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정의란 무엇인가와 교육"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정의란 무엇인가
2.2. 교육의 규범적 정의와 기능적 정의
2.3.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현상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보화 사회에서 개성과 다양성이 강조되는 만큼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는 창의성, 문제 해결력, 비판적 사고, 정보처리 능력 등이 있는데, 이러한 능력은 기존의 지식 전수 중심 교수-학습 방법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으로 주목받고 있는 구성주의는 학습자 중심의 능동적인 지식 구성을 강조한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교육이론과 수업 모형이 교육 현장에 도입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사들은 실제 수업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구성주의에 대한 이해 부족과 기존 교육에 대한 인식 차이로 인해 교사들은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현직 교사들을 대상으로 구성주의에 대한 인식과 구성주의적 수업의 계획, 실행, 평가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구성주의적 교수 설계와 실행을 준비하는 교사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얻고자 한다.
2. 본론
2.1.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란 대상의 본질적인 속성을 규정하는 것이다. 정의는 대상에 대한 포괄적이고 본질적...
참고 자료
홍순정, 이기숙(2016), 유아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곽향림(2015), 구성주의 유아교육 교수학습법, 공동체.
이순형 외(2016), 유아교육과정, 파워북.
임미선(2016), 유아교육과정, 공동체.
강인애(1997), 왜 구성주의인가? 문음사.
강인애(1996b,. 왜 구성주의여야만 하는가? : 구성주의의 이론과 실천. 산업교육.
송해덕(1998), 구성주의적 학습환경설계 모형들의 특성과 차이점 비교분석 연구.
한은숙(2002), Vygotsky 이론에 의한 성인과 유아의 상호 작용과 유아의 문제해결과의 관계,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교육심리학, 저자 한기순, 김누리 외 3명, 출판 북앤정, 2023.03.20.
이지연 외 1/유아교사를 위한 특수교육학개론/양서원/2020
서현아 외 5/예비유아교사를 위한 특수 교육학개론/양서원/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