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의 장애 범주에 따른 교육과 상담을 기술하고, 특수아 상담 접근 가운데 선정하여(1가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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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특수아의 장애 범주에 따른 교육과 상담을 기술하고, 특수아 상담 접근 가운데 선정하여(1가지)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특수아의 장애 범주
2.2. 특수아의 장애 범주에 따른 교육과 상담
2.2.1. 시각장애
2.2.2. 청각장애
2.2.3. 정신지체
2.2.4. 지체장애
2.2.5. 정서·행동장애
2.2.6. 자폐성 장애 및 자폐 스펙트럼 장애
2.2.7. 의사소통장애
2.2.8. 학습장애
2.2.9. 발달지체
2.3. 특수아 상담 접근 가운데 선정하여(1가지) 구체적 제시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특수아동은 어린이이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우리가 이해하는 어린이이해와 어느 정도 맥을 함께 하고 있다. 다만, 특수아동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이해하는 어린이보다 다양한 스펙트럼에 있는 어린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서한 학급의 구성원들이나 모임 안에서 구성원들을 살펴 볼 때, 이들은 각자 자신의 개성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어떤 아이들은 도움이 필요한 경우도 있고, 어떤 아이들은 스스로의 힘으로 할 수 있으나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도 있다. 또 다른 경우는 다른 아이들보다 이해력이나 적응력이 빠른 경우도 있다. 이러한 다양성은 내면적인 부분에서도 나타나는데, 특정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흥미를 갖는 주제나 방법에 다른 사람들은 다르게 반응하기도 하며, 어떤 아이들은 예술적 요소에, 어떤 아이들은 논리적 요소에, 어떤 아이들은 언어적 요소에 반응하는 등, 그 범주는 다양하다.


2. 본론
2.1. 특수아의 장애 범주

시각장애는 시각 정보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이다. 맹과 저시력으로 구분되며, 맹은 시각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이고, 저시력은 보조공학기기의 도움으로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이다. 시각장애아동은 분리교육환경과 통합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으며, 점자, 화면 낭독 프로그램, 확장 기능 등의 도구를 활용한다. 상담에서는 시각장애를 보완하고 아동의 독립성과 사회적 적응 능력을 강화하는 전략을 제공한다. []

청각장애는 청각기능을 상실하여 의사소통과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이다. 교육에서는 보조 청취 장치 사용법, 수화 및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교육하며, 상담에서는 청각장애를 고려한 의사소통 전략을 제공하고 사회적 적응력과 자아 인식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


2.2. 특수아의 장애 범주에 따른 교육과 상담
2.2.1. 시각장애

시각장애는 시각 정보 처리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이다. 우리나라는 시각장애 선정 기준을 특수교육 관련법에 명시하고 있으며, 교육적 관점에서는 맹과 저시력으로 구분하여 기능적인 정의에 준하여 선정한다. 맹은 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사용하지 못하는 상태로 청각과 촉각 등 다른 감각으로 학습하는 경우를 말하고, 보조공학기기의 지원 등을 받아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상태라면 저시력으로 판정한다. 시각장애아동은 분리교육환경과 통합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다. 대표적인 분리교육환경으로 특수학교인 시각장애학교가 있으며, 통합교육의 경우 일반 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하거나 순회교육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시각장애학생은 일반 문자 매체의 사용이 어려운 점을 고려하여 국어와 영어 점자학습이 포함되어 있고, 체육에는 시각장애의 특성을 고려한 목표, 활동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 방법이 추가되어 있다.


2.2.2. 청각장애

청각장애인들은 자신들의 독립적인 언어를 사용하면서 그 문화에 있어서 자신들만의 사회문화를 형성하며 유대 관계를 쌓아간다. 공통적인 의사소통으로 수화를 사용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형성된 공동체 의식은 더욱 강하다. 그렇기 때문에 청각장애인은 이 사회 속에 포함된 하나의 또 다른 소수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자부심과 긍정적인 자아를 가지고자 한다.

그러나 이렇게 자신만의 문화속에서 성장하는 청각장애인들이 그 문화에서 벗어나 일반인의 사회 속으로 온다면 쉽게 좌절감과 고립감을 느끼게 되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에는 의사소통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고 있으며, 같은 이유로 통합교육에서도 교사와 일반아동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되어있다. 통합교육적 환경 속에서도 청각장애아동은 의사소통의 부재와 교사의 관심부족, 일반아동의 부정적인 장애에 대한 인식으로 소외되고 고립감을 경험한다. 이렇듯 의사소통이 어려운 청각장애아동을 접해본 적이 없는 일반아동은 청각장애아동을 친구로 생각하기 보다는 말을 못하는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만 생각할 수 있다.

서로의 관계를 맺는데,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증폭시키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태도와 올바른 사회관계 형성을 위한 교육적 활동이 필요하다. 청각장애아동에 대한 인식을 올바로 형성하도록 돕고, 관계를 맺기 위해 의사소통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생각하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준비 없이 무리한 통합교육을 했을 때는, 교사의 부담이 더 커진다. 그러나 교육환경 안에서 모든 부분을 교사가 통제할 수 없기 때문에 일반아동이 스스로 청각장애아동과...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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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광응 외 19인.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학지사, 2005.
박성현, 천성문 (2021). 특수학교 전문상담교사의 역량 모형 개발을 위한 델파이 연구. 상담학연구.
최현국 (2020). 상담자 전문성 발달과 상담교육 실태에 관한 고찰. 상담심리교육복지.
김영훈 (2017). 특수아를 위한 인지행동상담의 적용과 효과. 한국특수교육학회지
이수진 (2019). 특수아 교육과 상담의 접근 방법과 전략. 한국상담학회지
박진영 (2018).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을 위한 사회적 의사소통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특수아동학회지
조현미 (2020).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과 상담에 대한 연구 동향 분석. 한국시각장애학회지
특수아상담 통합교안본 전체.
이소현 외(2001).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 학지사.
주형진(2022). 특수아상담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분석 : 질적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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