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의 필요성 및 특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평생교육의 개념
2.2. 평생교육의 특성
3. 평생교육의 필요성
4. 평생교육의 전망과 방향성
5. 학습자가 생각하는 평생교육의 발전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사회는 지식과 정보가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이다. 기술의 발전과 정보화로 인해 과거에 비해 변화의 속도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평생교육의 중요성이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과거에는 특정 시기에 집중된 교육이 주류를 이루었지만, 오늘날 전 생애에 걸친 지속적인 학습이 필수적이라는 것을 우리는 인식하고 있다. 이는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사회 발전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필요성, 전망과 방향성, 발전방안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2.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2.1. 평생교육의 개념
평생교육의 개념은 유아기부터 노년기까지 개인의 전 생애에 걸쳐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교육 체계이다. 이는 단지 학교나 대학에서 이루어지는 정규 교육에만 국한되지 않으며, 비형식적 교육과 자기주도 학습까지도 포함한다. 평생교육은 지식이나 기술 습득 이상의 가치를 담고 있어, 개인의 직업적 발전뿐만 아니라 사회적 참여와 개인적 성장까지 다룬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현대 사회 속에서 개인이 변화하는 환경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기제이며,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학습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 있다.
2.2. 평생교육의 특성
평생교육은 교육개념의 광역성과 통합성을 지닌다. 교육이 곧 학교교육이 전부라는 학교 중심의 개념에서 벗어나 교육의 모든 부문과 양태가 등가치적으로 인식되며, 교육 개념의 인식이 학교교육 이외의 여타 교육 영역에까지 실질적으로 확산된다.
평생교육은 교육시기의 계속성과 항상성을 강조한다. 교육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전 생애주기에 걸쳐 지속적으로 중시되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진다.
평생교육은 교육대상의 평등성과 전체성을 지향한다. 기존의 학교교육이 특권집단의 이익을 대변해왔...
참고 자료
오혁진. (2006). 지역공동체 평생교육의 개념과 성격에 관한 고찰. 평생교육학연구, 12(1), 53-80.
김인희. (2006). 교육복지의 개념에 관한 고찰: 교육소외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의 이론적 기초 정립에 관하여: 교육소외 해소를 위한 교육복지의 이론적 기초 정립에 관하여. 교육행정학연구, 24(3), 289-314.
김지자, & 정지웅. (2001). 경험학습의 개념 및 이론과 발전방향. 평생교육학연구, 7(1), 1-15.
최낙천(2017). 평생교육의 이해. 한율사.
권영선(2021). 평생교육방법론. 동문사.
김동일(2021).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
김남선 저 (2002년), 평생교육방법론, 도서출판 두남
권이종 · 김승호 · 소창영 외 공저 (2003년), 평생교육방법론, 교육과학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