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과정과 비판적사고 기말고사
1.1. 기초간호 임상 실무 평가계획서
기초간호 임상 실무 평가계획서는 학생들의 기초간호에 대한 통합적 이해와 간호 실무 능력 배양, 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간호 실무의 활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필평가와 수행 평가를 유기적으로 사용하여 기초간호 임상 실무의 성취 기준에 대한 지식, 기능, 태도 등을 고르게 평가함으로써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한다.
학생들의 과학적 탐구 능력, 문제해결력, 비판적 사고력 등의 고등 사고 능력을 신장시켜 현대 지식 기반 사회의 민주 시민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초간호 임상 실무에 대한 기초 소양을 함양하고자 한다. 기초간호 임상 실무에서는 간호 실무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간호 실무 능력 배양, 건강과 관련된 문제에 대한 간호 실무의 활용 등을 평가한다.
학습자가 어떤 과정을 거쳐 목표에 도달했는지를 평가하면서 인성과 태도의 변화도 함께 고려할 수 있도록 한다. 영역별 평가 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평가 방법을 선정하여 학습자의 간호 실무 능력을 타당하고 신뢰성 있게 평가한다.
평가 종류로는 중간고사와 기말고사를 포함한 지필평가와, 활력징후 관련 의학용어 학습지와 포트폴리오를 포함한 수행 평가가 있다. 평가 비율은 지필평가가 48%, 수행 평가가 52%이다. 성취기준에 따라 교과목별 기준 성취율과 성취도를 구분하며, 수행 평가 결과물의 보존 및 인정 방식을 규정하고 있다.
1.2. 간호관리학 기말고사
1.2.1. 기획의 이해
기획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행동방안을 결정하는 것이다. 무엇을, 언제, 어떻게, 누가 할 것인가를 사전에 결정하여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해 행동방향을 선택하는 것이다.
기획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활동보다 결과에 초점을 두어 성공 가능성을 높여준다. 둘째, 조직의 인적·물적자원을 예측하고 통제함으로써 미래상황에 효과적인 대처가 가능하다. 셋째, 개인과 조직의 성과 측정의 기초를 제공하고 통제기준을 제공한다. 넷째, 제한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비용-효과적...