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뇌졸중 환자의 상지 기능 회복
뇌졸중 발병 후 환자의 대부분은 상지 기능의 장애를 겪게 되며, 이는 일상생활동작 수행에 큰 어려움을 야기한다. 따라서 뇌졸중 환자의 상지 기능 회복은 재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뇌졸중은 주로 중대뇌동맥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이로 인해 상지 기능이 더 많이 손상을 입게 된다. 상지 기능 회복을 위해서는 근위부 회복뿐만 아니라 손의 미세 기능 회복도 필요하다. 환자의 자발적인 상지 사용이 부족하고 건측에 지나치게 의존하는 경향이 있어, 초기에는 정확하지 않고 비협응화된 운동 수행을 연습하며 점차 정확하고 협응화된 동작으로 변화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일상생활동작의 대부분은 상지와 손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손 기능의 회복은 환자의 신체적 및 심리적 고통을 해소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일상생활동작의 평가가 뇌손상 환자 상태를 결정하는 데 중요하므로, 건측을 활용한 근관절 운동을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변화된 기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건측을 이용한 근관절 운동의 7가지 항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얼굴 부위로 뺨 부풀리기, 풍선 불기, 활짝 웃기, 코 찌푸리기이다. 둘째, 목으로 좌우로 기울이기, 돌리기이다. 셋째, 어깨로 올리고 내리기 동작이며, 넷째, 팔 부위로 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올리고 내리기, 건측 손으로 환측 팔을 잡아당겨 펴기이다. 다섯째, 허리로 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팔과 허리를 좌우로 돌리기이다. 여섯째, 팔꿈치는 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구부렸다 펴기이며, 마지막으로 손목은 마비된 손을 무릎 위에 놓고 양손을 깍지 낀 상태에서 손 펴기의 동작을 수행한다.
이러한 근관절 운동을 통해 환측 상지에 대한 집중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을 제공하여 학습된 불용현상을 극복하고, 운동을 통한 피질 재배치를 유도할 수 있다. 또한 환자의 기능적 움직임 역량이 향상되어 일상생활에서 환측 손의 더 빈번하고 질적으로 향상된 사용이 가능하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