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절차 중심 교수요목 장단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1.2.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등장 배경
1.3.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장단점
2. 본론
2.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핵심 요소
2.2. 과제중심 교수요목에 대한 비판적 검토
2.3. 과제중심 교수요목에서 과제의 중요성
2.4. 한국어 교육에서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적용
2.5. 절차 중심 교수요목 설계를 위한 요구조사
3. 결론
3.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장단점 요약
3.2. 한국어 교육에의 시사점
3.3. 향후 발전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개념과 특징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 내용보다는 학습 과정의 측면에서 목표언어를 사용해 달성해야 할 과제(task)를 상세화 하는데 중점을 두고 내용을 조직하는 교수요목이다. 즉 학습자가 배우는 내용보다는 학습자를 중심으로 학습자가 배우는 과정에 중심을 두는 학습 방법이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의 과정이 수업시간에 교사와 학습자에 의해 지속적으로 재해석 및 재창조된다는 특징이 있다. 다시 말해 학습을 교사와 학습자 간 협상의 산물이라고 여기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 내용은 절차와 주제 및 문제 등과 같은 지식인 경우가 많으며, 학습자와 교사의 공동 결정, 계속적인 평가, 일치한 선택 등과 같은 단계를 포함하는 활동이 많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주된 장점은 학습자가 교수요목 결정 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이다. 그를 통하여 학습자는 좀 더 창의적인 주제를 구성하고, 재설명을 활성화하며 스스로를, 나아가 동료를 격려할 수 있다. 더불어 교실 내에서 변화하는 여러 가지 활동의 각 단계에서 교수요목들 간 상호작용을 유도할 수도 있다. 하지만 언어 수행의 차원에서 접근하므로 언어 사용의 정확성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 있고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적절히 유도(유발)되지 않을 경우 수업 진행이 다소 난처할 수 있다는 단점도 존재한다. 따라서 교사는 이러한 단점에 유의해야 한다.
1.2.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등장 배경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등장 배경은 다음과 같다.
외국어, 특히 한국어를 학습하고자 하는 외국인들이 늘어나면서 그 구성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학습 목적도 개인적인 관심사나 문화 습득에서 진학, 취업 등 실용적인 목적으로 세분화되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문법 중심 교수법으로는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게 되었다. 이에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보다 초점을 맞추는 새로운 교수법의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그 대안으로 절차 중심 교수요목이 주목받게 되었다. 절차 중심 교수요목은 과제 완성에 초점을 두어 언어 구조보다는 의미 이해에 중점을 두는 방식으로, 학습자의 실제적인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여겨졌기 때문이다.
1.3.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장단점
절차 중심 교수요목의 가장 큰 장점은 학습자가 교수요목 결정 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더욱 창의적인 주제를 구성하고, 재설명을 활성화하며 스스로와 동료를 격려할 수 있다. 또한 교실 내에서 변화하는 여러 가지 활동의 각 단계에서 교수요...
참고 자료
세종학당재단 – 세종한국어 2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설계 – 한울
[한국어]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 네이버 블로거 차차
박경자, 한국어 교육실습 (예비교사를 위한), 한국문화사, 2018.
강현화 외, 한국어교육학의 이해와 탐구, 한국문화사, 2017.
김제열, 한국어 교사 교육을 위한 국어학 교수 요목, 연세대학교 언어연구교육원, 2004.
정태섭 외, 한국어 교수요목을 위한 요구분석 모형 개발 연구, 국제한국어교육학회, 2010.
김정아 (2019). 외국인 가정 자녀를 위한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연구. 경인교육대학교.
장채린, 남신혜 (2020). 초급 교환학생 학습자를 위한 과제 중심의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