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도서관 홍보마케팅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도서관 홍보마케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도서관 홍보마케팅
2.1. 충주시 유튜브 충TV의 마케팅
2.2. 충주시 유튜브 마케팅의 성과
2.3. 충주시 유튜브의 성공요인과 타 지자체의 공공 마케팅과의 차이점

3. 학교도서관에 적용에 대한 고찰
3.1. 디지털 마케팅의 도입
3.2. 콘텐츠를 소비하는 이용자들에 의한 바이럴
3.3.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3.4. 브랜드 이미지 구축

4. 결론
4.1. 소감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지상파의 예능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유명한 유투브 방송에도 자주 출연하는 공무원이 있다. 이는 충주시 유튜브 "충TV"를 운영하는 김선태 주무관이다. 그는 관짝밈을 따라하기도 하고, 드라마의 명장면을 패러디하기도 하며, 겸손한 자세로 감사인사를 전하기도 한다. 별도의 예산과 인력이 투입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기획, 제작, 촬영, 편집, 송출에 이르는 모든 과정을 이 한 명의 공무원이 직접 수행한다. 충주시 유튜브는 B급감성과 다른 지자체와의 차별성으로 인해 지자체 유튜브 채널 중 전체 구독자 1위를 달성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처럼 충주시의 성공적인 마케팅 사례를 분석하고, 도서관 홍보에 적용 가능한 부분을 찾아보고자 한다.


2. 도서관 홍보마케팅
2.1. 충주시 유튜브 충TV의 마케팅

충주시는 2019년 4월부터 충주시 공식 유튜브 (www.youtube.com/@Chungjusi)를 운영하여 홍보하고 있다. 매주 화요일 저녁 6시에 영상 컨텐츠를 업로드 하고 있으며, 2024년 10월기준 300개의 동영상이 업로드되어 있다.

첫째, 충주시의 유튜브 마케팅은 디지털 마케팅이다. 유튜브를 매체로한 마케팅이며, 온라인을 통해서 홍보하는 방법이다.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활용한 홍보를 해오다가, 유튜브가 다른 앱 사용 시간 비교 추이에서 증가세를 보이는 것을 확인하고, 유튜브를 마케팅 채널로 선택하였다. 디지털 마케팅은 시간이나 공간의 제약이 없이 온라인상에서 많은 대중에게 내용을 동시에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둘째, 충주시의 마케팅은 콘텐츠 마케팅이다. 방송, 영상,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음악, 출판, 지식정보, 캐릭터 이미지와 같은 콘텐츠를 생산 및 배포하는 마케팅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충주시유튜브 역시 공무원 브이로그, 공무원인터뷰, 홍보맨이 간다, 짧은 쇼츠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일정하게 제공하는 마케팅 방식을 취하고 있다.

셋째, 충주시의 마케팅은 공공마케팅이다. 공익을 목적으로 공공기관에서 마케팅을 적용하는 것을 공공마케팅이라고 한다. 충주시는 행정서비스, 특산물, 축제 등을 영상콘텐츠에 녹여 홍보하고 있다.

넷째, 충주시의 마케팅은 바이럴 마케팅이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소비자들 간 빠르게 퍼져나가는 새로운 마케팅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영상콘텐츠가 온라인상의 여러 커뮤니티로 확산 공유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홍보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


2.2. 충주시 유튜브 마케팅의 성과

충주시 유튜브는 2024년 10월 기준 구독자 76.3만 명, 동영상 300개, 전체 조회수는 약 295백만 회...


참고 자료

이채리 기자, “정부 기관에서도 소셜 마케팅을?”,소비자평가, 2021.02.01 일자 기사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4494)
김선태, 홍보의 신, 21세기북스,2024, P17~31, P46~104, P107~197
여기스터디,학교도서관경영론, P55~61
네이버지식백과, 바이럴 마케팅,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3390358&cid=42266&categoryId=58352)
김미설. “문헌정보학 분야의 도서관마케팅 연구동향” 석사학위 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문헌정보학과 전공, 2015.2.
http://www.dcollection.net/handler/jnu/000000047228 전남대학교 도서관
김혜숙. 2013. 『서책과 디지털교과서 병행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 개발』.서울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서.
노영희. 2016. “도서관의 디지털화 수준 평가항목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문헌정보학회지』.
이정미, 2013. “빅데이터의 이해와 도서관 정보서비스에의 활용”.『한국비블리아학회지』.
임정현. 2012. 『대학도서관의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운영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