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미래사회를 대비한 바람직한 인성교육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미래사회를 대비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1.2.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1.3.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인성교육 접근
2. 인성교육 프로그램
2.1. 자기인식 및 관리 역량 강화
2.2. 인문학적 감성 역량 강화
2.3. 의사소통 역량 강화
2.4. 갈등관리 역량 강화
2.5. 공동체 역량 강화
3. 인성교육 지도 방법
3.1. 교사주도 덕목 전수 행동적 접근
3.2. 학생주도 토론중심 인지적 접근
3.3. 체험 중심 통합적 접근
4. 마틴 셀리그만의 행복한 삶의 유형
4.1. 즐거운 삶
4.2. 적극적인 삶
4.3. 의미 있는 삶
5. 인성교육과 긍정심리학의 통합 필요성
5.1. 인성교육에 긍정심리학 적용의 의의
5.2. 회복탄력성 증진을 위한 인성교육
5.3. 자아실현과 행복한 삶 추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미래사회를 대비한 인성교육의 필요성
혐오범죄, 기후변화 등의 사회문제 양상이 다변화되고 심각해짐에 따라 타인, 공동체, 자연과 조화롭게 살아갈 수 있는 개인의 가치와 덕목의 내면화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더욱이 빅데이터, 가상 환경, 인공지능(AI) 등 기술의 발전에 따라 상호연결성이 커지면서 상대방을 존중하고 배려하여 소통하는 인성 덕목이 필수적인 요인이 되었다. 따라서 오늘날 인성교육은 현대 사회가 당면한 문제와 위기를 대처하기 위한 건전한 인성 강화는 물론, 성공적인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인간 고유의 역량 교육이 요구된다. 인성은 '성품'과 '인성 역량'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훌륭한 인성은 '인간이 인간일 수 있는 바탕이 되는 성품'과 '어떤 바람직한 목표를 성공적으로 수행(performance)하는 데 필요한 총체적 역량'이다. 이러한 정의는 인성을 자기 노력을 통해 함양할 수 있는 능력으로 보고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와 관련해 개인의 강점과 미덕을 추구하여 행복한 삶을 목표로 하는 긍정심리학이 주목받고 있다. 긍정심리학은 마틴 셀리그만(Martin E. P. Seligman)이 발전시킨 연구 분야로 행복을 개인에게 잠재된 긍정 정서와 대표 강점을 찾아 학습하고 계발함으로써 달성할 수 있는 역량으로 본다. 이는 인성교육의 핵심 목표라고 할 수 있는 개인 역량의 덕과 인격, 자기 주도성을 다루고 있어 인성교육의 관점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
1.2. 인성교육 프로그램의 목표와 내용
인성교육진흥법(2015.7.21.시행)에 따르면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따라 2020년 교육부의 인성교육 종합계획은 '미래사회를 주도할 인성 역량을 갖춘 민주시민 육성'이라는 비전을 두고 '책임 있는 사회참여를 위한 시민적 인성의 함양'과 '타인, 공동체, 자연을 존중·배려하는 도덕적 인성의 함양'을 위한 교육 제공을 목표로 제시하고 있다.
교육 현장에서는 '핵심 인성 역량'을 길러주는 (1) 자기인식 및 관리 (2) 인문학적 감성 (3) 의사소통 (4) 갈등관리 (5) 공동체 역량 프로그램을 균형 있게 운영하여 가정, 학교, 사회에서 행동으로 실천하도록 접근하고 있다.
자기인식 및 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고귀한 삶의 목적을 추구하는 정신적?영적 인간(a spiritual person)'과 '건강한 삶의 양식을 지닌 잘 훈련된 사람(a self-disciplined person)'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학생 스스로 생활과 삶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계획 달성을 위한 알맞은 방법을 모색하며, 그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인문학적 감성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자연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자연 친화적 삶의 중요성을 이해하며, 예술과 문화에 대한 감수성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도록 한다.
의사소통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타인과의 협력적 삶을 증진 시키는 소통 역량을 가진 인간'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생각과 감정 표현, 타인의 의견 경청·수용·이해,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 배우기 등을 포함한다.
갈등관리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갈등 상황을 파악, 문제 발견, 명료화, 해결 대안 탐색, 대안 실행과 효과 검증, 대화와 타협을 통해 갈등 해소 방안 도출, 사회문제에 대한 창의적 해결 방안 제시와 결과 예측 등을 목표로 한다.
공동체 역량 강화 프로그램은 '공동체에 이바지하는 구성원이자 민주적인 시민(a democratic citizen)'과 '자연과의 조화로운 삶을 지향하는 생태적 인간(an ecological person)'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가정, 지역사회, 국가, 세계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 함양, 구성원들과의 협력을 통한 공동체의 문제해결에 참여, 세계 시민으로서의 국가 간 상호의존성 인식과 세계 문제해결에 참여 등을 포함한다.
1.3.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인성교육 접근
긍정심리학은 인간이 가진 강점과 미덕에 대한 자기실현적 입장으로, 개인이 지닌 자신의 강점을 이해하고 계발하여 수행함으로써 행복한 삶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한다. 긍정심리학은 인간의 내면에 잠재된 긍정적 요인에 주목하여 개인이 능동적으로 행복과 만족을 실현해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강조한다.
이러한 긍정심리학의 관점은 인성교육에 있어서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인성교육은 자신의 내면을 바르고 건전하게 가꾸고 타인·공동체·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데 필요한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긍정심리학은 인성교육의 이러한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는데, 특히 개인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인성교육은 인간다운 성품과 역량을 내적 동기에 의해 자발적으로 함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이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고 이를 계발하여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다. 또한 긍정적 정서와 태도를 기르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게 지도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아실현과 행복한 삶을 추구하게 된다.
긍정심리학 기반 인성교육의 구체적인 접근방식으로는 마틴 셀리그만이 제시한 행복한 삶의 세 가지 유형을 활용할 수 있다. 셀리그만은 행복한 삶을 즐거운 삶, 적극적인 삶, 의미 있는 삶으로 구분하였는데, 이는 개인의 강점과 잠재력을 발견하고 계발하여 자아실현과 행복을 추구하는 인성교육의 목표와 일맥상통한다.
즐거운 삶은 긍정적 감정을 느끼며 사는 삶으로, 긍정 정서를 높이고 이를 통해 지적·사회적·신체적 자원을 축적하도록 한다. 적극적인 삶은 자신의 대표 강점을 발견하고 계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루는 삶으로, 인성교육에서 개인의 핵심 덕목과 성격 강점 탐구가 중요하다. 의미 있는 삶은 자신의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더 큰 가치를 위해 기여하는 삶으로,...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학교 체육 [學校體育, school physical education] (체육학대사전, 2000. 2. 25., 이태신)
학교체육 활성화 추진 계획(안) (2023) - 교육부
한국체육정책학회지, 2012. 11, 제10권 제4호, pp. 69~80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Sport Policy, 2012. 11, Vol. 10, No. 4, pp. 69~80
체육백서(2004) - 학교체육 . 문화관광부
교육부 (2020). 제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2021~2025).
권석만 (2008). 긍정심리학: 행복의 과학적 탐구. 학지사.
김광수 (2012).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초등학교 상담의 방향과 과제. 초등상담연구, 11(2). 193-217.
김주환 (2011). 회복탄력성 시련을 행운으로 바꾸는 유쾌한 비밀. 위즈덤하우스.
박영민 & 이성흠 (2018). 교과와 박물관교육 연계 체험형 인성교육을 위한 거꾸로 학습 활용방안 탐색. 아시아교육연구, 19.
이언주 (2016). 인문학을 활용한 도덕과 교육 개선 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정선아 & 이고운 (2016). 국내 아동청소년 자아탄력성 중재의 효과 연구: 메타분석. 정신간호학회지. 25(3), 237-248.
정은주 & 정경은 (2019). 청소년 회복탄력성 관련 변인에 관한 메타분석. 학교사회복지. 48, 243-273.
정창우 (2015). 인성교육 실천을 위한 개인적, 사회적 방안 모색. 2015 제9차 아동복지포럼 자료집. 초록우산어린이재단.
정창우 (2016). 한국형 인성교육의 모델은 논하다 –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현대차 정몽구 재단 교육포럼. 7~28.
정창우 (2017). 생애 단계별 인성교육 실천 모델의 모색. The SNU Journal of Education Research, 26.
정창우, 장경숙, 이동엽, 송성민, & 우연경 (2016). 인성 발달을 위한 상호작용 기반 인성교육 실천 방안 탐색. 윤리교육연구, 40, 1-27.
추병완 (2013). 도덕 교과에서의 행복교육: 긍정심리학과 긍정교육의 시사점. 도덕윤리과교육연구. 40, 53-76.
Peterson, C., & Seligman, M. E. (2004). Character strengths and virtues: A handbook and classification (Vol. 1). Oxford University Press.
Seligman, M. E. P. (2006). 긍정 심리학 (김인자 역). 물푸레,(원저 2002 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