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심폐소생술
1.1. 기본 소생술과 전문 소생술
기본 소생술과 전문 소생술은 심폐소생술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이다. 기본 소생술은 특별한 기구 없이 입과 손을 이용하여 인공호흡과 가슴압박을 동시에 적용하는 소생술이다. 이는 응급상황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전문 소생술은 기본 소생술에 약물투여, 심전도 감시, 제세동기 사용 등의 전문적인 처치를 추가로 시행하는 소생술이다. 전문 소생술은 환자를 병원으로 신속히 후송하여 의료장비와 전문적인 처치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우리나라에서도 의료종사자와 일반인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심폐소생술 교육이 이루어져 왔으며, 그 결과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과 심정지 환자의 생존률이 증가하였다.
1.2. 심폐소생술의 중요성
심폐소생술은 기본 소생술과 전문 소생술로 구분된다. 기본 소생술은 특별한 기구 없이 목격자가 입과 손으로 인공호흡과 흉부압박 및 자동제세동기를 적용하는 소생술이다. 기도유지만으로도 위기상황을 넘길 수 있기 때문에 기본 심폐소생술은 응급상황에서 매우 중요하다.
돌발사의 60~70%가 심정지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그중 3분의 2 이상은 병원에 도착하기 전에 사망한다. 대부분 증상 발생 2시간 이내에 사망하지만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면 대부분 소생이 가능하다. 우리나라의 경우 의료종사자를 비롯한 일반인에 대한 심폐소생술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한 결과, 일반인 심폐소생술 시행률이 2008년 1.9%에서 2017년 21%로 11배 증가하였고 급성심정지 환자의 생존률도 2.5%에서 8.7%로 약 3.8배 증가하였다. 이는 심폐소생술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 [1,2]
2. ACLS 전문 심장소생술
2.1. 전문 심장소생술의 목적
전문 심장소생술의 목적은 심정지 환자에게서 신속한 대응과 치료를 제공하여 자발순환회복을 유도하고 생명을 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본 소생술의 토대 위에서 심폐소생술, 신속한 제세동, 약물투여, 생리학적 모니터링 등의 과정을 조화롭게 진행한다. 미국심장협회와 대한심폐소생협회는 의료인을 대상으로 전문심장소생술 교육을 실시하여 심정지 환자의 신속한 치료와 생존률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전문심장소생술은 심정지 환자의 심전도 리듬에 따라 심실세동, 무맥성 전기활동, 무수축 등으로 구분되어 각각의 치료과정을 적용한다.
2.2. 심정지의 신속한 대응
심정지의 신속한 대응이다. 심정지가 발생하면 신속한 대응이 매우 중요하다. 심정지 환자에게서 발생하는 심전도 리듬에 따라 각각 다른 치료과정을 거치게 된다.
심실세동(VF)의 경우, 즉시 제세동기를 이용하여 제세동을 시행하고 이후 2분간 가슴압박을 실시한다. 가슴압박 중에는 기관 내 삽관과 정맥로 확보, 에피네프린 투여 등을 진행한다. 제세동 후에도 심실세동이 지속되면 동일한 과정을 반복한다.
무맥성 전기활동(PEA)의 경우, 제세동이 필요하지 않고 즉시 2분간 가슴압박을 시행한다. 그 후 심전도 리듬을 확인하고 맥박이 없다면 에피네프린을 투여하면서 가슴압박을 계속한다. 가능한 원인을 찾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수축(asystole)의 경우, 제세동은 도움이 되지 않으며 기관내 삽관, 정맥로 확보, 에피네프린과 아트로핀 투여 등 심폐소생술을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저체온증, 약물중독 등의 원인이 있는지 확인하여 치료한다.
심정지 환자의 신속한 대응을 위해서는 심정지의 초기 리듬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과정을 신속히 진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심실세동, 무맥성 전기활동, 무수축 등 각 리듬에 대한 체계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2.3. 심정지 유형별 치료 과정
2.3.1. 심실세동(VF)
심실세동(VF)의 치료 과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