54학점) 이수가 요구된다. 필수과목에는 직업재활개론, 재활상담, 재활사례관리, 재활행정, 재활정책, 직업평가, 직무개발과 배치가 포함되며 재활실습 150시간도 필수로 이수해야 한다. 선택과목은 상담이론과 실제, 장애영역별 특성과 재활, 직업적응훈련, 전환교육, 보호 및 지원고용 등 다양한 과목들이 있다.
자격 등급도 개정되어 1급과 2급으로 구분된다. 1급은 장애인재활 분야 박사학위 취득자, 관련 석사학위 취득자, 2급 자격증 소지자로 3년 이상 관련 기관에서 근무한 자,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소지자로 5년 이상 관련 기관에서 근무한 자 등이 해당된다. 2급은 전문대학 및 원격대학에서 관련 전문학사학위 취득자,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로 3년 이상 관련 기관에서 근무한 자가 취득 가능하다.
2.2. 장애인재활상담사의 역할 및 수행 직무
2.2.1. 재활상담 및 사례관리
장애인재활상담사는 장애인들의 개인활동과 사회에의 참여, 그리고 자립생활 등을 확대시키기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재활상담 및 사례관리는 이들의 주요 직무 중 하나이다.
재활상담 및 사례관리는 대상자가 장애 상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상담(개인 및 집단)을 제공하고, 관련 서비스의 과정을 모니터링하며 조정하는 과정이다. 초기면접과 사례회의, IPE 작성, 실행 조율과 모니터링, 장애 및 직업 관련 상담, 역량강화 상담, 슈퍼비전 등의 업무를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재활상담 및 사례관리 과정에서 장애인재활상담사는 대상자의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 재활계획을 세우며, 이를 실행하고 모니터링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대상자의 장애 상태와 특성, 관심사, 경험, 기술, 건강, 교육 수준 등을 파악하여 이에 적합한 상담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참고 자료
재활상담 분야의 미래 만들어갈 인재 찾습니다”, 2020, 이국희, 고신뉴스
한국장애인재활상담사협회, https://www.karc.kr
이인아, 2020, 직업재활 과정 지적장애인의 유능감 강화를 위한 그룹음악치료 적용 사례, 국내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p.7~8
한국장애인개발원, 중증장애인의 직업재활계획에 기반한 직업적응훈련과 취업지원 매뉴얼, 2016, p.13~35
김현영, 2016, 자기통제와 자립생활의 상관관계, 국내석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p.4
박남철, 2012,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행정대학원, p.10
홍석태, 2020, 장애인 거주 시설 발달장애인 탈시설화에 대한 종사자의 인식, 국내석사학위논문 나사렛대학교 일반대학원, p.2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