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정신 급성기 간호계획
1.1. 정신간호중재 계획 및 결과보고
1.1.1. 정신간호중재 개발 계획서
본 정신간호중재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우들의 감정 조절을 돕기 위해 마련되었다. 여러 가지 감정을 따라 읽고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하며, 감정을 이용한 빙고 게임을 통해 억압된 환자의 감정을 표출하고 정서 상태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는 퀴즈를 환우들 모두 릴레이로 출제하여 참여의식을 경험하고 협동심을 기르도록 한다. 퀴즈를 출제하고 정답을 맞추는 과정은 환우들의 성취욕을 증진시키고, 신체 에너지 분출의 통로를 마련한다.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3분이라는 제한 시간과 몸으로만 표현해야 하는 일관성 있는 규칙을 두어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소감을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경청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웃음의 효능을 설명하고, 다같이 웃음 박수를 치며 자신감을 강화하고 치료적 대처 전략으로 활용한다.
프로그램명은 '나의 인사이드 아웃'이며, 소요시간은 30~40분이다. 주된 대상자는 00병원 0병동(급성기 병동) 환우 10명이다. 본 중재의 목적과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감정들을 알고 직접 표현할 수 있다. 둘째, 신체 에너지 출구를 제공한다. 셋째, 환우들의 기분을 전환한다. 넷째, 상호작용을 통해 협동심을 높이고 친밀감을 증진시킨다. 다섯째, 스스로 참여하여 자율성을 증진시킨다.
이론적 근거로는 다양한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우들의 감정 조절을 돕기 위해 여러 가지 감정을 따라 읽고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는 점, 감정을 이용한 빙고 게임을 통해 억압된 환자의 감정을 표출하고 정서 상태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는 점,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는 퀴즈를 환우들 모두 릴레이로 출제하여 참여의식을 경험하고 협동심을 기른다는 점 등이 있다.
본 중재는 00병원 0병동(급성기 병동) 집단치료실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약 10명의 환우가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준비물로는 감정 얼굴 표 5장, 색연필 15개, 4X4 빙고판 15개, A4용지 30장 등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1.2. 정신간호중재 결과보고서
진행자: 일시: 실습기관: 00병원 장소: 0병동(급성기 병동) 집단치료실 주제: 감정의 종류를 알아보고 게임을 통해 스스로 표현하기
1. 추진배경
다양한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우들의 감정 조절을 돕기 위해 여러 가지 감정을 따라 읽고 말로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또한 감정을 이용한 빙고 게임을 통해 억압된 환자의 감정을 표출하고, 정서 상태를 긍정적으로 개선하고자 한다. 감정을 몸으로 표현하는 퀴즈를 환우들 모두 릴레이로 출제하여 참여의식을 경험하고 협동심을 기르도록 한다. 퀴즈를 출제하고 정답을 맞추는 과정은 환우들의 성취욕을 증진시키고, 신체 에너지 분출의 통로를 마련한다.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3분이라는 제한 시간과 몸으로만 표현해야 하는 일관성 있는 규칙을 두어 치료적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소감을 발표하는 시간을 통해 경청하고 공감하는 시간을 갖는다. 또한 웃음의 효능을 설명하고, 다같이 웃음 박수를 치며 자신감을 강화하고 치료적 대처 전략으로 활용한다.
2. 활동요법 개요
- 활동요법 목적 및 목표
다양한 감정들을 알고 직접 표현할 수 있다.
신체 에너지 출구를 제공한다.
환우들의 기분을 전환한다.
상호작용을 통해 협동심을 높이고 친밀감을 증진시킨다.
스스로 참여하여 자율성을 증진시킨다.
- 활동요법 수행 역할분담
000: 전체적인 진행
000: 돌아다니면서 환우들 도와드리기
- 활동요법 수행의 대략적인 결과 (일시, 장소, 참여인원 등)
일시:
장소: 00병원 0병동(급성기 병동) 집단치료실
참여인원: 남자 2명, 여자 8명
3. 활동요법 운영결과
- 활동요법 내용 및 진행과정
먼저 사회자를 소개하고 진행될 프로그램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한다. 사회자가 직접 그린 감정 얼굴 표를 보며 최근 자신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사회자는 감정을 말로 표현하도록 환우들을 격려한다. 이후 감정을 빙고판에 작성하여 빙고게임을 진행한다. 2개의 팀으로 나눠 몸으로 말해요를 진행한다. 감정과 동물로 구성된 키워드를 팀원이 나와서 몸으로만 표현한다. 게임이 끝나면 소감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고 웃음 박수를 치며 레크레이션을 마무리한다.
- 활동요법 준비과정
환우들에게 재미도 주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레크레이션을 계획하고자 하였다. 사전에 감정 얼굴 표와 빙고판을 제작하고, 몸으로 말해요를 진행할 키워드를 A4용지에 여유있게 적어둔다. 웃음박수 효능 등을 알아둔다. 필요한 준비 물품들은 위험하지 않아야 하고, 참여 예정 인원보다 여유있게 준비해둔다.
4. 활용한 교육매체(자료 첨부)
5. 대상자 반응 및 결과 평가
대부분 적극적으로 참여해줬으며 재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발표했다. 자신의 감정을 공유하며 서로 공감하고 조언해주는 시간이 되어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몸으로 말해요 게임을 가장 즐거워했으며 다양한 표현으로 정답을 매우 잘 맞춰주었다. 하지만 감정 빙고를 진행할 때 빙고판 작성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환우들을 기다리는 것이 지루해 보였다.
6. 성찰(결론 및 제언)
그동안은 병원에서 진행하는 프로그램에 참여해보기만 했는데 직접 계획하고 진행할 수 있어 영광이었다. 물론 생각보다 원활하게 진행되지는 못했던 것 같다. 10명 정도는 적은 수라고 생각을 했지만 진행해보니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았다. 빙고판 작성에도 시간이 오래 걸렸고, 게임하면서 정답을 말해버리기도 하는 상황이 발생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재촉하거나 지루함을 표현하는 환우는 없었다. 환우뿐 아니라 미숙한 사회자를 계속 기다려주시고 진행된 레크레이션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셔서 너무 뿌듯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환우들과 더욱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으며 힘들었지만 유쾌한 시간이었다.
1.2. 간호사정
1.2.1. 일반적 정보
성별/나이 : M/18
왕OO씨는 18세 남학생으로 고등학생이다. 결혼 상태는 미혼이며, 중졸이고 직업은 고등학생이다. 종교는 없고 경제 상태는 하이다. 입원 횟수가 없으며 외래를 통해 입원하였다. 정보 제공자는 본인이다.
1.2.2. 건강력
임상의는 대상자의 건강력을 평가하여 완벽한 간호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대상자는 유치원 시절부터 정신과 상담을 받아왔으며, 중학교 3학년 무렵부터 학교폭력과 왕따에 시달렸다. 고등학교 시절에는 학교폭력위원회를 소집하였지만 처벌이 이루어지지 않아 억울해하며 힘들어했다. 이때부터 혼자 지내려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환청과 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으며, 개인위생에도 신경을 쓰지 않아 보호자인 모친이 돌보기 힘들어졌다. 내원 1개월 전부터는 지속적으로 환청, 불안, 폭력성 등의 증상이 나타나 외래를 통해 입원하게 되었다. 이러한 대상자의 건강력을 바탕으로 임상의는 효과적인 간호중재를 계획할 수 있다.
1.2.3. 발달력
유년기 동안 왕OO씨는 여러 문제를 겪었다. 유치원에 다닐 때 유치원 교사로부터 구타를 당하기도 했으며, 이로 인해 많은 고통을 겪었다. 이후에도 중학교 3학년 때부터 학교폭력과 왕따에 시달려 힘들어했다. 고등학교에 진학하여서도 폭력과 괴롭힘이 지속되었고, 이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학교폭력위원회에 고소했지만 오히려 자신이 잘못한 것 마냥 취급되어 억울해했다. 이 시기부터 혼자 지내려는 시간이 점점 늘어났고, 환청과 망상 증상도 나타나기 시작했다. 개인위생도 소홀해지면서 모친의 돌봄에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이처럼 왕OO씨는 유년기부터 지속된 외상과 스트레스로 인해 정신건강에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1.2.4. 가족력
대상자의 여동생은 15살로 사춘기가 심하게 와서 대상자를 이해하지 못하고 무시하며 괴롭히기도 한다. 대상자의 부친은 완고한 성격으로 대상자에게 엄하게 대하는 편이고, 모친은 바쁜 생활을 하면서도 대상자에 대한 기대와 돌봄에 헌신적이다. 대상자의 개인위생에도 신경 쓰지 않는 모습, 환청과 망상, 공격적인 행동으로 인해 모친은 돌보는데 지쳐있는 상태이다.
대상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