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거주시설 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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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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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애인거주시설 실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종결 평가서
1.1. 기관소개
1.2. 실습목표
1.3. 주요 실습내용

2. 실습내용
2.1. 실습일지
2.2. 주요 프로그램

3. 실습생 역할에 대한 평가
3.1. 업무관리
3.2. 직원 및 다른 실습생과의 관계
3.3. 실습에 있어서의 적극성 및 자발성

4. 실습일정 및 교육내용에 대한 평가

5. 프로그램 개발 및 사례
5.1. 프로그램 계획 과정
5.2. 프로그램 진행과정과 클라이언트의 반응
5.3. 프로그램 평가

6. 실습종합평가
6.1. 실습을 통해 배운 점과 필요한 지식/기술
6.2. 자아인식 및 전문성 개발에 대한 평가
6.3. 실습기관에 대한 평가
6.4. 실습 수퍼바이저에 대한 평가
6.5. 실습에 대한 전반적인 소감

본문내용

1. 실습 종결 평가서
1.1. 기관소개

화평의집은 가정이 없거나 가정에서 보호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애인거주시설이다. 시설은 생활인이 개인별 장애유형과 중증에 따라 적합한 사회 재활 서비스(상담치료, 사회적응훈련 등)를 제공하여 개인별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각종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가족의 도움없이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 없는 중증지적장애인에게는 전문 인력과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하여 최적의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상생활 훈련 기능 유지 향상과 생활 안정을 도모하고 있다. 화평의집은 생활인들이 마지막까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지키도록 하고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보호하며,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시설로서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화평의집은 1997년 6월 25일 설립되어 현재 장애인 생활시설 신고를 하고 있으며, 2006년 7월 25일 준공식을 가졌다. 이후 2011년 1월 31일 법정시설로 전환신고를 하여 운영되고 있다. 화평의집의 주요 사업 및 프로그램으로는 일상생활지원, 개별서비스 지원, 월별 지역사회연계 외출 지원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생활인들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2. 실습목표

장애인거주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더불어 지역사회에서 장애인거주시설의 기능 및 역할을 이해하고, 인간관계 훈련과 바람직한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과 역할을 배우고 정립하는 것이다.

기관의 목표는 생활인들이 마지막까지 인간으로서 존엄성을 지키도록 하고 가정적인 분위기에서 보호, 그리고 지역사회와 함께 하는 시설로 생활인 한분 한분에게 는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차별화된 전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가족의 도움없이 일상생활을 유지 할 수 없는 중증 지적장애인에게는 전문 인력과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하여 최적의 보호 서비스를 제공하고 일상생활 훈련 기능 유지 향상과 생활 안정을 도모하는 것이다. 다양한 측면에서 교육과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장애인의 재활을 도우며, 사랑, 나눔, 장애인복지를 실천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습생의 목표는 지체장애인거주시설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운영체계에 대한 실무를 파악하고, 지역사회에서 지체장애인거주시설의 기능 및 역할을 이해하는 것이다. 또한 인간관계 훈련과 바람직한 사회복지사로서 자질과 역할을 배우고 정립하는 것이다.


1.3. 주요 실습내용

전북 정읍시에 위치한 장애인거주시설 '화평의집'에서 실습한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화평의집은 가정이 없거나 가정에서 보호하기 어려운 장애인에게 주거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설이다. 개인별 장애유형과 중증도에 따라 적합한 사회재활 서비스를 제공하여 개인별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생활인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목적이다.

실습 첫 회차에는 장애인거주시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지적장애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장애인 등급 및 일상생활 수행 정도 등 지적장애인의 특성을 파악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습 두 번째 회차에서는 장애인 집단활동 프로그램을 참관하며 클라이언트들의 반응과 만족도를 관찰하였다. 동기유발, 선택권, 자기주도성 등이 잘 구현된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세 번째 회차에서는 우울장애와 기분장애의 원인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사례를 공부하였다. 이를 통해 정신건강과 관련된 장애인의 특성과 서비스 지원 방안을 이해할 수 있었다.

네 번째 회차에서는 장애인 인권법과 복지법에 대해 학습하였다. 장애인 차별 사례를 살펴보며 인권과 복지에 대한 인식의 필요성을 깨달았다. 이를 통해 향후 사회복지실천 시 장애인의 인권 보호와 권리 증진을 위해 노력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다섯째 회차에서는 치매예방을 위한 신체활동과 수칙을 학습하고, 이를 클라이언트와 함께 실천해보는 기회를 가졌다. 치매예방과 관련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었다.

여섯째 회차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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