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수학습 지도안
1.1. 단원명 및 차시 목표
단원명 및 차시 목표는 '오늘 바쁘니까 내일 만납시다'이다. 이 단원의 목표는 '형용사/동사 - (으)니까', '명사 - (이)니까'를 사용하여 명령, 청유의 이유, 근거를 나타낼 수 있게 하는 것이다.
1.2. 학습 목표
'형용사/동사 - (으)니까', '명사 - (이)니까'를 사용하여 '문법 형용사/동사 - (으)니까', '명사 - (이)니까'를 사용하여 명령, 청유의 이유, 근거를 나타낼 수 있다.""
1.3. 학습 자료
지도안에 제시된 학습 자료는 PPT 1~5와 활동지 1-2이다. PPT 1~5는 문법 형태와 의미를 제시하고 설명하는 데 사용되며, 활동지 1-2는 문법 연습 활동에 활용된다.
PPT는 '형용사/동사 - (으)니까', '명사 - (이)니까'의 형태와 용법을 애니메이션 효과를 활용하여 단계적으로 제시한다. 받침 유무에 따른 활용, ㄹ받침과 불규칙 활용 등을 구체적으로 보여준다. 또한 문법 의미도 함께 제시하여 학생들이 문법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활동지 1-2는 문장 완성과 단순 대화문 작성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이 '형용사/동사 - (으)니까', '명사 - (이)니까'를 활용하여 주어진 문장을 완성하고, 짝과 함께 대화를 구성해 볼 수 있다. 교사는 개별적으로 돌아다니며 학생들의 활동을 확인하고 피드백을 제공한다.
이처럼 지도안에 제시된 학습 자료는 문법 형태와 의미를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다양한 연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문법 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활용된다.
1.4. 학습 단계
1.4.1. 도입
여러분, 안녕하세요. 수업 시작할게요. 여러분이 오늘 친구하고 만나려고 약속을 했어요. 그런데 여러분이 오늘 바빠요. 오늘 못 만나요. 내일 만나고 싶어요. 그러면 어떻게 말해요? 여러분이 오늘 바쁘니까 내일 만납시다. 자, 오늘은 '형용사/동사 - (으)니까', '명사 - (이)니까'를 배워 볼 거예요. 선생님이 열심히 준비했으니까 집중해서 들어주세요.
1.4.2. 제시
먼저 의미 제시 단계에서 선생님은 판서를 이용하여 '형용사/동사 - (으)니까', '명사 - (이)니까'의 의미를 학생들에게 제시한다. 선생님은 각각의 문법 표현을 다른 색깔로 강조하여 판서하며, 다음과 같은 예시 문장을 사용하여 이 문법이 사용되는 맥락을 보여주고 있다.
"재미있으니까 한 번 보세요.", "동영상을 찍으니까 집중하세요.", "도서관이니까 조용히 하세요.", "오늘 바쁘니까 내일 만납시다.", "비가 오니까 우산을 가져가세요.", "중요한 이야기니까 꼭 기억하세요."
이를 통해 선생님은 '(으)니까', '(이)니까'가 무엇을 명령하고 부탁하고 제안하고 추천할 때 이유나 근거를 나타내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