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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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1. 운동적 특성
2.2. 인지적 특성
2.3. 사회·정서 및 행동적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3.1. 구문 및 형태론적 특성
3.2. 음운적 특성
3.3. 의미적 특성
3.4. 화용적 특성

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4.1. 신체접촉을 통한 의사소통지원
4.2. 음악을 통한 의사소통지원
4.3. 일반화를 위한 전략
4.4. 스크립트 활용
4.5. 교수적 접근

5.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적장애아동은 지적 기능과 적응 행동 상에서의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 그로 인해 교육적인 성취에 있어 상대적으로 여러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지적장애아동은 인지능력과 학업성취 능력, 언어와 사회성 등과 관련된 능력이 비장애 학생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이들을 위해서는 좀 더 구체적이면서도 단계적인 직접 교수와 함께 반복 학습이 필수적으로 수행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지적장애아동은 정상적인 언어발달 단계를 따르는 듯하나, 발달속도 자체가 지체된다는 특징을 보인다. 그로 인해 언어발달이 심각한 수준으로 지체되거나 구어가 전혀 발달하지 못할 경우 보완 대체로서의 의사소통체계를 활용하기도 한다. 지적장애아동은 언어를 통해 자기 생각이나 의사표현을 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으며, 주변 환경 통제를 수행하는 것에서도 난관에 부딪히는 경우가 많다. 그로 인해 문제 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하기도 하며, 사회성 발달에서도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 그들은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을 수행하는 방법을 잘 모르기 때문에 친구를 제대로 사귀지 못하고 자신이 다른 친구들과 다르다는 점을 인식하여 상대적으로 빈약한 자아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이와 같은 발달 특징도 지적장애아동이 흔히 보이는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2.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1. 운동적 특성

지적장애아동은 일반 아동들에 비해 운동 발달이 지체되는 특성을 보인다. 먼저 대근육 발달에 있어, 일반 아동들은 평균 13개월에 걷기 시작하지만 지적장애아동의 경우 기기, 서기, 걷기 등의 대근육 운동이 더 늦게 발달한다. 또한 소근육 발달에 있어서도 지적장애아동은 약한 체력, 낮은 민첩성, 지구력 부족, 근육반응의 지체 등으로 인해 손기술을 정확히 구사하는 능력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에 따라 지적장애아동은 협응 및 균형잡기 기능에서 결함을 보인다. 이처럼 지적장애아동은 대근육과 소근육 발달이 일반 아동들에 비해 뚜렷하게 지체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운동 기능에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2.2. 인지적 특성

기억이란 정보를 기억하기 위해서는 의식적인 주의가 필요하고, 자극을 부호화시키는 과정에서 자발적인 기억전략(시연전략, 군집화 전략)을 사용해야 하는데 지적장애아동들은 단기기억에서 저장되는 정보의 양이 일반아동과 비교하여 현저히 적고, 기억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이에 어려움이 있다. 주의집중이란 감각기억에서 단기기억으로 전이되기 위해서 선택적 주의집중이 요구되는데 지적장애 아동은 주의집중의 지속시간, 집중의 범위와 초점, 선택적 주의집중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지적장애 아동은 한 과제에서 다음 과제로의 이동 과정에서 주의집중 하기에 어려움을 보이기도 하고 부적절한 자극에 주의를 기울이는 문제를 보이기도 한다. 모방학습능력이란 인간은 행동 관찰을 통해 모방할 수 있는 것을 말하는데 지적장애 아동들은 주위 사람들의 행동을 주의 깊게 관찰하지 않으며, 그것을 기억하거나 재생하는데 어려움을 보이기도 한다. 일반화란 특정 자극에 대한 조건반응이 생겼을 때 그와 비슷한 자극에 대해서도 반응을 일으...


참고 자료

황보명 외, 지적장애아동 언어치료, 학지사, 2010.
김영태,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학지사, 2014.
전병운 외, 특수교육의 이해, 양서원, 2016.
언어발달장애(교안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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