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 간호학과 졸업 후 취업 및 진로에 대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1.3. 연구 가설
1.4. 용어의 정의
2. 문헌고찰
2.1. 전공만족도
2.2. 진로와 진로정체감
3. 간호대학생의 현실충격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3.1. 연구 설계
3.2. 연구 대상 및 자료수집
3.3. 연구 도구
3.4. 자료 분석
4.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4.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전공만족도, 진로정체감의 차이
4.2.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상관관계
4.3. 전공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2021년 우리나라 전체 간호인력(간호사, 간호조무사)은 인구 1,000명당 8.8명으로 OECD 평균(9.8명)보다 1.0명 적었고, 인구 1,000명당 임상 간호사 수는 5.3명으로 OECD 평균 8.4명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2022년 전체 간호사 평균 사직률은 15.8%, 그 중 신규간호사의 사직률은 과반을 돌파한 52.8%로 전체 간호사 평균보다 3배 이상 높았다. 신규간호사의 사직사유 중 업무 부적응은 타 병원 이직과 함께 2016년부터 2022년까지 14.0~17.3%의 비율을 차지하며 1, 2위를 다투었다. 이러한 부정적인 경향은 곧 현재 임상에 있는 간호사들에게로의 부담부터 간호인력 감소와 의료시스템의 경제적, 구조적 부담을 초래하고 있다. 이처럼 부족한 인력과 더불어 열악한 근무환경과 처우, 높은 근무강도로 임상에서의 간호인력의 순환과 전문화는 악순환을 겪고 있다. 간호학과의 높은 취업률에 반해 신규 사직률은 과반을 넘어가고 있는 것은 대학생활을 하며 간호사로서의 진로를 준비하는 것이 부족했다고 볼 수 있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와 진로정체감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련성 및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구체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의 정도를 파악한다.
둘째,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의 차이를 확인한다.
셋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및 진로정체감의 상관관계를 확인한다.
넷째,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가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한다.
1.3. 연구 가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진로정체감에 양(+)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1.4. 용어의 정의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1]
2. 진로정체감은 "진로에 대한 자신의 신념 정도를 말하며 직업에 대한 목표, 관심 및 소질에 대한 명확하고 안정된 모습을 가지고 있는 것"을 의미한다.[1]
2. 문헌고찰
2.1. 전공만족도
전공만족도는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준과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과정의 산물이다.[1]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는 학습 자기효능감, 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실습만족도와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를 보인다.[1] 또한 전문직 자아개념도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에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1] 이처럼 간호대학생의 전공만족도 형성에는 여러 요인들이 작용하며, 전공만족도가 진로 준비 ...
참고 자료
유민영. (2023).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셀프리더십 및 진로정체감 간의 관계,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민지선. (2019). 간호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문제해결능력, 간호전문직관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학교
이아람. (2018). 간호대학생의 간호전문직관, 임상실습 스트레스, 진로정체감과의 관계, 한림대학교
김선주. (2023). 간호대학생의 성격 5요인이 학업스트레스, 우울, 전공만족도 수준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윤희장. "신규간호사의 현실충격 측정도구 개발." 국내박사학위논문 인하대학교 대학원, 2018. 인천
남숙향. "간호대학생의 MBTI 성격유형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와 대처방식." 국내석사학위논문 경북대학교 대학원, 2008. 대구
이혜경(2003). “간호대학생의 스트레스와 대응 방법에 관한 연구”.정신간호학회지, 12(4), 586-93.
김은주. "간호대학생의 태움 인지와 간호전문직 자아개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계명대학교, 2020. 대구
이순희와 차은정(2017).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중 언어폭력, 성폭력 및 우울, 자아존중감이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17(4), 550-560. doi:10.5392/JKCA.2017.17.04.550
오재우, 허보윤과 김미란(2019). “임상실습을 경험한 간호대학생이 지각한 간호사의 근무환경, 감정노동, 업무스트레스가 간호대학생의 진로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0(4), 59-74. doi:10.22143/HSS21.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