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력과 조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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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협력과 조정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과 조정의 중요성
1.1. 보건의료 팀의 협력 필요성
1.2.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업무 조정의 필요성
1.3.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과 조정의 이점

2. 간호사의 협력과 조정 역할
2.1. 간호사-간호사 간 협력
2.2. 간호사-의사 간 협력
2.3. 간호사의 업무 조정 역할

3. 임상실습 중 의료인 간 협력 사례
3.1. 협력이 잘 된 사례
3.2. 협력이 잘 되지 못한 사례

4. 협력이 잘 되지 않아 문제가 발생한 상황에서의 원인 분석 및 조정 방안
4.1. 사례 1, 2에 대한 원인 분석 및 조정 방안
4.2. 사례 3에 대한 원인 분석 및 조정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과 조정의 중요성
1.1. 보건의료 팀의 협력 필요성

병원의료조직은 다른 조직과 달리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전문조직집단이다. 다양한 전문 인력들로 구성되어 있고 그들의 교육배경이 다양하고 맡은 직무의 직종도 타 조직체 보다 다양하기 때문에 집단들은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하며, 환자진료와 치료라는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적 갈등이 초래되기 쉬운 조직이다. 따라서 보건의료팀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협력을 통해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와 기술, 일과 사람들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조직은 일의 효율성도 높게 나타나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은 효율성도 떨어지고 여러 가지 부작용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의료팀은 역할수행을 하면서 오는 갈등을 서로 개방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제해결을 통한 새로운 변화와 의료팀원 내의 업무조정이 필요하다"이다.


1.2.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업무 조정의 필요성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업무 조정의 필요성은 병원과 같은 의료조직의 특성상 매우 중요하다. 병원 조직은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업무를 진행하는 전문조직집단이기 때문이다. 병원 조직 구성원들은 교육배경과 직무 직종이 다양하여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환자진료와 치료라는 유사한 기능을 가지고 있어 경쟁적 갈등이 초래되기 쉽다.

따라서 이러한 병원 조직에서는 상호간의 협력이 절대적으로 요구되며, 협력을 통해 최고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구조와 기술, 일과 사람들 사이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는 조직은 일의 효율성이 높게 나타나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은 효율성이 떨어지고 여러 가지 부작용도 많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중복의 노력이 들지 않도록 의료팀은 역할수행을 하면서 오는 갈등을 서로 개방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문제해결을 통해 새로운 변화와 의료팀원 내의 업무조정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업무 조정의 필요성은 세 가지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중복되는 노력의 방지이다. 병원이라는 조직 내에서 각 부서 및 전문가들이 개별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중복되는 업무가 발생할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서로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업무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 둘째, 기술효율의 최대화이다. 병원 조직은 높고 숙달된 진료 및 진료지원기술을 가진 전문인력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이들의 효율적인 운용을 위해 원활한 협력과 업무조정이 필요하다. 셋째, 대상자 권익 보호이다. 환자의 권익을 위해서는 의료팀원들이 각자의 역할에서 최선을 다하고 다른 집단의 전문성도 인정해야 한다. 따라서 업무 조정을 통해 의료진 간 갈등을 해소하고 환자에게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종합해보면, 분업화되고 전문화된 병원 조직에서 구성원들 간의 협력과 업무 조정은 매우 중요하다. 이는 중복된 노력을 방지하고 전문인력의 기술을 최대한 활용하며, 환자 권익 보호를 실현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즉, 병원 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업무 조정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3.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과 조정의 이점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 협력과 조정의 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에게 가져다주는 이익이다. 여러 분야들이 동시에 한 사람의 문제에 통합적으로 관여하게 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 중심의 서비스에서 사용자 클라이언트 중심의 서비스로 전환된다. 또한 재활계획의 수립과 계획의 실천을 위한 하위목표의 수립과정에서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친숙한 방법으로 접근하게 되며, 클라이언트의 예후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둘째, 팀...


참고 자료

간호관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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