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그리스 로마 신화와 현대사회의 관계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그리스로마신화에서 유래되었거나 이를 소재로 활용한 문화콘텐츠 등을 많이 볼 수 있다. 브랜드, 광고, 캐릭터 등에 다양한 신화의 상징성을 접목시킴으로써 대중에게 어필하거나, 영화나 만화 책, 게임 등은 신화 속 내용과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만들어져 사람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다. 생활 속에서도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 또한 그리스로마신화에서 파생되어 나온 경우도 종종 있는데, 시간을 뜻하는 'Hour'란 단어도 신화의 호라이 여신에서 유래되었고, 화산을 뜻하는 'volcano'는 대장장이의 신 헤파이스토스로부터 탄생하였으며, 태풍을 뜻하는 'Typoon'도 신화 속 티폰족에서 유래된 것이다. 그 밖에 아킬레스건, 마이다스의 손, 우라늄, 하모니, 뮤직, 뮤지엄 등 신화 속 이야기와 연결 지어 탄생한 단어들이 많이 있다. 이처럼 그리스로마신화는 정치, 종교, 경제, 사회, 문화, 문학, 철학, 자연과학 등 우리 사회 전반에 있어 아주 세세한 부분까지 영향을 미쳐왔고 현재에도 미치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 영향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이다. 서구 사회에서 출발하여 토대가 된 그리스로마신화는 우리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으며, 이미 우리의 생활 속 깊은 곳까지 살아 숨 쉬고 있다. 오랜 역사를 간직하며 과거부터 현재 그리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까지 그리스로마신화의 영향력과 그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것이라고 볼 수 있다.
1.2. 신화의 정의와 특성
신화란 언어학적으로 '말', 혹은 '이야기' 등의 어원을 갖고 있으며, 논리적 언어를 뜻하는 'Logos'와 대립되는 개념이다. 독일어 백과사전은 신화를 "원초적으로 순박한 감각에 시간을 초월한 현실로 비춰지는, 세상과 인간 간의 관계들에 관한 이야기"로 풀이한다. 즉, 신화는 상상의 세계이자 현실의 세계이며, 허구이자 진실이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풍부한 내용과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시인들의 뛰어난 상상력과 문장력, 철학자들의 비판과 성찰, 예술가들의 조각과 그림 등을 통해 끊임없이 재해석되며 문학, 예술, 철학, 심리학, 인류학, 역사학, 자연과학 등 다양한 분야와 소통하였다. 이에 따라 그리스 로마 신화는 '순수한 신화'라기 보다는 '가공된 신화'에 가깝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가장 두드러진 특성은 인본주의이다. 그리스인들은 인간을 세상과 우주의 중심에 두었으며, 신들 또한 인간과 다름없는 피조물로 그려냈다. 또한 합리주의, 현실주의를 담고 있어, 어둡고 불투명한 세계를 배척하고 밝고 투명한 세계를 지향하였다. 그리스인들은 절제와 조화, 균형을 중요하게 여겼다.
따라서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서양 문화의 근간을 이루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다양한 분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신화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심연을 잘 그려낸 것으로, 그 이해와 해석은 여전히 중요하다.
2. 본론
2.1. 그리스 로마 신화와 현재
2.1.1. 신화의 정의
언어학적으로 봤을 때 '신화'를 뜻하는 그리스어 'Mythos'는 '말', 혹은 '이야기'등의 어원을 갖고 있으며, 플라톤이 지적했듯이 논리적 언어를 뜻하는 'Logos'와 대립되는 개념이다. 독일어 백과사전에서는 신화를 "원초적으로 순박한 감각에 시간을 초월한 현실로 비춰지는, 세상과 인간 간의 관계들에 관한 이야기"로 정의하고 있다. 신화는 상상의 세계인 동시에 현실의 세계이며, 허구이자 진실이다.
2.1.2.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의의와 특성
그리스 로마 신화는 세계의 어떤 신화보다도 풍부한 내용과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일찍부터 뛰어난 문장력을 가진 시인들의 손을 거치면서 아름답게 치장되었으며, 철학자들의 비판과 성찰을 통해 끊임없이 단련되었다. 또한 예술가들에 의해 조각과 회화로 형상화되었고, 신화학자들에 의해 수집, 정리되어 계속해서 재해석되었다. 따라서 그리스 로마 신화는 단순한 신화가 아닌 가공된 신화라고 할 수 있다.
그리스 로마 신화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인본주의이다. 신들도 인간과 다를 바 없는 피조물일 뿐이며 인간의 모습과 본성을 그대로 담고 있다. 또한 그리스인들은 합리주의를 신봉하여 이성과 논리로 세상과 사물의 원리와 법칙을 밝히고자 했으며, 극단적인 것을 기피하고 절제와 중용, 조화와 균형을 최고의 가치로 삼았다. 더불어 현실주의를 바탕으로 삶의 기쁨과 슬픔, 고통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이와 같이 그리스 로마 신화는 인간의 근본적인 모습을 잘 드러내고 있으며,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널리 퍼져있다. 특히 서양의 문화와 역사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그 중요성은 계속해서 강조될 것이다.
2.1.3. 그리스 로마 신화와 현재
그리스 로마 신화는 우리 가까이에, 곳곳에 널리 퍼져있으며, 그 이야기는 지금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그것은 그냥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심연을 잘 그려낸 것이기 때문에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널리 퍼져있다. 따라서 그리스 로마 신화는 결코 믿음의 대상은 아니지만 앞으로도 계속 그 명맥을 유지해 갈 것이다. 고금의 시와 회화에서 최고의 걸작품들은 이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이해는 서양의 역사와 문화의 이해에 필수적이다.
그리스 신화는 B.C. 12~11세기부터 그리스 반도에 거주한 아리이 민족과 그 후손들이 가졌던 신화와 전설로서 주로 고대 그리스 문학 작품에 수록되어 있고 미술로 표현되어 전해졌다. 특히 그리스인들이 믿었던 신들은 지극히 인간적이다. 그들은 인간과 유사한 행동을 취하고, 분노하고 사랑하며 미움과 질투, 복수를 일삼는다. 이처럼 독창적으로 인간의 모습을 표현한 신화는 현대 예술 작품의 모티브가 된다. 따라서 그리스 로마 신화를 모르고는 음악, 미술 등 예술 작품을 논할 수 없다.
또한 신화는 우리 주변에 다양한 방식으로 녹아 있다. 우리 주변에 있는 상표이름이나 간판 등에서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나오는 신의 이름을 흔히 볼 수 있고, 신화에 나오는 이야기를 인용하는 글도 기사나 칼럼을 통해 어렵지 않게 찾아 볼 수 있으며, 영화와 소설 등에도 인용되고 있다. 이것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영원한 현재성을 나타내 주는 것이다. 많은 영어 단어들이 라틴어에 그 어원을 두고 있기 때문에, 현대의 여러 용어들 중에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이름들이 녹아 들어가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역시 그 많은 라틴어 단어들 중에서도 여러 신의 이름들이 많이 사용되었다는 것은 그 시대 신화가 생활에서 차지하던 비중, 나아가 후세의 문학에서도 그리스 로마 신화가 차지하던 비중을 미루어 짐작할 수 있게 한다.
2.1.4. 현대에 녹아 있는 그리스 로마 신화
그리스 로마 신화는 우리 가까이에, 곳곳에 널리 퍼져있으며, 그 이야기는 지금도 끊임없이 반복되고 있다. 이는 단순한 이야기가 아니라 인간의 심연을 잘 그려낸 것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리스 로마 신화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널리 퍼져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그 명맥을 유지해 갈 것이다.
고금의 시와 회화에서 최고의 걸작품들은 그리스 로마 신화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 따라서 그리스 로마 신화의 이해는 서양의 역사와 문화의 이해에 필수적이다. 그리스 신화는 고대 그리스 문학 작품에 수록되어 있고 미술로 표현되어 전해졌다. 그리스인들이 믿었던 신들은 지극히 인간적이며, 인간과 유사한 행동을 취한다. 또한 그리스 로마 신화는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예술품과 생활 유물 등에 대부분 스며들어 있다.
과거의 신화는 시간을 뛰어넘어 그리스인들의 놀라운 상상력을 보여준다. 이렇게 독창적으로 인간의 모습을 표현한 신화는 현대 예술 작품의 모티브가 된다. 따라서 그리스 로마 신화를 모르고는 음악, 미술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