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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심리학강화에미치는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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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심리학강화에미치는변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정서·행동장애의 심리학적 위험요인
2.1. 정서
2.2. 학습
2.3. 인지
2.4. 가족
2.5. 또래
2.6. 학교
2.7. 대중매체

3. 심리학적 위험요인이 정서·행동장애에 미치는 영향

4. 결론

5. 출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서·행동장애는 학교 현장에서 점점 더 증가하고 있는 문제이다. 이러한 아동들은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을 겪으며,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등 다양한 문제를 보인다. 이들의 정서·행동장애의 원인을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은 중요하다. 정서·행동장애의 근본적인 원인에는 다양한 심리학적 위험요인이 존재하며, 이러한 요인들이 어떻게 정서·행동장애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정서·행동장애의 심리학적 위험요인과 그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정서·행동장애의 심리학적 위험요인
2.1. 정서

정서는 인간의 내적인 느낌 상태이다. 정서에는 기쁨, 슬픔, 분노, 행복, 두려움 등이 있다. 정서는 인간의 행동과 태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정서 문제는 정서·행동장애의 주요한 원인이 된다.

낮은 자아존중감은 정서·행동장애의 위험 요인이다.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은 열등감, 좌절감, 무력감 등을 겪게 되어 부적절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부적절한 행동은 강화를 통해 학습될 수 있다.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증가된 강화와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감소된 강화로 인해 부적절한 행동이 강화될 수 있다.

인지적 왜곡 또한 정서·행동장애의 위험요인이다. 정확하지 않은 역기능적 사고 과정으로 인해 아동은 자신을 무능력하다고 왜곡되게 지각하게 된다.

이처럼 정서, 학습, 인지 등의 심리학적 요인이 개인의 정서와 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정서·행동장애를 발생시키는 것이다.


2.2. 학습

학습은 정서·행동장애의 심리학적 위험요인 중 하나이다. 부적절한 행동의 학습이 강화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정서행동장애의 위험요인이 된다. 강화는 어떤 행동 뒤에 나타나는 앞으로의 행동발생가능성을 증가시키게 함으로써, 해당 행동의 빈도나 강도를 증가시킨다. 바람직한 행동에 대한 감소된 강화와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에 대한 증가된 강화를 통한 학습은 이를 통해 부적절한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처럼 부적절한 행동에 대한 강화 학습은 정서·행동장애를 초래할 수 있는 중요한 위험요인이 된다.


2.3. 인지

인지는 정서·행동장애 발생의 심리학적 위험요인 중 하나이다. 인지적 왜곡 또는 인지적 결함으로 인한 정서행동장애를 말한다. 인지적 왜곡은 정확하지 않은 역기능적 사고 과정을 의미하고, 인지적 결함은 생각의 부재를 의미한다....


참고 자료

교육학의 이해, 이현림외, 원미사, 2000
新교육학개론, 송석우, 홍익출판사, 1997

우혜진, 2012,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적용한 중학교 감상수업 지도 방안,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p,6~7
인간의 행동을 '조작'할 수 있다면? '스키너의 상자'(Skinner Box), 한진리, 교육정책뉴스, 2019.0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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