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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주기별 여가활동 분석
1.1. 여가의 정의
여가는 생계유지를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생활필수 시간을 제외한 자유재량시간에 자발적으로 내적인 동기에 의해 참가하여 즐거움과 자유감을 만끽하는 활동을 말한다. 여가에는 휴식을 겸한 다양한 취미활동이 포함되는데, 경제 활동 이외의 시간으로 개인이 처분할 수 있는 자유로운 시간, 또는 일을 하다 쉬는 틈을 의미한다. 즉, 여가란 경제활동을 포함하지 않는 개인의 자유재량시간을 뜻한다.
그러나 여가와 경제활동 간의 경계가 모호한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피아노 강사가 학생들의 레퍼토리를 늘리고 입시 학습률을 높이기 위해 피아노를 연습하는 것은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행위이자 경제활동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연습을 통해 발전된 자신의 모습을 알게 되고 즐거움을 느끼는 것도 문화예술분야의 여가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여가와 경제활동의 경계가 명확하지 않으며, 개인의 내적 동기와 외적 환경에 따라 여가의 성격이 달라질 수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생애주기별 여가활동을 살펴보고, 미래의 여가계획을 세워보며 궁극적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여가의 정의를 내리고자 한다.
1.2.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활동 변화
1.2.1. 영유아기 여가활동
영유아기 여가활동은 가정이나 어린이집에서 시간을 보내며, 가장 가까운 부모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특히 매우 어린 나이에는 기억나지 않겠지만 부모의 경제활동으로 인해 부모님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 적었고, 혼자 TV를 보는 등 비활동적인 여가생활을 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는 교육에 집중되어 있고,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이나 체험 등의 여가활동을 통해 정서적 성장과 발달이 필요하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학업에 시간이 많이 할당되어 여가활동이 상대적으로 소홀해지는 것이 아쉬운 부분이다.
1.2.2. 아동 및 청소년기 여가활동
아동 및 청소년기 여가활동은 이 시기의 중요한 발달 과업을 지원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동과 청소년들은 학교 공부와 가정생활 외에도 다양한 여가활동에 참여하며, 이를 통해 사회성, 창의성, 정서 등을 발달시킬 수 있다.
아동기의 경우, 친구들과 함께하는 운동이나 게임, 문화예술활동 등이 대표적인 여가활동이다. 특히 태권도, 수영, 축구 등의 운동 활동은 신체발달에 도움을 주며, 음악, 미술, 연극 활동은 창의성과 표현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또한 캠프나 소풍 등의 야외활동은 자연과 교감하며 정서적 안정을 얻을 수 있다.
청소년기에는 또래관계의 중요성이 증가하며, 친구들과의 여가활동이 더욱 활발해진다. 영화 관람, 게임, 쇼핑 등의 사회문화적 활동과 봉사활동, 동아리 활동 등의 자기계발 활동이 주를 이룬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아정체성을 형성하고 사회성을 기르게 된다. 또한 여행이나 스포츠 활동 등은 스트레스 해소와 건강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으로 인해 아동·청소년기의 여가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학업 부담이 과중하고 사교육에 시간이 많이 소요되면서 자유로운 여가시간을 갖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로 인해 신체활동 부족, 정서적 스트레스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아동과 청소년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가 연계하여 다양한 여가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여가 활동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입시 위주의 교육 풍토를 개선하고 여가 시간을 적절히 보장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1.2.3. 성년기 여가활동
성년기 여가활동은 사회진출과 결혼, 가정생활의 변화로 인해 크게 달라진다. 성년초기의 경우 취업과 군대 입대로 바쁜 일정이 지속되어 여가 시간이 부족해진다. 특히 직장 생활에 전념하느라 마음의 여유가 없어지고 여가활동을 하기가 어려운 실정이다.
하지만 성년중기와 후기로 갈수록 상황이 점차 나아지는데, 직장 내 승진 등으로 경제적 여유가 생기고 가정 생활도 어느 정도 안정화되면서 여가 시간을 가질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에는 개인적인 취미활동이나 운동 등을 통해 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