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비젼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상세정보

소개글

"꿈비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제안

2. 선행연구 분석
2.1. 선행연구 분석
2.2. 시사점

3. 실태분석 및 실행과제 설정
3.1. 조사내용 및 방법
3.2. 실태조사 분석
3.3. 실태분석 결과 및 대책
3.4. 실행과제 설정

4. 연구의 설계
4.1. 연구 대상 및 기간
4.2. 연구의 절차
4.3. 연구의 지도방안

5. 실천에 들어가기
5.1.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고 꿈과 희망을 품는 생활 형성을 위한 생활 습관 지도
5.2. 목표 의식강화와 지속적인 성취 의욕 고취 및 바른생활 습관을 위한 교육활동 전개하기
5.3. 민주적 생활 규정 개정을 통하여 만든 규칙을 실천하는 계기를 만들고 역할 분담 나누기

6. 실천 결과
6.1. 자신을 돌아보고 미래를 지향하는 인성이 형성되었다.
6.2. 흡연 학생 및 학교 폭력 집단따돌림이 감소하였다.
6.3. 친구, 선·후배 학생 상호 간의 신뢰성이 형성되었다.
6.4. 타인을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이 형성되었다.

7. 실천을 마치며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며 미래를 지향하는 인재를 육성하고 학생 생활 전반에 거쳐 인성교육을 강화하여 학교 내·외에서 문제가 되는 학생들의 인성교육 및 일탈행위(음주·흡연·폭력·왕따) 등 근본적인 학교생활의 필요한 당위적 문제를 학교 교육 과정 전반을 통하여 해결하고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을 경험하여 자기 잘못을 반성하고 사회생활이나 공동생활에서의 필요한 질서 의식과 자기 자신에 대한 책임 의식을 고취해 올바르게 성장 발달할 수 있는 바른 인성을 형성시켜 주고자 하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 참여와 학교 전반에 걸친 창의 인성교육의 강화 그리고 미래의 희망을 품는 꿈을 심어 주어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이해 및 배려할 수 있는 적극적인 활동만이 해결방안이라고 볼 수 있다.


1.2.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꿈과 희망, 그리고 미래의 비전을 향해 나아가는 우리"의 프로그램으로 학생 개인의 꿈과 미래를 향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와 창의 의식을 함양하는 것이다. 학생 스스로 참여와 학교 전반에 걸친 창의 인성교육의 강화 그리고 미래의 희망을 품는 꿈을 심어 주어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이해 및 배려할 수 있는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둘째, "꿈과 희망, 그리고 미래의 비전을 향해 나아가는 우리"의 프로그램으로 인해 스스로 반성 의식과 성숙한 책임 의식을 실천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지켜야 할 학생 생활 규정을 민주적으로 만들고 인성교육 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신을 정화하고 학교 폭력 예방, 흡연 예방, 집단따돌림 등에 대한 의식교육의 방법을 실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능동적인 대안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셋째, 교과 전반에 걸친 교육활동의 전개와 지역사회, 교사, 학생들과의 연계 활동을 통하여 바른 인성 함양과 성숙한 자아의식을 정착시키는 것이다. 이를 통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의식의 강화, 가정환경 등을 잘 파악하여 자녀의 미래 목표를 알고 학교생활을 잘하기 위한 자녀의 습관 및 도덕적 품성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한다.


1.3. 연구의 제안

연구의 제안은 다음과 같다.

가. 올바른 인성 함양 의식을 고취하고 1인 1 꿈 갖기 운동을 전개하여 학생 스스로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하고 타인을 존중할 줄 알며 자신을 스스로 사랑하는 의식을 함양하는 교육활동을 전개하여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신을 사랑하고 돌아보며, 타인을 배려할 수 있는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나.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지켜야 할 학생 생활 규정을 민주적으로 만들고 인성교육 활동을 통하여 학생 자신을 정화하고 (학교 폭력 예방. 흡연 예방, 집단따돌림) 등에 대한 의식교육의 방법을 실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능동적인 대안을 가지게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직접 생활 규정을 만들고 이를 실천함으로써 자율성과 책임감을 기를 수 있다.

다. 학생 스스로 학교생활 규칙을 준수하고 자신을 존중하는 학교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학생자치회 활동의 활성화와 스스로 학교생활 규칙 지키기의 방법을 어떻게 연계하여 적용할 것인가? 를 고민하며 함께 적용하여 나아가야 한다. 이를 통해 학생 자치 활동을 활성화하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학교생활 규칙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


2. 선행연구 분석
2.1. 선행연구 분석

선행연구 분석에 따르면, 창의성과 배려심의 조화를 통한 창의인성교육의 자료가 제시되었다. 교육부가 제시한 창의인성교육의 기본방향을 살펴보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며 미래 지향적인 목표라는 사회적·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도록 창의성, 전문성, 도전 정신, 도덕성, 팀워크, 글로벌 역량, 열정, 주인 의식, 실행력, 다양성, 기초질서, 신뢰와 배려 등의 인격 형성을 위한 인성교육의 자료가 제시되었다.

교과 특성과 교육 방법 등에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요소를 포함함으로써 학력 신장과 창의·인성교육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하였다. 학생 스스로 자존감을 찾고 배려, 공동체 의식, 창의성, 개방성 등을 자연스럽게 몸에 익힐 수 있는 교육의 기회와 자료로 활용하고자 하였다.

또한 학교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흡연, 약물, 폭행 등 일탈행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노력과 주인의식, 자존감의 회복, 상호 신뢰감 형성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창의, 인성교육과 바른 인성교육을 통해 학생 스스로 결정하고 진행하는 모습을 돕는 교사와 지역사회의 역할이 함께 요구된다고 분석하고 있다.


2.2. 시사점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며 미래 지향적인 목표라는 사회적·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 이를 통해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도록 창의성, 전문성, 도전 정신, 도덕성, 팀워크, 글로벌 역량, 열정, 주인 의식, 실행력, 다양성, 기초질서, 신뢰와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