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간호사례 선정 이유
임신과 출산은 여성에게 적잖은 부담을 주지만, 의학이 발달한 오늘날에도 여전히 많은 임산부가 임신 또는 분만과 관련한 질환으로 사망하고 있다. 연간 수십 명의 임산부가 임신 또는 분만과 관련해 사망하고 있으며, 그 중 산후출혈이 주요 사망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산후출혈은 분만 후 24시간 이내에 출혈량이 500ml 이상인 경우를 말하는데, 대개 모성 사망자의 20~30%가 산후출혈이 사망 원인이다.
본인은 이론 수업 시간에 산후출혈에 대해 배웠으나 여전히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고, 제대로 숙지가 되어 있지 않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산후출혈에 대해 더 공부하고 사례에 맞는 진단을 내려보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조기산후출혈은 출산 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출혈로, 출혈량이 많고 이환율이 높다. 주요 원인으로는 자궁이완, 비뇨생식기 열상, 수태산물의 잔류, 태반부착부위 이상, 자궁파열, 자궁내번, 혈액응고장애 등이 있으며, 그중 자궁이완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임신말기에는 혈액량과 심박출량이 증가하여 분만 과정에서 자궁벽의 태반 분리 시 혈관이 노출되어 출혈이 발생한다. 정상적인 지혈 기전은 자궁근육이 수축하여 혈관을 막는 것이지만, 즉각적이고 지속적인 자궁수축이 없으면 출혈이 지속된다. 따라서 조기산후출혈은 생명을 위협하는 위중한 상황이 될 수 있다.
1.2. 대상자 질환에 대한 기술
조기산후출혈은 출산 후 24시간 이내에 발생하는 출혈로 출혈량이 많고 이환율이 높다. 임신 말기에 이르면 혈액량과 심박출량이 증가해서 심박출량의 20% 혹은 분당 600mL의 혈액이 태반을 관류하면서 태아의 성장을 돕는다. 분만과정에서 자궁벽에서 태반이 분리될 때, 자궁 혈관들이 태반으로부터 분리된다. 태반 만출 이후 정상지혈 기전은 자궁근육들이 수축하여 태반으로 혈액을 운반하던 관들을 막는 것이다. 즉각적이면서 지속적인 자궁수축이 없으면 혈액손실을 야기한다. 조기 산후출혈의 원인으로는 자궁이완, 비뇨생식기의 열상, 수태산물의 잔류, 태반부착부위 이상, 자궁파열, 자궁내번, 혈액응고장애 등이 있고 이 중 자궁이완이 가장 흔하다. []
2. 문헌 고찰
2.1. 해부, 병리, 생리
출산 후 태반은 자궁벽에서 분리되어 질을 통해 체외로 배출된다. 태반이 부착되었던 장소에서 출혈이 있다가 자궁의 강한 수축이 자궁벽의 혈관을 수축시켜 출혈이 멈추게 된다. 대부분의 산후 출혈, 특히 심한 출혈을 할 경우에는 자궁 경부나 질의 출혈일 수도 있다.
임신 말기에 이르면 혈액량과 심박출량이 증가해서 심박출량의 20% 혹은 분당 600mL의 혈액이 태반을 관류하면서 태아의 성장을 돕는다. 분만과정에서 자궁벽에서 태반이 분리될 때, 자궁 혈관들이 태반으로부터 분리된다. 태반 만출 이후 정상지혈 기전은 자궁근육들이 수축하여 태반으로 혈액을 운반하던 관들을 막는 것이다. 즉각적이면서 지속적인 자궁수축이 없으면 혈액손실을 야기한다.
조기 산후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은 자궁이완이다. 자궁이완으로 인한 출혈은 천천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혹은 갑자기 다량으로 발생할 수 있다. 태반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태반 일부가 자궁벽에 남아있으면 자궁수축을 방해하여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 또한 자궁파열, 자궁내번, 혈액응고장애 등도 조기 산후출혈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출산 후 태반이 완전히 배출되지 않고 일부가 남아있으면 자궁수축을 방해하여 출혈을 지속시킬 수 있다. 태반이 부족하게 배출되면 자궁 내 압력이 낮아져 혈관이 열리게 되어 출혈이 발생한다. 태반 융모가 자궁근층을 뚫고 장막까지 침범한 경우 첨입태반이라 하며, 출혈이 매우 심각할 수 있다.
본 빌레브란트 병은 혈소판 기능 장애로 인한 출혈 증상을 보이며, 특발성 혈소판감소성자반증은 항혈소판항체로 인해 혈소판 수가 감소되어 나타난다. 또한 파종성혈액응고장애에서도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2.2. 원인
자궁이완은 산후출혈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자궁의 과다팽만이 주요 원인이며, 천천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혹은 갑자기 다량으로 출혈이 발생할 수 있다. 태반 만출 후 자궁저부가 단단히 수축되어 있지 않으면 수 분 내에 다량의 출혈이 초래된다.
산도열상은 산후출혈의 두 번째 주요 요인이다. 회음부, 질, 자궁경관의 열상은 선홍색의 동맥혈성 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회음열상은 회음부위의 통합성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