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승급교육 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현재 보육교사 대상 보수교육의 구성
1.2. 승급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1.3.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강조
2. 본론
2.1. 영유아의 개념과 연령 범주
2.2. 아동권리의 개념과 발전 과정
2.3. 아동권리에 대한 국내외 연구 동향
2.4. 보육교사의 아동권리 인식 중요성
3. 결론
3.1. 영유아 권리 보장을 위한 보육교사의 역할
3.2. 보육교사 승급교육의 개선 방향
3.3. 보육현장에서 아동권리 존중 실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현재 보육교사 대상 보수교육의 구성
현재 보육교사 대상 보수교육은 승급교육과 직무교육으로 구성되며, 승급교육은 1급 승급교육과 2급 승급교육으로 구성되어 운영 중이다. 승급교육 내용은 발달 및 지도, 보육기초, 건강, 영유아 교육, 가족 지역사회 협력, 영양 및 안전 그리고 기타의 6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훈련 기간은 80시간으로 이루어져 있고, 20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1급 승급교육은 보육경력이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취득한 후 만 2년이 지난한 자 혹은 석사학위소지자로서 보육교사 2급의 자격을 획득한 경우 보육 실무 경력이 만 6개월이 넘은 자가 보육교사 1급 자격취득을 위해서 수행하는 교육이다.
1.2. 승급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
미래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를 육성하고 교육하는데 있어 보육교사는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존재이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높은 전문성과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보수교육, 특히 승급교육은 유아교육 현장에서 새로운 교수법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된다. 보육교사가 이러한 승급교육을 통해 배운 내용을 보육 현장에서 영유아들에게 전달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교사의 자격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학습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때 교사의 질은 극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1.3.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강조
미래의 주역이라고 할 수 있는 영유아를 육성하고 교육하는데 있어 아동에게 보육교사는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렇기 때문에 높은 전문성과 자질을 지녀야 한다. 보육교사의 보수교육과 연관되어 보육교사로 하여금 승급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교수방법이나 지식 등을 배울 수 있게 지원되어야 한다. 이를 통하여 배운 내용은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영유아들에게 직, 간접적으로 전달되도록 수행되고 계획되어야 한다. 교사들이 지속적으로 자신의 전문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현장에 근무하는 교사들을 현직교육을 이용하여 잘 교육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교사의 자격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전문성을 키울 수 있는 학습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될 때 교사의 질은 극대화될 수 있다.
2. 본론
2.1. 영유아의 개념과 연령 범주
영유아의 개념은 영유아보육법 제2조 제1호에 의하여 '6세 미만의 미취학 아동'이다. 또한 유엔아동권리위원회에서는 유아기는 출생부터 영아기, 취학 직전 기간과 취학 직후까지를 포함하고, 국가마다 취학 연령에 차이가 있다는 점을 감안하여 출생부터 8세까지를 유아기로 정의한다. 즉 영유아기는 취학 전의 아동을 뜻한다.
2.2. 아동권리의 개념과 발전 과...
...
참고 자료
김명주 <유아교사의 현직교육에 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2004
중앙대학교 보육교사 교육원 <보육시설 종사자 승급교육>, 2005
보육교사교육원 <보육교사 1급 승급교육교재>, 2006
경기도태권도협회 편찬위원회, 태권도 지도자를 위한 국기원 승품·단 심사 총론, 상아기획, 2022.
최성곤, 태권도 지도자, 무엇을 알아야 하는가?, 계명대학교출판부, 2022.
국기원 편, 태권도 품새 교본, 오성출판사, 2009.
국기원 편, 태권도교본, 오성출판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