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중환자실(MICU)에 근무하는 신규간호사의 이직률이 매년 40% 이상으로 높은 편이며, 이는 주로 업무 부적응이 그 원인이 된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전문적인 기술과 위기 상황 대처능력이 요구되므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또한 수술 및 침습적 시술 시 정확한 환자 확인과 수술부위 확인은 환자 안전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나, 실제 임상 현장에서는 관련 절차가 미흡한 편이다. 이에 MICU 신규간호사의 실무 적응을 돕는 교육체계 개선과 수술실 수술부위 표식 개선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신규간호사의 실무 적응을 돕고 환자 안전을 제고하기 위해 MICU 신규간호사 교육체계 개선과 수술실 수술부위 표식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MICU 신규간호사 교육체계 개선 활동
2.1.1. 개선 배경
신규간호사의 이직률이 2017년부터 매년 40% 이상이며, 그 사유로는 업무 부적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특히 고도의 전문적 기술과 위기상황 대응능력, 환자에 대한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 제공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므로 업무 적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2.1.2. 현황 분석
신규 간호사의 이직률이 2017년부터 매년 40% 이상이며, 그 사유로는 업무 부적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특히 고도의 전문적 기술과 위기상황 대응능력, 환자에 대한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 제공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므로 업무 적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모든 부서 평균 67.5점인데 비해 중환자실 신규 간호사는 59.6점으로 나타난다. 특히 간호영역과 의사소통 부분에서 최저점을 기록한다. 또한 ERICU 15.4%, MICU 33.3%, SICU 46.7%의 업무부적응으로 인한 중환자실 이탈율(전배+사직)을 보이고 있어 중환자실 평균 32.3%를 넘어서고 있다.
2.1.3. 개선 활동
신규 간호사의 이직률이 매년 40% 이상이며, 그 사유로는 업무 부적응이 높은 비중을 차지한다. 중환자실 간호사는 특히 고도의 전문적 기술과 위기상황 대응능력, 환자에 대한 집중적인 감시와 치료 제공에 대한 훈련이 필요하므로 업무 적응을 위한 체계적인 교육 방법이 필요하다.
먼저, 신규간호사 교육체계 가이드라인을 구축하였다. 업무 적응 기회를 높이기 위해 신규간호사 교육과정을 표준화하였다. 기존의 배치 전 교육인 기본 공통과정(10일)을 유지하고, 프리셉터지원(~2개월)과 홀로서기 지원(~3개월)의 단계를 추가하였다. 또한 기본 현장교육기간도 30일에서 45일, 추가 10일(charge training)로 늘렸다.
이와 더불어 중환자실 교육체계를 통일하였다. OT기간, D/E/N 근무일수, 밤근무 시작시기, 표준화 교안, OT 체크리스트 등을 구분하고 일원화하였다. 또한 교육리더를 선정하여 신규간호사 교육 및 업무표준화를 전담하도록 하였다. 교육리더의 업무 우선순위는 신규간호사 기본공통교육, 홀로서기 지원, 프리셉터 지원, 신규간호사 추가교육/평가 및 교육개발, 저년차/복직/선배간호사 교육 및 지원 등이다.
이를 통해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교육과 평가로 신규간호사의 현장 적응력이 강화되었고, 중환자실의 우수한 간호인재 보유가 이루어졌다. 그 결과 신규간호사의 이탈율이 32.4%에서 7.7%로 76.2% 감소하였고, 간호의 질 향상, 직원만족도 향상, 조직성과 향상 등의 성과를 거두었다.
향후 중환자실과 타부서 교육리더 간담회 지속, 안위/자신감 향상을 위한 맞춤 현장교육 강화, 효과성 측정을 위한 지표 관리 등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1.4. 활동 평가
신규간호사의 이직률이 매년 40% 이상으로 높았던 상황에서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교육과 평가로 인해 신규간호사의 현장 적응력이 강화되었다. 이를 통해 중환자실의 우수한 간호인재 보유가 이루어졌으며, 신규간호사의 이탈율이 32.4%에서 7.7%로 76.2% 감소하였다.
또한 간호의 질 향상과 직원 만족도 향상, 조직성과 향상 등의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따라 중환자실과 타부서 교육리더 확대 간담회 지속, 맞춤형 현장교육 강화, 효과성 측정을 위한 지표 관리 등의 추가 개선 활동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1.5. 결론 및 제언
체계적이고 일원화된 교육과 평가로 신규간호사의 현장 적응력이 강화되었고 중환자실의 우수한 간호인재 보유가 이루어졌다. 이로 인해 신규간호사의 이탈율이 감소되었고 간호의 질 향상, 직원만족도 향상, 조직성과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중환자실과 타부서 교육리더 확대 간담회를 지속적으로 진행할 필요가 있으며, 안위와 자신감 향상을 위한 맞춤 현장교육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육의 효과성 측정을 위한 지표 관리가 필요하다.
2.2. 수술실 수술부위 표식 개선 활동
2.2.1. 활동 배경
수술 및 침습적 시술 수행 시 정확한 환자 확인, 정확한 수술/시술명, 정확한 수술/시술 부위 확인을 수행하는 과정은 수술 환자 안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수술실 수술부위 표식 개선 활동은 수술 환자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절차이다.
수술부위 표식이 불일치하고, 수술 부위 표식 확인 절차가 미비하며, 수술 부위 표식 방법에 대한 지식 부족으로 인해 수술 환자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다. 또한 외래 환자의 수술부위 표식 절차가 정립되지 않아 추가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표준화된 수술 부위 표식 방법을 구축하고, 수술 부위 표식 확인절차를 보완하며, 정확한 수술부위 표식의 교육 및 홍보를 통해 안전한 병원환경을 확립할 필요가 있다. 또한 외래환자의 수술부위 표식 절차를 정립하여 수술 전 확인 절차를 강화할 것이다.
2.2.2. 문제의 개선전략 도출 및 활동
수술 및 침습적 시술 수행 시 정확한 환자 확인, 정확한 수술/시술명, 정확한 수술/ 시술 부위 확인을 수행하는 과정은 수술 환자 안전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핵심 원인은 집도과 별 표식 불일치, 수술 부위 표식 확인 절차 미비, 수술 부위 표식 방법의 지식 부족, 외래 환자 표식 누락이었다. 개선 활동으로 표준화된 수술 부위 표식 방법을 구축하고, 수술부위 표식 확인절차를 보완하였다. 구체적인 개선 활동은 다음과 같다.
수술 부위 표식 안내 포스터 게시, 수술 부위 표식 안내판 각 병동과 수술실 컴퓨터 모니터에 부착하였다. Time out 시행 절차 내용을 수정하여 환자 확인 후 수술 간호사가 수술 부위 표식을 확인할 것임을 언급한 뒤 확인서 확인, 환자와 함께 수술의사, 마취의사, 수술/마취 간호사 모두가 환자 몸에 수술 부위 표식이 있는지 확인하고 수술 부위 표지판을 수술실 내에 부착하도록 하였다. 정확한 수술부위 표식의 교육 및 홍보, 지속적 관리를 위해 각 수술실 입구에 홍보 포스터 게시, 정확한 수술 부위 표식의 날 개최, 리플렛 제작 및 병동 배부, 우수 부서/병동 선정 및 게시를 실시하였다. 외래환자 수술부위 표식 절차를 정립하여 수술 대기실에서 직접 환자를 만나서 확인 후 입실하도록 하였다.
이러한 개선 활동을 통해 수술 부위 표식 수행율이 95.2%에서 98%로 향상되었고, 수술 부위 표식 충족율도 75%에서 100%로 개선되었다.
2.2.3. 개선 활동 효과
수술 부위 표식 수행율은 95.2%에서 98%로 상승하였다. 또한 수술 부위 표식 충족율도 75%에서 100%로 향상되었다. 이를 통해 정확한 수술부위 표식 정보를 공유하여 수술부위 표식 중요성의 인식을 강화하였다. 또한 수술부위 표식 시스템 정립을 통해 안전한 병원환경 확립에 기여하였다.
2.2.4. 결론 및 제언
정확한 수술부위 표식 정보를 공유하여 수술부위 표식 중요성의 인식을 강화하였다. 또한, 수술부위 표식 시스템을 정립하여 안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