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통합 교재의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통합 교재와 개별 교재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통합 교재가 갖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서술하시오

  • 1
  • 2
  • 3
  • 4
>

상세정보

소개글

"한국어 통합 교재의 설계 원리를 바탕으로 통합 교재와 개별 교재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통합 교재가 갖는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통합교재의 설계 원리

3. 통합교재와 개별교재의 차이점

4. 통합교재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들어 한국에서 거주하는 외국인들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 하지만 그들을 교육하는 교재가 통합 교재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일부의 개별 교재가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한 차이점과 각각의 장단점이 있다. 한국어교육교재의 비중이 그들에게 점점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음운과 발음, 억양, 상황별 단어의 특징은 다양하며 그에 따라 헷갈려하는 외국인들도 늘어나고 있다. 또한 이와 비례하여 외국인 노동자, 유학생, 해외결혼의 수도 증가한다. 이와 같은 상황을 보고 각 교재의 특징들을 이야기하고자 한다. 그리고 차이점을 알아낸 뒤, 통합 교재에서 부족한 점을 어떻게 보완하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2. 통합교재의 설계 원리

통합교재는 특정 상황만이 아닌 모든 상황에서 쓰이는 단어와 문장들을 가르치고 배울 수 있다. 학습자가 학생, 노동자, 결혼 등 다양한 사유로 학습하더라도 큰 제약 없이 모든 상황에서 쓸 수 있는 단어나 말을 익힐 수 있다. 이를 통해 모든 분야에서 기초적인 한국어를 익...


참고 자료

한국 내 이민자의 사회통합을 위한 한국어 교재 개발 연구 - 정호선 - 학위논문(박사)- 상명대학교 대학원
한국어 교재의 쓰기 과제 구성 요소에 대한 분석 - 추운 - 학위논문(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한국어 교재의 상대 경어법 제시 양상 분석 및 교재 개선 방안 연구 - 이보라 - 학위논문(석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문화사, 한국어교재론, 서종학.이미향.박진욱(2017)
하우, 한국어 교재연구, 안영수(2008)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아카넷
한국문화사, 외국어 교육 과정론, 배두본(2000),
한국문화사, 언어 교육과정 개발, Jack C. Richards(2015)
한국문화사, 한국어 교육의 연구, 김정숙(2003)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 요목 설계방안 연구, 김정숙(2003)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한국어 교재의 과제 중심 교수요목 설계 방안, 박영순
월인,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론, 한재영.박지영.현윤호 외(2001)
태학사, 한국어 교수법 2005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요구분석을 통한 학문 목적의 한국어 교육과정 설계 연구, 이덕희(2003)
서울대학교,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2011, 아카넷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2019, 진흥원격연수원
안용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2019, 진흥원격연수원
김정숙, 통합 교육을 위한 한국어 교수요목 설계 방안 연구, 2003, 한국어교육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