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론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론 비교
2.1. 전통철학의 진리관
2.2.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2.3. 전통철학과 포스트모던 철학의 비교
3. 교육에서의 의미
3.1. 주입식 교육과 문제점
3.2. 포스트모더니즘 교육관의 특징
3.3. 세대 간 갈등과 교육방식의 변화
4. 결 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현대 사회는 이전과는 다른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특히 새로운 정보양식의 등장과 과학기술의 혁명은 인간의 삶을 물질적 영역뿐만 아니라 정신적 영역에서도 많은 변화를 야기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예전과는 다른 새로운 삶의 방식을 요구하고 있다. 또한 교통수단의 발달과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각국의 문화가 동시적이고 동질적인 양상을 띠게 되었다. 이에 따라 그동안 저급하게 여겨졌던 대중문화와 소수문화가 새롭게 주목받고 있으며, 기존의 가치체계를 옹호하려는 보수주의자들의 비판에도 불구하고 많은 이들이 이를 가치 있게 여기고 옹호하고 있다. 이러한 현대사회의 새로운 문화양상을 포스트모더니즘이라 부르며, 80년대 이후 전 학문 분야에 걸쳐 모더니즘에서 포스트모더니즘으로의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근대사상의 계몽주의와 이성주의를 비판하며 불확실성, 상대주의, 다원주의 등의 가치를 주장한다. 이러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영향은 교육 분야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교육에서도 모더니즘의 획일성과 보편성을 비판하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비판적 사고력 함양, 다양성 존중 등의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이를 통해 오늘날 교육은 변화와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의 인식론 비교
2.1. 전통철학의 진리관
전통철학에서 진리란 인간과 세상을 둘러싼 모든 사물들의 의미가 자연에 의해 이미 주어진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이성을 계발하여 신이나 자연이 부여한 영원불변의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 전통철학의 진리관에서 인간은 이성을 통해 외부에 실재하는 객관적이고 보편적인 진리를 파악하는 수동적인 존재이다. 이성은 자연이 부여한 가치와 규범을 비추어 인간이 그것을 직관적으로 앎을 가능하게 해주는 거울과 같은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통철학에서 진리는 인간의 개성과 상관없이 고정불변의 절대적 성격을 지니며, 인간이 이성을 통해 그것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2.2. 포스트모던 철학의 진리관
포스트모던 철학자들은 진리를 단순히 주어진 것으로 의제하지...
참고 자료
포스트모더니즘의 관점에서 본 음악교육철학 고찰/한국교원대학교/2010
포스트모더니즘 미술교육 양식의 다원성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2016
『헤겔사전』, 가토 히사다케, 도서출판 b,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