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실습일지
1.1. 실습일자
2025년 2월 5일(수요일)
실습을 시작한 첫날은 지역아동센터의 전반적인 운영과 아동들의 일상생활에 대해 자세히 배울 수 있었다. 센터 관계자들의 환영과 소개를 받으며 아동센터의 미션, 비전, 운영 방식 등을 이해할 수 있었다. 아동들을 직접 만나 친밀감을 형성하고, 그들의 일상적인 활동과 프로그램 참여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특히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관심사와 요구를 파악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아동들이 편안하게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았다. 실습생으로서 첫날은 주로 아동센터의 운영과 아동들의 일상을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이를 바탕으로 향후 진행할 다양한 프로그램을 계획하였다. 아동들과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힘쓰며, 그들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활동들을 준비하고자 하였다.2025년 2월 6일(목요일)
둘째 날 실습에서는 아동들과의 상호작용을 한층 더 강화하고, 그들의 다양한 요구에 부합하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자 하였다. 아동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행동 패턴을 자세히 관찰하며, 그에 맞는 맞춤형 지도와 지원 방법을 모색하였다. 또한 아동들의 정서적 안정과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소그룹 활동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아동들 간의 소통과 협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실습생은 아동들의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며 개별적인 피드백을 제공하고, 활동 내용을 수정·보완하였다. 아동들의 다양한 요구와 특성을 충분히 반영하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배울 수 있었다. 실습을 통해 아동 개개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그들의 정서적 안녕과 자아 존중감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1.2. 누적실습시간
실습생은 실습 총 22일 동안 매일 8시간씩 총 176시간을 실습하였다. 실습 초반에는 아동센터의 운영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이해하는 데 집중하였고, 이후에는 아동들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그들의 요구를 파악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 및 진행하였다. 중반에는 아동들의 학습 지원과 정서적 지원에 중점을 두었으며, 후반에는 아동들의 심리적 안정과 창의성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실습 마지막에는 실습 전체를 되돌아보며 아동들과 함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와 같이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실습 일정을 통해 실습생은 아동복지 현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실무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1.3. 시간별 실습일정
10:00~11:00 - 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시설 소개이다. 11:00~12:00 - 아동센터 프로그램 소개 및 팀 미팅이다. 12:00~13:00 - 점심시간이다. 13:00~14:00 - 아동과의 상호작용 및 관찰 활동이다. 14:00~15:00 - 아동 프로그램 준비 및 실습이다. 15:00~16:00 - 아동 프로그램 진행이다. 16:00~17:00 - 아동 프로그램 평가 및 피드백이다. 17:00~18:00 - 실습일지 작성 및 다음날 일정 논의이다.10:00~11:00 - 아동 프로그램 계획 회의이다. 11:00~12:00 -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자료 준비이다. 12:00~13:00 - 점심시간이다. 13:00~14:00 - 아동 그룹 나누기 및 프로그램 진행이다. 14:00~15:00 - 그룹별 활동 지도이다. 15:00~16:00 - 그룹 활동 평가 및 피드백이다. 16:00~17:00 - 아동 개별 상담 및 학습 지원이다. 17:00~18:00 - 실습일지 작성 및 하루 피드백이다.
1.4. 실습내용
1.4.1. 구성
첫째 날 실습일지 중 '1.4.1. 구성'은 다음과 같다.
첫날은 지역아동센터의 전체적인 운영과 아동들의 일상에 대해 소개받는 시간으로 시작되었다. 주로 아동들의 일상적인 일정과 시설의 기본적인 운영 방식에 대해 설명을 듣고, 그에 맞춰 실습할 활동들을 어떻게 준비할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실습생으로서 첫날은 아동들과 직접적으로 활동을 하는 것보다, 센터의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 시간이었다. 오후에는 아동들이 참여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계획을 세우고, 아동들의 관심사나 필요를 파악할 수 있도록 관찰 시간을 가졌다. 첫날은 아동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집중하며, 아이들이 편안하게 느낄 수 있도록 자연스럽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했기에, 일방적인 지시보다는 소통을 통해 관계를 맺으려고 노력하였다.
1.4.2. 활동내용 및 교육내용
첫날 실습에서는 지역아동센터의 운영 방식과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개괄적으로 이해하는 활동을 진행했다. 센터장과 사회복지사들의 환영인사를 받으며 센터의 설립 배경, 미션과 비전, 주요 사업 내용을 설명받았다. 또한 아동과의 관계 형성에 있어 신뢰와 존중의 중요성을 강조받았다. 이어서 아동들이 주로 이용하는 센터 시설을 둘러보며 각 공간의 기능과 활용 방법을 배웠다.
오후에는 아동들의 출석 확인, 점심식사 함께하기 등 일상생활 지원에 참여했다. 아동들과의 대화를 통해 관심사와 기분을 확인했고, 집중력 저하가 있는 아동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개별 지도도 관찰했다.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준비와 진행, 회의 참석 등을 경험하며 행정 업무와 전문적 기록의 중요성을 배웠다.
둘째 날에는 아동 개별 특성 파악과 안전교육에 초점을 맞추었다. 출석 확인과 건강 상태 점검을 진행하고, 아동 이름을 더 많이 익히며 개별 상황을 메모하여 사회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