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주2강에서 보육실습생이 지켜야할 윤리규정에 디니해 학습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3. 보육실습생의 윤리규정
3.1.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 함
3.2. 영유아에 대한 존중과 차별 금지
3.3. 영유아 지도에 대한 즐거움과 인내심 필요
3.4. 지도교사와 보육교직원, 실습생 간 예의 지켜야 함
3.5. 특정 영유아 편애 및 처벌 금지
3.6. 지도교사 지시 전 솔선수범하는 자세
3.7. 긍정적이고 밝은 모습 유지
3.8. 학부모 존중 및 사적 관계 금지
3.9. 영유아 정보 및 기관 정보 유출 금지
3.10. 기관 물품 사용 시 주의
4.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윤리규정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하고 현장에서 보육교사로서의 실제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다. 실습지도교수와 실습지도교사의 지도아래 실습생들은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연습하는 사전 준비과정이 될 수 있다. 그런데 보육교사 또한 실습생을 지도하게 되면서 기존에 하지 않았던 과업이 더 늘게 되어 실습생이 지켜보는 가운데 바람직한 모델링을 해줄 수 있을지 부담감이 클 수밖에 없다. 보육실습생은 주어진 업무나 실습과제, 수업준비 등으로 자신만 스트레스 받고 힘들다고 생각하기 보다는 보육기관 실습을 통해서 어떤 면이 자신에게 부족한 가를 파악하며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자신의 전문성을 키우고 영유아들을 가르치기 위해 자신에게 부족한 점을 채울 수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2. 보육실습의 목적과 의의
보육실습은 보육교사 양성과정에서 소정의 교과목을 이수하고 현장에서 보육교사로서의 실제적인 경험을 하는 것이다. 실습생들은 실습지도교수와 실습지도교사의 지도아래 보육교사로서의 역할을 연습하며 예비보육교사로서의 전문성을 키워나갈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론 중심으로 학습했던 지식을 실제 보육현장에 적용하여 실천적인 지식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하루일과의 운영, 보육계획 수립, 놀이지도, 활동 운영과 자료 활용, 상호작용 방법 등을 관찰함으로써 어린이집 교사의 전문적 역할을 배울 수 있다. 실습생들이 직접 보육활동을 계획하고 실행하면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이해하는 경험을 할 수 있으며, 보육원 교사의 역할을 현실적으로 이해하고 보육교사로서 자신의 능력과 자질을 평가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더불어 영유아에게 영향을 끼치는 보육정책, 부모교육 등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되며, 어린이집에서 보육실습을 성공적으로 마침으로써 후에 새로운 경험에 대한 도전 정신과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보육실습은 이론과 실제를 통합하고 예비교사로서 성장할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제공한다. [1,2,3]
3. 보육실습생의 윤리규정
3.1.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건강해야 함
영유아기는 급성장하는 시기이면서 보고 들은 것을 바로 모방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보육실습생은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지면서 영유아에게 바른 생각으로 행동해야 한다. 신체적으로 건강한 사람은 활동적이고 시간 약속을 잘 지키며 성실하...
참고 자료
홍우현(2016). 예비보육교사가 인식한 실습지도교사의 전문성과 교직 희망동기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대학원
오현미(2024). 어린이집 보육실습 지도교사 지원을 위한 실행연구. 가천대학교 글로벌캠퍼스 일반대학원
보육실습, 강의 교안.
성미영, 신혜원, 보육실습, 반양장, 2017.
강혜순, 이수현, 홍선미 (2019). 생태적 학습 이론과 보육과정의 관계. 유아교육연구
김성규 (2018). 유아교사의 보육역량과 보육과정에서의 상호작용이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김영옥, 김보람, 김민정 (2020). 생태적 학습 이론을 활용한 보육교사의 역할. 유아교육연구
한국보육교사협회. (2017). 보육의 이해. 한국보육교사협회.
한국보육교사협회. (2017). 보육의 역할. 한국보육교사협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