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한국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의 중요성
한국 경영자에게 필요한 자질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경영자는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대표이기 때문이다. 경영자의 경영활동은 기업 경영의 전반적인 계획수립, 통제, 조직화 등의 활동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또한 역할에 따라 경영자는 조직의 계획수립자, 통제자, 조직화담당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은 기업의 내부 경영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기업 이미지를 결정하는데에도 큰 영향을 준다. 기업 내부 경영환경 및 경영전략 등을 결정하는데에 주어진 권한이 크기 때문에, 경영자의 의사결정에는 큰 책임이 따르므로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 경영에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활동이다. 경영자에게는 기업 전반의 발전 방향을 좌우할 수 있는 능력과 권한이 주어지며, 경영자의 행동은 곧 기업의 이미지를 나타내기도 한다. 따라서 경영자로서 일반 대중에게 보이는 행동은 매우 중요하며, 기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을 항상 숙지하고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1.2. 경영자의 역할과 기업에 미치는 영향
경영자는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의 대표자이다. 경영층별로 다르겠지만, 경영자의 경영활동은 주로 기업 경영의 전반적인 계획수립, 통제, 조직화 등의 활동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또한 경영자의 역할에 따라 조직의 계획수립자, 통제자, 조직화담당자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은 기업의 내부 경영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다. 경영자는 기업에서 부여된 직무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가지고 기업을 경영하며, 기업 경영에 필요한 인간관계를 관리하기 때문에 기업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큰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기업 내부 경영환경 및 경영전략 등을 결정하는데 주어진 권한이 크므로, 경영자의 의사결정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따라서 경영자의 역할과 자질을 이해하는 것은 기업 경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2. 경영자의 역할
2.1. 민츠버그의 경영자 역할체계
경영자는 조직을 대표하는 '대표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이들은 대내외적으로 조직을 상징하며, 조직 경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타인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해야 한다. 따라서 경영자는 대외적 관계 형성에 많은 시간을 할애한다.
경영자는 올바른 의사결정을 위해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하고 정확히 분석하는 '정보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지속적으로 의사결정을 해야 하므로, 정보 수집과 분석이 매우 중요하다.
경영자는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기업의 최대 이윤을 추구하는 '의사결정 역할'을 한다. 이들은 기업이 처한 환경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장단기 전략을 수립하며, 정보를 기반으로 최선의 선택을 내린다.
2.2. 위계 수준에 따른 경영자 의사결정 역할
최고경영층에 속하는 이사, 상무, 전무, 사장, 회장 등은 조직 전체의 목표, 기업 경영 방향 등 비정형적이고 복잡한 의사결정을 담당한다. 이들은 기업의 전략적 의사결정 역할을 도맡는다.
중간경영층에 속하는 부장, 차장, 과장 등은 최고경영층이 지정한 조직 자체의 주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각 부문을 관리하는 차원의 의사결정 역할을 한다.
하위경영층에 속하는 대리, 조장 등은 정형적이고 단순한, 실무의 원활한 진행을 위한 의사결정 역할을 담당한다.
고위 계층의 경영자일수록 더 복잡한 의사결정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